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8.10.19 19:34
  • 호수 1228

122일 간의 논란 끝에 당진 떠난다
라돈 매트리스 당진항 반입부터 반출까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5일 반출 시작…열흘 소요 예상
야적장 집회·1인 시위·기자회견 등 이어와

 

122일. 당진에 라돈 매트리스 반입부터 반출까지 122일이 걸렸다. 지난 6월 16일 새벽에 들어온 라돈 매트리스 1만7000여 개는 4개월을 지나 지난 15일부터 당진동부항만운영(주) 야적장에서 반출되고 있다. 첫날 5대의 철스크랩 운반차량이 동원됐으며 이튿날 24대가 1500여 개의 매트리스를 반출하는 등 본격적인 작업이 시작됐다. 야적된 모든 매트리스를 반출하기까지 열흘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반출된 매트리스는 본사인 천안공장으로 옮겨져 해체될 예정이다. 스프링과 커버, 라돈 성분의 모자나이트가 함유된 스펀지 등으로 구분해 작업하며, 모자나이트 함유 물질은 별도의 비닐에 담아 밀봉해 공장 창고에 보관한다. 해체작업 역시 이르면 이달 안에 마무리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갑작스럽게 들어온 매트리스
라돈 침대 사태는 지난 5월부터 시작됐다. 대진침대 매트리스에 이상이 있다는 여론이 확산됐지만 정부는 ‘방사능 피폭량이 기준치 이내로 측정돼 안전하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닷새 만에 열린 브리핑에서 ‘일부 대진침대 매트리스에서 라돈 수치가 기준치를 초과한다’고 발표했다.

여론이 들끓자 대통령이 특별지시를 내렸고, 우체국을 통해 전량 수거됐다. 그리고 이를 처리할 장소로 당진항이 지목됐다. 라돈 매트리스가 당진에 반입된다는 사실을 뒤늦게 접한 주민들은 즉시 현장으로 나갔지만 이미 1만7000여 개에 이르는 라돈 매트리스가 당진에 반입된 상태였다.

해체 동의로 다시 점화
당진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라돈 침대가 당진에 반입된 지 일주일 만에 국무조정실과 원안위, 대진침대와 주민이 당진에서 반출키로 이행각서를 체결했다. 하지만 곧이어 매트리스를 이송할 예정지였던 천안 본사 인근 주민들이 반대하며 작업에 난항을 겪었다.

문제는 7월17일 송악읍 고대1리 주민총회에서 ‘당진에서 해체하는 것’을 동의하면서 더욱 심화됐다. 앞서 라돈 매트리스 반입 저지에 목소리를 함께 높였던 고대2리와 한진1·2리 주민들은 고대1리 주민만 참석한 총회에서 결정된 내용을 비판하며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고대1리를 제외한 인근 마을과 상록초등학교 학부모가 뜻을 모으며 라돈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박소순·최재영)를 구성하고 7월 23일부터 집회를 재개했다. 상경집회까지 실시했으며 야적장을 비롯해 당진시청과 당진버스터미널 등에서 피켓·촛불집회를 열었다. 또한 라돈 매트리스 당진시민대책위원회(공동대표 이한복·김희봉·배정화)가 1인 시위와 기자회견, 촛불집회를 개최했다.

4개월 간 이어진 ‘반대’
기록적인 폭염이 지나고 찬바람이 불어오기까지 4개월 간 ‘라돈 반대’를 외치며 긴 싸움을 이어가던 중 천안 본사에 쌓여 있던 라돈 매트리스가 해체를 시작했다. 이어 미수거된 분량까지 전량 회수·해체 하면서 다시 분위기가 전환되는 듯 했다.

하지만 대진침대 측에서는 당진에서 해체를 강행하겠다고 통보하며 다시 한 번 충돌이 일었다. 이 후에도 원안위와 대진침대 측은 당진에서 해체했으면 한다고 회유했지만 대책위는 “단 한 개의 매트리스도 당진에서 해체할 수 없다”며 목소리를 높여왔다. 그 결과 천안 본사 인근 주민들과 충남도의 협의로 지난 15일 당진에서 첫 반출이 이뤄졌다.
 

[1문1답] 박소순 라돈반대대책위원장

“지역 무시해선 안 돼”

긴 싸움 끝에 라돈 매트리스가 첫 반출이 시작됐다. 심경이 어떤가?
지난 15일에 반출 작업이 이뤄진단 소리를 듣고 새벽부터 야적장에 갔다. 오전 11시5분경에 작업차량이 들어왔고 오전 12시24분 경 현장을 나갔다. 매트리스가 반출될 때 환호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생각보다 덤덤했다. 학부모 중에선 눈물을 흘리는 분도 있었다. 우리 대책위원들에게 감회가 남다르지 않았을까 싶다.

그동안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
집회가 이렇게 길어질 줄 몰랐다. 폭염 속에서 모기에 물려가며 집회를 이어왔다. 하지만 무엇보다 힘들었던 것은 우리를 대신해 달라고 선거에서 뽑은 사람들 일부가 이 사태 앞에서 무력했다는 점이다. 심지어 당진에서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라돈 매트리스 반출을 주장하는 주민 입장에서는 이러한 상황이 무척 힘들었다.

이번 사태로 깨달은 점이 있다면?
이번 사태로 지방정부의 무력함을 느꼈다.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자체 의지와 상관없이 라돈을 반입시키고, 졸속으로 처리하려 하는 게 이해가 가지 않았다. 모자나이트로 문제될 부분이 많을 것이다. 제2의, 제3의 대진침대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또 선량한 주민들이 이렇게 피해보지 않도록 국회의원들이 법 개정 등에 노력해주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이번 일을 통해 중앙정부에서도 ‘지역을 무시해서는 안 되는구나’ 생각했을 거라고 본다. 중앙정부는 지역주민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지방정부는 무력하게만 있지 말고 목소리를 내야 할 땐 강력하게 대응해야 한다. 이번 일로 주민들의 역량이 많이 강화됐다. 앞으로 또 다시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주민들 역시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