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업체탐방
  • 입력 2018.10.21 13:26
  • 수정 2018.10.22 17:39
  • 호수 1228

기관 탐방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 발전소 감시 민간에서 나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기구
환경 관련 감시활동 및 자료 수집·분석
발전소 내부 감시 못해…제도적 보완 필요

▲ 지난 4월 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 개소식이 열렸다.

1999년 당진화력발전소가 가동된 지 20년이 다 돼서야 발전소를 감시하는 민간기구가 탄생했다. 전국 최초의 일이다.

화력발전소로 인한 환경문제는 오랫동안 주민들을 괴롭혀왔지만 20년 동안 무엇하나 규명된 것이 없었다. 발전소가 주민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쳤는지, 지역 환경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 주민들은 여전히 아무것도 알 수가 없었다.

그러다 지난 2016년, 어기구 국회의원이 소속된 국회 산업통상자위원위원회에서는 별도의 예산을 편성해 화력발전소 주변지역에 민간환경감시기구를 운영할 것을 권고했다. 원자력발전소와 방사능폐기물처리장이 있는 지역은 정부로부터 국고보조금을 지원받아 원전 민간환경감시기구가 설치돼 있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석탄화력발전소 인근에는 지원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올해 화력발전소 주변 민간환경감시기구 시범사업 대상지역으로 당진을 선정하고, 지난 4월 위원회 구성에 이어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가 석문면 교로리에 개소했다.

센터에서는 발전소 주변지역에 대한 조사와 함께, 환경오염물질을 분석하고 관련 자료들을 수집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다. 지금까지 당진화력의 자체조사는 물론 환경부와 충남연구원 등 다양한 기관에서 여러 조사를 진행했지만 이러한 자료들을 모으고 서로 비교·분석하는 작업은 이뤄지지 않았다. 또한 기존 자료에 대한 주민들의 불신도 큰 상황이다.

이에 센터에서는 주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자료들을 모아 분석하고,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고 소통하는 역할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화력발전소의 환경오염 행위 및 사고 예방을 위한 감시활동을 하고 각종 관련 정보를 주민들에게 공개하며, 지역에 환경교육을 실시하는 역할도 맡고 있다. 최근에는 월간 소식지 <다릿길> 창간호를 발행해 주민들에게 활동 내용을 알리고 있다.

하지만 시범사업이다보니 최대 2년 간의 사업기간이 끝나면 센터 존치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때문에 법적 제도화를 통해 전국적으로 이 사업을 확대해 나가거나, 화력발전소 지역자원시설세를 활용해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화력발전소가 1급 국가보안시설이라는 이유로 내부 감시는 하기 어렵고, 인근 마을만을 대상으로 조사·시료채취 활동을 할 수 밖에 없다. 또한 발전소 운영에 필수적인 송전선로 문제는 감시 대상에서 제외돼 있어,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위원회 구성> △위원장: 김홍장 당진시장 △당연직 위원: 이종윤 시의원, 조한영 환경정책과장, 김지환 지역경제과장, 최경호 석문면장 △위촉직 위원: 전동현 교로3리 이장, 김명자 석문면부녀회장, 채남기 교로어촌계장, 장춘순 매곡리 이장, 남경미 장항2리 이장, 황영호 당진화력 팀장, 백경렬 충남도립대 교수, 명형남 충남연구원 박사, 황성렬 충남지속가능발전협의회 운영위원장, 박은정 당진환경운동연합 사무차장

<센터 구성원> △센터장: 김병빈 △분석원: 안효권 △행정원: 임창미

■제보 및 문의: 357-9693
■위치: 당진화력발전소 앞(대로만로 2301)

미니인터뷰 김병빈 센터장

“화력발전소-주민 상생 방안 찾아야”

“민간감시기구에 대해 지역주민들의 기대가 큰 반면, 시범사업이다 보니 사업기간이 끝나는 2년 후에도 활동을 지속할 수 있을지 불투명합니다. 민간환경감시기구로서 정착하고 그 목적을 이룰 수 있을 때까지 지속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가 지역주민들과 화력발전소가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주민들이 더 이상 화력발전소로 인해 고통 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