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책자문위, 타 지역 인사 절반 이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기 당진시 정책자문위원회 구성
교수·연구진 50%…직업 편중 지적
여성비율은 40%, 청년위원 거의 없어
당진시 “전문성 고려…지역 인재풀 적어”

당진시가 제3기 정책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오는 9일 위촉식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이번 정책자문위원회의 절반 이상이 당진지역에 적을 두지 않은 타 지역 인사로, 특히 교수와 연구진이 대거 포함돼 있는 등 직업적으로 편중돼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그동안 당진시 정책자문위원회가 유명무실하다는 비판이 제기돼 온 상황이어서 정책자문위원회 구성과 실효성 문제가 또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당진시는 시정의 주요 정책에 대해 제언 및 자문 등을 위해 당진시 정책자문위원회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각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이번 정책자문위원회는 △자치·행정 △도시·건설 △경제·항만 △농업·환경 △교육·문화 △보건·복지 등 6개 분과에 60명이 선임됐다. 

그러나 제3기 당진시 정책자문위원회에 타 지역에 거주하는 위원들이 절반 이상(32명)을 차지한다는 점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특히 자치행정 분과와 도시건설 분과의 경우에는 총 10명의 위원 중 6명이, 경제항만 분과는 8명 중 4명이, 농업환경분과는 12명 중 8명이 타 지역에서 일을 하거나 거주하고 있다. 이들의 경우 당진에서 살고 있는 시민들보다 당진지역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어렵고, 지역에 대한 관심이 부족할 수 있는데다, 회의 참석 또한 쉽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수·연구진에 의존하고 있는 경향도 크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60명의 위원 가운데 교수가 22명, 충남연구원을 비롯한 연구진이 8명에 달한다. 타 지역 인사에 이어 교수·연구원 출신 또한 절반을 웃도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20~30대 청년위원은 거의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지난달 23일 열린 당진시 청년정책위원회에서 제기된 내용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당시 임준호 위원은 “당진시 산하 각종 위원회에 청년들의 참여를 확대해야 청년들이 지역의 주인으로 자리 잡아 갈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본지 제1229호 ‘청년민회·쉐어하우스 등 청년정책 추진’ 기사 참조>

이에 대해 당진시 기획예산담당관 장창순 기획팀장은 “이번 정책자문위원회는 전문성 강화에 방점을 두고 구성했다”며 “당진지역 뿐만 아니라 충남도 정책자문위원, 충남연구원 등 최대한 지역 실정을 잘 알고 있고, 관심이 많은 전문가들로 구성하면서 타 지역의 교수와 연구진이 많이 포함됐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여성비율 40% 이상을 맞추려 하다 보니 지역에서 전문적인 인물을 찾기 어려웠다”며 “나름대로 고심을 많이 한 만큼 목적에 맞게 잘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