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8.11.19 13:48
  • 호수 1231

“저탄장 자연발화 근본 대책 마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열량탄이 자연발화 주요 원인”
“원료비 절감보다 환경·주민 생각해야”

당진화력 저탄장 화재와 관련해 당진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김정순·신현기·손창원)이 지난 15일 근본적 대책 수립을 요구하는 논평을 발표했다. 당진화력에서는 지난달 20일부터 저탄장 자연발화로 화재가 발생, 19일 만에 연료를 전량 소진하며 사고가 마무리됐다. 이로 인해 저탄장에 보관 중이던 2~3만t 규모의 석탄더미가 불타며 유해가스가 발생했고, 인근 주민들이 두통과 구토 증세를 호소하는 등 주민들이 상당한 피해를 겪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은 이에 대해 “석탄화력발전소에서는 고수분과 고휘발분의 저열량 아역청탄을 대량 혼합해 연소하고 있다”며 “저열량탄은 휘발분과 수분 증발에 의해 야기되는 석탄입자 내부의 높은 기공도로 인해 산소와의 반응성이 커 자연발화의 우려가 높은 특징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진화력은 이번 사고 직후 사고 발생 시 즉각적인 통보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업무 및 설비 분야에 대한 개선 조치를 구체화 하기로 했지만 자연발화의 주요한 원인으로 꼽히는 저열량 석탄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이 없어 반쪽짜리 대책”이라고 비판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에서는 “저탄장의 자연발화를 막기 위한 저열량탄의 비율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며 “당진시는 이번 사고에 대한 책임을 엄중히 묻고, 당진화력은 주변지역 주민의 건강과 환경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