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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진의 미래를 보다 4] 환경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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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발전소·제철소 입주로 대기오염 심각
삽교호 수질 개선…충남도·인근 지역 함께 해야

당진시는 민선 6기부터 7기에 이른 현재까지 대기오염 개선과 수질오염 개선을 역점사업으로 정하고 다양한 사업을 활발히 추진해 왔다.

당진은 10기의 화력발전소가 입지해 총6,040㎿의 전력을 생산하는 세계 최대수준의 화력발전 생산기지이자 국내 철강생산량의 약30%를 차지하고 있는 대표적인 철강도시다.

당진시가 환경에 관심이 높은 이유는 석탄화력이 전기를 생산하고 철강업체가 철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초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유기화학물질 등 다양한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해 환경을 악화시켜 시민들의 정주여건과 삶의 질을 낮추기 때문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의 2015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통계에 따르면 당진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총131,752톤으로 충남 전체 배출량(463,618톤)의 약28.42%를 차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진시가 지난 2015년부터 2016년까지 진행한 대기오염조사 연구용역에서도 당진지역 대기오염물질의 73.8%는 사업장의 제조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지난 2016년 6월 8일 국립환경과학원이 발표한 미국 항공우주국과의 공동 조사결과에따르면 같은 달 5일 석탄화력발전소가 밀집한 당진과 태안, 보령, 서천 지역의 대기 중 아황산가스 수치는 0.004PPM~0.011PPM으로 같은 날 오전 9시 서울 상공에서 측정한 아황산가스 수치보다 2배 이상 높게 나타나기도 했다.

에코파워 화력발전소 건설 저지
그럼에도 지난 2016년 신규 화력발전소인 당진에코파워 건설이 또 다시 추진되면서 당진시민들이 분노로 이어지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 과정에서 당진시민들은 송전선로‧석탄화력저지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시민 1,000여 명이 세종정부청사 신규 화력발전소 건설 반대 집회를 열었으며, 김홍장 시장과 대책위원들이 광화문 광장에서 단식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시민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힌 신규 화력발전 건설은 전원개발 실시계획 승인이 연기되면서 무산되는 듯 했지만 대선을 한 달 앞둔 지난해 4월 3일 산업통상자원부 전원개발사업추진위원회에서 전원개발실시계획을 가결, 또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하지만 당진시와 시민들의 계속된 반대와 더불어 당진시를 비롯한 25개 자치단체로 구성된 ‘에너지정책전환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의 신규화력발전 사업계획 승인 철회 촉구도 이어지면서 당초 예정됐던 신규화력발전은 태양광 발전으로 전환 추진 중이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도 후보자 시절인 지난 2017년 2월 17일 당진을 방문해 석탄연료의 문제점과 환경적 피해를 인식하고 신재생 에너지 확대와 더불어 탈석탄‧탈원전을 정부 100대 국정 과제 중 하나로 선정하기에 이르렀다.

대기환경 개선 민‧관이 한 뜻
이처럼 석탄 에너지로 촉발된 시민들의 대기오염에 대한 높은 관심 속에 시는 대기오염물질 감축을 시정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민선6기부터 다양한 친환경 에너지 정책을 활발히 추진했다.

우선 지난해 2월 현대제철과, 그리고 7월에 당진화력본부와 각각 대기오염물질 감축 협약을 맺고 두 기업의 미세먼지 오염물질 배출량을 2020년까지 40% 감축 약속을 이끌어 냈다.

당진화력의 경우 현재 1~8호기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법적 배출 허용기준의 20~40% 수준인데, 감축 계획에 따라 2019년까지 2147억원 투자, 환경설비 보강을 통해 2015년 대비 배출량을 40% 감축하면 향후 배출량은 법적 기준의 7~15% 수준으로 줄어들게 된다. 또한 당진화력은 2025년까지 1조6,000억 원 투입, 고효율 환경설비 교체를 통해 2015년 대비 최대 60%까지 감축할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4,600억 원 투자해 2016년 대비 2020년까지 40% 감축이 목표다. 2016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2만3,477톤인데 목표대로 40%를 감축하면 1만1,738톤으로 줄어들게 된다. 현대제철도 협약 이후 이미 2,030억 원을 투자해 3소결 배가스청정시설을 교체하는 등 환경설비를 도입 중에 있다.

시는 협약 이후 주민대표와 시민단체, 사업체 관계자,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실무추진반을 구성하고 전문가가 참여하는 검증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두 기업의 실제 감축 이행에 대한 검증에도 돌입했다. 아울러 2017년 7월에는 당진지역 22개 대형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도 시와 협약을 맺고 2020년까지 2016년 배출량 대비 20% 이상 자발적인 감축에 나섰다.

시에서도 자체적으로 대기환경실천계획을 수립하고 친환경 교통수단 보급과 비산먼지 관리, 신재생 에너지 보급 확대, 대기환경관리 정보시스템 구축 등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올해는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도 수립해 발전과 산업, 수송, 생활 등 4대 핵심 오염물질 배출원에 대해 2022년까지 30% 감축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또한 학생들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총 12곳의 초등학교에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했으며, 대기측정자료 통합관리시스템도 올해 6월 구축해 공공과 민간 대기오염측정소의 측정값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중이다.

지난 4월에는 전국 최초로 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분석하고 주민홍보 활동을 담당하는 민간환경감시센터가 개소해 운영 중이기도 하다. 석문면 교로리에 위치한 민간환경감시센터는 센터장과 분석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발전소 주변지역에 대한 환경오염을 모니터링하고 감시정보 공개와 전문가 강연 등을 통해 시민들과도 소통하고 있다.

담수호 수질개선 어디까지 왔나? 
당진은 철강 산업과 항만물류 산업 외에도 연간 약 1만9,206㏊의 면적에서 10만8,708톤의 쌀을 생산하는 대표적인 농업도시이기 때문에 대기환경뿐만 아니라 삽교호를 비롯한 주요 호수와 하천에 대한 수질개선에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우선 시는 지난해 8월 가축사육제한지역 조례를 개정한 다음 올해 3월 가축사육제한지역 지형도면을 고시해 담수호와 유입하천 경계로부터 300미터 이내 지역을 가축사육 전부제한구역으로 강화했다.

또한 담수호수질개선대책협의회를 구성해 기관‧단체별로 실행 가능한 수질개선 계획을 수립해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는 12월 말 완료를 목표로 비점오염원 관리 기본계획 수립과 타당성 조사 용역도 진행 중이다.

삽교호의 경우에는 지난 2016년 5월 환경부와 충남도, 당진시, 아산시, 천안시가 함께 수질오염총량제 도입을 결정했다. 수질오염총량제란 지방자치단체가 수계의 단위유열별로 목표 수질의 범위 내에서 오염물질 배출량을 할당해 관리하는 제도다. 협약 이후 환경부의 삽교호수계 목표수질 설정과 수질오염총량제 기본계획 수립이 진행됐으며, 2019년 1월부터 총량제가 본격 도입을 앞두고 있다.

특히 당진시는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개선 사업에 총780억 원을 투입해 삽교호 지류인 남원천의 생태하천 조성과 하수처리 시설 개선에도 돌입했으며, 20억 원을 투입해 합덕읍 석우천에 비저오염 저감시설 사업도 진행 중이다.

또한 석문호의 경우 지류인 역천 생태하천 조성사업을 299억여 원을 투입해 내년도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며, 백석천에 대한 비점오염 저감시설 설치사업도 50억 원을 투입해 2019년부터 본격화할 계획이다. 대호호도 공공처리시설 확충 사업이 진행 중이며, 서산시와 공동으로 대호호 수질관리 실태조사를 지난 2016년 실시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비점오염원 저감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미래세대를 위한 ‘친환경 도시’
석탄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증기기관을 개발했던 영국은 지난 2015년 마지막 남은 석탄광산을 폐쇄한데 이어 2025년까지 모든 석탄화력발전소 가동을 중단할 계획이다.

독일도 2050년까지 모든 화력발전소를 폐쇄키로 했으며, 이웃나라 중국도 지난해 국가에너지청이 계획 중이거나 이미 공사 중인 103기의 화력발전소 증설을 백지화 했다. 우리나라도 30년 이상 노후발전소 10기의 조기 폐쇄를 환경정책 중 하나로 추진 중이다.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 속에 당진시가 환경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이유는 환경과의 공존 없이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담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시는 2019년에도 친환경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먼저 대기오염물질 자발적 감축 협약대상을 기존 1종 사업장(22곳)에서 2종 사업장까지 확대해 7곳의 기업과 2018년 대비 2022년까지 해당 기업의 대기오염물질을 20% 감축하는 협약을 맺을 계획이다.

또한 기후변화 취약지역에 실내온도 상승을 억제하는 쿨루프(Cool Roof) 조성사업을 비롯해,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와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나서는 한편 민간환경감시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으로 민과 관이 함께 참여하는 친환경 에너지 정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삽교호 수질개선을 위한 수질오염총량제는 2019년 1월부터 도입된다. 환경부가 지난해 12월 29일 고시한 2030년까지 목표 수질은 남원천(당진) BOD(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 3.4ppm(3.4㎎/ℓ), 천안천(천안) 5.5ppm, 곡교천(아산) 7.4ppm이다.

당진시가 남원천의 목표수질인 3.4ppm에 도달하면 현재 3등급인 남원천의 수질은 2등급 수준으로 개선된다.

또한 시는 이번에 포함되지 않은 지자체에 대해서도 총량제 확대를 충남도에 건의했으며, 한국농어촌공사와도 지난해 4월 농어촌용수 수질개선 업무협약을 맺고 호수 수질개선을 함께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이러한 유역하천과 호수에 대한 직‧간적접인 노력들이 더해지면 궁극적으로 삽교호의 수질개선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숨 쉬고 마시는 것은 인간의 생존권과 직결된다. 환경오염을 막는 것은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터전에서 미래에 살아갈 세대를 위한 우리의 의무”라며 “도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라도 환경과 산업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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