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2018.11.28 16:47
  • 수정 2018.11.30 10:11
  • 호수 1233

“당진화력 지역주민 고용률 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기구 국회의원 정책토론회 개최
충청권 발전사, 가산점·비율 확대 등 개선안 발표

한국동서발전(주) 당진화력본부의 지역주민 고용율은 0.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정원 798명 중 7명만 지역주민이라는 것이다.

어기구 국회의원이 ‘충남지역발전소 주변지역 주민고용 확대방안’을 주제로 지난 13일 당진청년센터 나래에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 앞서 어 의원은 지난 10월 18일에 실시한 발전공기업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에서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제17조에 규정된 지역주민 우선고용이 저조한 점을 지적한 바 있다.

어기구 국회의원실에서 배포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화력발전 공기업 5개사(△남동발전 △동서발전 △중부발전 △서부발전 △남부발전)의 지역주민 고용률은 총정원의 2.4%에 불과했으며, 특히 전국 화력발전소의 절반가량이 밀집되어 있는 충남지역의 경우, 전국 평균에도 못 미치는 1.9%인 것으로 나타났다.

어 의원의 이 같은 지적에 대해 5개 발전공기업 사장들은 국정감사장에서 제도개선을 다짐했고, 각 발전사들은 이날 토론회에서 각각의 제도개선안을 발표했다.

당진화력본부를 운영하는 동서발전은 지역주민 자녀에 대한 가산점을 현행 5%에서 10%로 확대하는 한편, 당진지역 대학교 및 고등학교와 산학협력을 강화하고, 지역 출신 체험형·장기인턴 등을 시행하기로 했다.

또한 중부발전(보령화력·서천화력)은 자치단체와 연계한 채용설명회와 채용공고 알리미 서비스 등을 새롭게 시행하기로 했으며, 서부발전(태안화력)은 지역주민 채용확대를 위해 별도의 선발비율을 현행 40%에서 60%로 확대하고, 맞춤형 인턴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인재 취업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어기구 의원은 “각 발전사들이 해당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개선안을 더욱 보완해야 한다”고 지적하며 “발전사들이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충실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