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진시대가 뽑은 2018년 10대 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6.13 지방선거 민주당 ‘압승’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에 힘입어 당진에서도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출마한 후보들이 대거 당선됐다. 더불어민주당은 김홍장 당진시장부터 홍기후·김명선 도의원, 김기재·조상연·임종억·김명진·최연숙·윤명수 시의원과 전재숙 비례대표 의원까지 13개 의석 중 7석을 차지하며 선전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당진시장과 충남도의원 자리를 모두 민주당에게 내주고, 시의원 5석(서영훈·이종윤·정상영·양기림·김명회 비례대표) 밖에 차지하지 못했다. 특히 여·야를 불문하고 당진시의회에서 다선의원은 불과 4명에 불과하고 9명이 새로운 인물들이 대거 의회에 입성했다. 한편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우여곡절 끝에 선거구가 재편됐다. 당진시의원 정수는 기존 12명에서 13명으로 늘었다.

2. 라돈침대 당진항 반입 사태

지난 6월 라돈이 기준치 이상 과다 검출 된 매트리스 1만7000여 개가 당진항 야적장에 반입됐다. 주민들 모르게 들어온 라돈침대로 인해 지역이 발칵 뒤집혔고,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주민들은 야적장 앞에서 폭염으로 무더웠던 지난 여름을 보냈다. 더불어 당진의 시민단체와 학부모들이 나서며 1인 시위 및 촛불집회 등을 진행하며 해체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결국 라돈침대가 들어온 지 122일 만인 지난 10월 15일, 라돈 침대가 당진에서 단 한 장도 해체되지 않고 천안 대진침대 본사로 반출됐다.

3. 양승태 사법부 도계분쟁 소송에도 개입

사법농단 의혹을 받고 있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재임할 당시, 법원행정처장을 지낸 고영한 전 대법관이 평택당진항 매립지 관할권 분쟁 관련 재판에 관여한 정황이 검찰 수사에서 드러났다. 그동안 매립지 관할권 귀속 결정이 정치적으로 이뤄졌다는 의혹이 컸던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이 알려지면서 지역사회에서는 충격을 금치 못했다. 충남도계 및 당진땅 수호 범시민대책위원회의 기자회견에 이어 당진시의회가 관련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움직임이 일었다.

4. 석문·신평 송전선로 논란

당진화력에서 신송산변전소까지 이어지는 345kV 송전선로 건설과 관련해 한국전력이 석문면 송전선로 반대대책위원회와 발전기금 지급 등이 명시된 협의서를 체결한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지역주민들의 공분을 샀다. 주민들은 이 사안에 깊숙이 개입된 석문면개발위원회를 규탄하면서 결국 사무국장이 사임했다. 석문면 11개 마을이 이번 사태에 책임을 물으며 개발위원회를 탈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개발위원회가 파행을 겪었으며, 세종시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한편 북당진-신탕정간 345kV 송전선로 건설과 관련해 한국전력이 일방적으로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며 신평면 매산리 주민들이 트랙터 84대를 동원한 집회를 개최하고, 지난 11일에는 전남 나주에 위치한 한국전력 본사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5. 당진1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당진1동이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 이를 통해 당진1동 원도심 일원에 내년부터 2022년까지 4년간 총 150억 원(국비 90억 원, 충남도비 18억 원, 당진시비 42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주민과 청년의 꿈이 자라는 플러그-인(PLUG-IN) 당진’이라는 주제로 △주민조직 커뮤니티 거점 △시민문화예술촌 △도심광장 및 거점 주차장 △전기자동차 창업지원센터 △청년주택 △70-80 특화가로를 조성하고, △주택지 골목정비(생활인프라시설 정비) 사업을 추진한다. 하지만 막대한 예산 활용을 두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건물 등 인프라 조성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운영 및 실효성 등을 충분히 준비해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시민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6. 당진시 대대적인 조직개편 예고

내년도 당진시 조직개편안이 확정됐다. 일각에서 반발이 거셌던 당진시농업기술센터와 농업정책과, 축산과가 통합되며, 부시장 직속기관으로는 정책개발담당관과 홍보정보담당관이 폐지되고 지속가능담당관이 새로 신설된다. 또한 평생학습 분야와 체육 분야가 통합됐으며, 노인·장애인 업무가 각각 분리돼 경로장애인과가 신설돼 담당하게 된다. 경제환경국에는 경제에너지과가 신설되며, 시설물 관리를 위한 시설관리사업소가 설치된다. 한편 공무원 정원은 현행 1025명에서 1038명으로 13명을 증원한다.

7. 자원봉사센터부터 장애인복지관까지…홍역 치른 당진시복지재단

지난해 12월 당진시자원봉사센터 수탁기관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제기된 복지기관 위·수탁 문제가 8개월 만에 당진시가 위·수탁 매뉴얼을 만들며 종지부를 찍었다. 당시 당진시복지재단 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높았던 가운데, 최근에는 새로운 복지재단 민간이사장이 선임됐고, 이사진도 대거 교체됐다. 이사 선임 과정에서도 논란이 이어졌다.
한편 당진시장애인복지관에서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발생한 성폭력 사건이 지역에 충격을 줬다. 현재 가해자는 6년형을 선고받았으며 이후 항소를 했으나 기각됐다. 가해자는 또다시 항고해 현재는 대법원에 계류 중이다.

8. 석문산단 LNG 기지 유치 확정

석문산단에 제5LNG 생산기지 유치가 지난 2월 확정됐다. 한국가스공사는 약 3조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2020년부터 2031년까지 약 98만㎡(약30만 평) 규모의 부지에 20만kl급 저장탱크 10기를 건설할 계획으로, 석문국가산업단지를 대상지로 선정했다. 제5기지에는 액체로 만든 천연가스를 기체로 만드는 기화송출 설비와, LNG를 운반선에서 저장탱크로 하역·이송하는 하역설비, 소화시설 및 행정동 등 부대설비 등이 들어서며, 12만7000t급의 운반선을 접안하는 부두인 접안설비가 건설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석문산단 분양률 제고 및 관련 기업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것인지 기대가 커지고 있다.

9. 학교급식지원센터 직영화 논란

지난해 ‘애호박 사건’으로 학교급식지원센터 직영화 논란이 본격적으로 불거지면서 긴 시간 동안 논쟁이 이어져왔다. 결국 지난 2011년부터 당진시학교급식지원센터를 위탁 운영해 온 당진시농협해나루조합공동사업법인(이하 조공법인)은 학교급식지원센터는 물론 농산물유통센터(APC) 운영에서 손을 떼겠다고 밝혔다. 당진시 또한 대책 마련에 분주한 상태다. 당진시 직영으로 운영될 경우 학교급식지원센터의 장소와 인력, 예산 등의 문제가 과제로 남아 있다.

10. 당진시립합창단 상임화 논란

비상임으로 운영되고 있는 당진시립합창단이 올해 초부터 당진시에 상임화를 요구해왔다. 하지만 당진시는 예산 및 효율성의 문제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했고, 지역사회에서도 한 단체에 과다한 예산을 지원한다는 지적이 일면서 당진시립합창단 상임화를 두고 논란이 불거졌다. 결국 지난 1월부터 11월까지 10개월에 걸친 단체교섭 끝에 상임화는 무산됐고, 단원들 고용을 만55세까지 보장하고 퇴직·근속수당 지급하기로 약속하는 선에서 문제가 마무리 되는 듯했다. 그러나 행정사무감사에서 다시금 ‘문자 논란’이 불거지면서 당진시의회는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합창단 존립 등 당진시립합창단 문제에 대해 원점에서 조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밖에 주요 뉴스>

* 소설 <상록수> 주인공 실제인물 논란
* 현대제철 냉연공장 증설 추진 및 시유지 개발
* 합덕에 특수학교 ‘나래학교’ 유치
* 대덕수청지구에 수청초등학교 신설 확정
* 석문 풍력발전 추진으로 인한 갈등
* 석문산단 입지보조금 상향 조정
* 석문산단 LG화학 등 기업 유치 
* 당진시농업회의소 출범 및 파행
* 당진시민체육대회에서 사망사고 발생
* 환영철강 인근 주민 환경피해 호소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