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특정 건물주·토지주 위한 사업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1동 도시재생에만 총 210억 예산
“추진상황 알리고 의견수렴 확대해야”

당진1동 원도심에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특정 토지주·건물주를 위한 사업으로 변질될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 당진1동 원도심 일원이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2022년까지 총 150억 원(국비 90억 원, 충남도비 18억 원, 당진시비 42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이에 앞서 2017년에는 도시활력증진사업의 대상지로 선정되면서 2020년까지 4년 동안 약 60억 원의 예산이 별도로 투입된다. 총 210억원에 달하는 예산이 당진1동 원도심 도시재생 및 활성화 관련 사업에 쓰이는 것이다.

그러나 원도심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끊이질 않고 있다. 오랜 시간 동안 지역의 중심지로서 역할을 해온 원도심이 도시재생을 통해 도시의 정체성을 되찾고, 시민들이 중심이 되는 지역으로 활성화 하는 것보다, 일부 토지주·건물주 등을 위한 대규모 시설투자 사업이 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최근에는 뚜렷한 기준 없이 이미 내정된 특정인의 건물을 매입하거나, 리모델링해 당진시 관련 기관이 장기 임대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계획서에 이미 H모텔 매입 건이 반영돼 특정 건물을 지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원도심 모 건물 2층을 당진시가 리모델링해 건물주에게 임대료를 지불하고 당진시도시재생지원센터가 이곳을 임대할 예정이라는 제보가 이어졌다.

이에 대해 당진시 도시재생과 도시재생팀 이한범 주무관은 “위치나 건물을 확정하는 등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며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용역을 진행할 예정으로, 공모 당시 신청한 계획은 변경되거나 삭제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활성화 계획 수립 용역을 수행하면서 주민들의 의견을 들을 필요성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당진시는 2억50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도시재생선도지역 활성화 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할 예정이다. 그러나 당진시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많은 연구용역이 발주기관의 입맛에 맞춰 연구방향과 결과가 도출돼 왔다는 지적이 이어져왔던 만큼, 이번 활성화 계획 수립 용역 또한 신뢰성 확보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조재형 당진문화연대 회장은 “지금과 같은 방식이라면 도시재생 사업은 막대한 예산만 들일 뿐 실패할 수밖에 없다”며 “특정 건물을 매입하거나 리모델링 하는 것이 아니라 소규모 점포들을 매입해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인들을 입주시키는 등의 방법으로 짧더라도 연결된 거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