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업체탐방] 영농조합법인 오구목장
“요거트·치즈 맛나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 맞는 여성낙농인 모여 법인 설립
엄마·할머니가 만든 건강한 유제품

합덕읍과 우강면에서 낙농업에 종사하고 있는 여성들이 영농조합법인 오구목장을 지난 2017년 11월 설립해, 맛있고 신선한 요거트와 치즈를 생산·가공해 당진을 비롯한 전국에 판매하고 있다.

▲ (왼쪽부터) 영농조합법인 오구목장의 오명숙, 윤은기, 박영양, 홍계기 씨의 모습

낙농대학 통해 법인 설립 계획

영농조합법인 오구목장은 윤은기 대표와 홍계기·박영양·오명숙 이사가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30여 년 동안 낙농업에 종사해 왔으며, 당진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윤재윤)에서 실시한 여성낙농대학을 통해 만났다. 이들은 치즈가공 이론 및 실습교육, 선진농장 견학 등 전문여성낙농인 육성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받으면서 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본격적으로 영농조합법인을 창립할 계획을 세우고 여성낙농대학을 졸업한 뒤, 충남대학교와 농촌진흥청에서 기술 교육을 받는 등 3년 간의 준비기간을 거쳤다. 해썹(HACCP,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인증도 받은 이들은 충남도 6차산업 인증 사업체 선정을 받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윤은기 대표는 “마음 맞는 여성낙농인들이 힘을 합해 영농조합법인을 설립했다”며 “각자 오랫동안 목장을 운영해왔기 때문에 공통점도 많고 일이 힘들지라도 함께하기 때문에 즐겁다”고 말했다. 박영양 이사는 “우리가 만든 제품을 맛보고 맛있다고 할 때면 보람을 느낀다”며 “4명이 서로 이해하고 양보하면서 일하고 있다”고 전했다. 

▲ 맛나유 요거트와 치즈

요거트·치즈 판매

이들은 ‘맛나유’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요거트와 할루미 치즈, 스트링치즈를 선보이고 있다. 요커트는 플레인 뿐 아니라 유자, 블루베리, 딸기까지 4가지 종류로 다양하다. 할루미 치즈는 불에 구워먹는 치즈로, 높은 온도에서 튀기거나 구우면 표면이 그을리기만 할 뿐 모양이 그대로 유지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스트링치즈는 탄력 있게 늘어나며 실처럼 찢어져, 찢어먹는 치즈라고도 불린다. 영농조합법인 오구목장에서는 윤은기 대표의 목장에서 직접 젖소를 착유해 살균하고, 냉각을 통해 유산균을 배양, 응고 과정 등을 거쳐 가공·판매하고 있으며 이들이 만든 요거트와 치즈는 당진 내 농협 하나로마트와 로컬푸드 매장에서 만날 수 있다. 또한 직접 주문도 가능하다. 

▲ 스트링 치즈를 만들고 있는 4명의 여성낙농인

맛나유 제품 중 가장 인기가 좋은 제품은 플레인 요거트다. 전국적으로 플레인 요거트가 인기가 좋고, 택배주문도 많다고. 오명숙 이사는 “갓 짠 우유로 만들었기 때문에 방부제가 없어 유통기한이 짧지만 그만큼 신선하다”고 말했다. 또한 홍계기 이사는 “엄마, 할머니가 만든 건강한 음식을 선보이고 싶었다”며 “맛나유가 사랑받는 이유는 맛과 질이 좋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지역 축제 통해 맛나유 알려

이들은 맛나유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면서 홍보에도 열심이다. 지난 한 해에는 판로를 확보하고, 제품을 알리기 위해 기지시줄다리기 민속축제와 면천진달래축제, 당진 해나루쌀, 농·특산물 대축제, 어린이날 축제, 국화전시회 등 다양한 지역 축제에 참여했다. 특히 지난해 삽교호관광지에서 열린 당진 해나루쌀, 농·특산물 대축제에서는 맛나유를 맛보려는 당진시민과 관광객들이 줄 서서 시음하기도 했다고. 

‘청결’ 가장 중시

영농조합법인 오구목장이 유제품을 만들면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은 바로 ‘청결’이다. 음식을 만드는 만큼 조리실 청소와 위생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단다. 또한 우유를 가져 오면 자체 검사도 실시하고 두 달에 한 번 씩은 반드시 품질검사를 진행한다고. 

“안전하고 맛 좋은 유제품을 만들어 선보이고 있습니다.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도록 초심 잃지 않고 건강한 먹거리를 만들겠습니다. ‘당진’하면 ‘맛나유’를 떠올릴 정도로 충남 최고의 유제품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가격: 플레인 요거트(1000ml) 8000원, 유자·블루베리·딸기 요거트(1000ml) 9000원 할루미치즈(300g) 1만6000원 스트링치즈(100g) 6000원
■문의: 362-5955
■위치: 합덕읍 합덕대덕로 399-11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