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21:01 (금)

본문영역

  • 교육
  • 입력 2019.02.28 19:29
  • 수정 2019.03.04 10:39
  • 호수 1246

[학교탐방] 신평고등학교
진로 방향 정하고, 프로그램으로 채우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진학교육지원단에 신평고 교사 7명 소속
진학부터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 실시

신평고등학교(교장 황용순)가 실시하고 있는 맞춤형 진로·진학 지도가 입시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올해 고입 신입생 모집에서 당진지역 외 타 시·도 학생들이 다수 지원해 예년보다 고입 성적 커트라인이 20점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지안 학생은 “학생부종합전형에 관심을 갖던 중 다채로운 활동이 강점인 신평고로 진학을 결정했다”며 “캠페인과 교과별 프로젝트, 전문적인 대입 상담과 여러 학과 체험 프로그램은 학생부 종합전형에 탄탄한 대비가 됐다”고 말했다. 

 

진로지원단으로 진로에 우선

학생들이 처음 입학해서 마주하는 것은 진로지원단이다. 현재 신평고 7명의 교사가 충남진학교육지원단에서 활동하며 학생 맞춤형 진로를 기반으로 한 진학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역시 학기가 시작되기 전 2월에 학부모 대상의 아카데미를 세 차례 실시했다.

또한 학기 중에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진로비전캠페인을 실시하며 진로·진학 상담은 물론 외부 강사를 초청한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자기소개서 특강, 입시 설명회 등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대입 전형 분석 및 지원 전략, 학생기록부 작성, 수시 대학별 고사 대비 자기소개서 작성을 1학년 때부터 준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자신의 진로 방향을 정했다면, 그 방향으로 올곧게 나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운영 중이다. 학교 곳곳에는 벽화가 그려져 있다. 수학교과와 연계해 벽화 그리기 대회를 열고, 수학과 관련한 작품을 공모 받는다. 

이후 우수한 작품을 선별해 미술부 학생들이 자신의 재능을 활용해 벽화를 그리기도 했다. 이밖에도 국어과에서는 토론아카데미와 인문학 특강을, 과학과에서는 교내 정보 올림피아드 대회와 창의융합과학 산출물대회, 사회과에서는 사회과 경시대회 및 신평-HSSR PT 대회 등 다양한 교과 프로그램과 대회를 마련해 학생들이 자신의 자기소개서를 채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스스로 갖춰 나가는 ‘인성’

또한 인성 교육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신평고에는 각 학급별로 인성 주제가 나눠져 있다. 한 해에 1학년 3반은 ‘바른 말 고운 말’을, 2학년 3반은 ‘나 못지않은 남’으로, 3학년 5반은 ‘뜻을 품은 진솔한 사람, 된 사람’이 주제였다.

학생들이 직접 인성과 관련한 주제를 정하고 1년 동안 이를 이행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을 ‘스스로’ 기획해 실시한다. 유기동물보호를 위한 인성 캠페인을 위해 학생들이 직접 피켓을 만들고 설문지를 돌리며 다른 나라의 사례를 다른 학생들에게 안내한다. 때로는 퀴즈를, 또는 바자회 등 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로 전교생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이 열린다. 

 

운동장 현대화 시설 준공 마쳐 

한편 신평고 시설이 변화하고 있다. 현재 준공이 완료된 신평고 운동장은 11억6000만 원을 투입해 현대화 시설로 새롭게 조성했다. 친환경 인조 잔디를 구축했으며 축구부 학생은 물론 일반 학생들과 지역 주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야간 조명을 설치했다.

또한 지난해 새롭게 신축한 여학생 기숙사는 2인실로 한 방에서 화장실 등을 모두 해결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한편 남학생 기숙사의 경우 도교육청으로부터 3000만 원 예산을 확보해 올해 3월부터 리모델링을 시작할 예정이다. 황용순 교장은 “새롭게 구축한 운동장 조명은 축구리그 A매치 수준”이라며 “학생들은 물론 지역 축구 동호회원들이 밤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니인터뷰] 황용순 교장

“생존·상생 능력 위한 교육 펼칠 것”

지난해 9월 1일 자로 황용순 교장이 새롭게 취임했다. ‘가고 싶은 즐거운 학교, 바른 인성을 기르는 학교, 꿈과 이상을 펼치는 학교’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힌 황 교장은 ‘인성’ 교육을 특히 강조했다. 

황 교장은 “모든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활동과 적극적인 진로 탐색에 참여하며 자신에게 맞는 꿈과 목표를 분명히 가졌으면 한다”며 “또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생존능력과 다른 사람과 화합하며 상생하는 공존능력을 겸비해 미래사회에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