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문화
  • 입력 2019.03.12 13:57
  • 호수 1247

“2019 기해년 무사항해·풍어 기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섬풍어당굿, 지난 7일부터 3일간 열려
충청남도무형문화재 제35호 지정

 

올 한 해 마을의 안녕과 풍어, 어민들의 무사항해를 기원하는 안섬풍어당굿이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송악읍 고대리 안섬포구 일원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안섬풍어당굿보존회(회장 박성복)와 고대리어촌계, 고대리부녀회가 주최했으며, 안섬마을의 어부들은 한 해의 풍어를 기원하는 제를 지내고 마을의 안녕과 무사항해를 기원해 왔다.

당굿 첫날에는 당주집과 안섬풍어당굿 전수관에서 진행된 제수 및 행사 준비와 장승 세우기가, 둘째날에는 배치기풍물패 한마당을 시작으로, 봉죽기·뱃기 올리기가 전수관에서 당집까지 이어졌다. 이어 본당굿, 대동굿, 지석굿 등의 당제를 지냈으며, 마지막 날에는 뱃고사와 띠배 띄우기, 장승제, 용왕제, 거리굿 등이 진행됐다.

한편 안섬풍어당굿은 충청남도무형문화재 제35호로 지정돼 있다. 매년 풍어당굿이 열리는 안섬마을은 예로부터 아산만 입구에 위치해 민물과 바닷물이 교차하면서 너른 뻘지대를 형성하고, 조수간만의 차가 커서 농어와 준치, 조기, 꽃게 등이 많이 잡혔던 곳이다.
 

[미니인터뷰] 박성복 안섬풍어당굿보존회장

“안섬풍어당굿, 더 많이 알려졌으면”

“안섬풍어당굿은 어선들의 무사항해와 풍어,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행사로, 지역주민들이 함께하는 화합의 장으로 마련됐습니다. 이번 행사가 전통을 지켜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안섬풍어당굿이 당진뿐 아니라 더 널리 알려지길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