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19:49 (금)

본문영역

  • 책소개
  • 입력 2019.04.01 18:34
  • 호수 1250

서야중학교 임성실 수석교사가 추천하는 <생각의 근육 하브루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화의 원동력 ‘데일리리포트’

최근 유튜브 1인 제작자로 나서…제작만 꼬박 10시간
생각의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는 ‘하브루타’ 대화법

서야중학교 임성실 수석교사가 최근 원동력을 얻고 있는 것은 ‘데일리리포트’다. 몇 시에 일어나 식사 시간은 얼마나 걸렸는지, 독서는 몇 분 동안 했는지, 오전 중 몇 걸음을 걸었는지 등 자신의 모든 것을 기록한다. 함께 집중의 정도를 수치화해 표시하고, 하루의 마지막에는 응원의 말도 남긴다. 단순한 듯 보이지만 많은 변화를 이끌었다.       

생각보다 밥을 빨리 먹는다는 것, 또 낭비하는 시간이 많다는 것 등 버려지고 잘못 사용되고 있는 시간을 알게 되자 시간의 소중함이 더 크게 느껴졌다. 덕분에 매월 1권 이상 책을 읽겠다는 목표를 넘어 2권을 읽기도 하고,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여유도 생겼다.

“데일리리포트가 이렇게 파급효과가 큰 지 몰랐어요. 하지만 제 관점과 가치관이 바뀌는 놀라운 변화를 줬죠. 이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싶었어요.”

임 수석교사는 자신의 변화를 공유하고 새로운 도전의 힘을 얻어 최근 유튜브 1인 제작자로 나섰다. 데일리리포트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는 물론 독서의 힘,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인재상 등의 내용을 담은 영상이 ‘임성실TV’를 통해 매주 올라오고 있다.

10분 남짓의 영상이지만 처음 영상을 만들 때는 장장 10시간이 걸렸다고. 임 수석교사는 “영상 소재 정리와 시나리오 작성, 영상 촬영에 이어 편집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다”며 “멘 땅에 헤딩하듯 하나씩 배워가며 영상을 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결코 쉽지 않은 일이지만 임 수석교사는 임성실TV를 통해 시청자에게 “방송 할 때마다 설레고 행복하다”고 전한다.

그 중 두 번째로 올라온 영상의 주제는 ‘독서편’이다. 임 수석교사는 독서를 ‘가장 저렴한 멘토’라고 표현했다. 그는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정말 많다”며 “삶의 교훈과 지식은 물론 옳고 그름의 분별력과 통찰력, 또 메타인지(내가 알고 모르는 것을 자각하는 것)까지 책을통해 익힐 수 있다”고 말했다.

책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한 임 수석교사가 추천한 책은 김금선 저서의 <생각의 근육 하브루타>다. 이 책은 유대 문화의 기반인 대화법 ‘하브루타’에 대한 책이다. 하브루타란 짝을 지어 질문과 토론, 논쟁하는 것을 말한다. 임 수석교사는 “이 책은 하브루타 대화법을 알 수 있는 지침서”라며 “나를 늘 새롭게 바로 잡아주는 책”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에 대해 고민이 많았던 2014년 당시 하브루타 대화법을 보고 “이거다!”를 외쳤던 임 수석교사는 바로 관련 도서 3권을 구입해 읽고 교육 현장에 적용했다. 하지만 결과는 실패였다. 실패 원인에 대해 고민할 당시 <생각의 근육 하브루타>의 김금선 저서를 만났다. 임 수석교사는 “저서를 만나 대화를 하고 다시 하브루타 대화법을 배우니 실패의 원인이 ‘철학의 부재’였다는 것을 알았다”고 말했다.

3년 뒤 지난 2017년에 다시 현장에 적용했고, 지금까지 수업이 이어지고 있다. 임 교사는 “하브루타 수업이 이뤄지면 아이들이 수업 시간에 졸지 않는다”며 “또 질문하면서 경청과 배려, 협업 등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고 말했다.

“요즘에는 오히려 아이들에게 배워요. 정말 생각지도 못했던 질문과, 또 행동을 볼 때면 아이들에게 고개 숙여 인사하곤 해요. ‘선생님의 스승은 너희야. 존경합니다’라고요.”

한편 그는 교육현장 외에도 가정 혹은 직장 등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하브루타 대화법을 널리 알리고자 현재 행복감성하브루타연구소 운영을 통해 인생 이모작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이와 연계해 감성코칭자격증과 평생교육지도사 등 취득에 도전하고 있다고. 끝없는 배움과 도전을 이어가는 임 수석교사는 “앞으로도 꿈을 위해 계속 도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추천 책>

내 아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로 키우기

10대를 위한 공부법과 생각법, 인성 교육법을 담은 책

 

조급한 부모가 아이 뇌를 망친다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켜주고 싶은 부모라면 꼭 알아야 할 우리 아이 뇌 이야기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