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굴·바지락 사라진 난지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화력 민간환경감시센터 현장조사 실시
“주소득원 잃어 생계 막막…원인규명 필요”

▲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가 굴과 바지락 폐사와 관련해 난지섬 일대에서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센터장 김병빈, 이하 센터)가 석문면 난지섬 일대에 굴과 바지락 등 패류 폐사에 대한 실태파악 조사를 실시한 결과, 주민들의 주요 소득원이었던 굴과 바지락 채취를 거의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센터는 이번 조사를 토대로 관계기관에 원인 규명과 피해규모에 대한 정밀조사를 촉구할 예정이다. 

최근 난지섬 일대에서 흔히 잡히던 굴과 바지락이 몇 년 새 자취를 감추고 있다는 민원이 빈발하면서 센터에서는 지난 13일 난지섬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센터는 바다 수온 및 산도를 측정하고, 주민의견을 청취했다. 

조사에 따르면 5년 전 섬 동쪽 선착장 주변부터 시작돼 섬 전체로 굴과 바지락의 폐사 현상이 확산됐으며, 특히 굴의 경우 바위에 붙은 굴 껍질 흔적조차 사라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지락 또한 과거에 비해 생산량이 20%에 불과해 어민들은 바지락 채취 작업을 포기한 상태다. 뿐만 아니라 주민들은 우럭도 이전에 비해 생산량이 급감해 낚시 관광객도 줄었다고 토로했다. 

주민들은 당진화력발전소의 온배수를 폐사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 당진화력 9·10호기 증설에 따라 온배수 배출량이 증가하면서 폐사가 급증했다는 것이다. 또한 대호호가 수위 조절을 위해 1년에 2회 이상 담수를 방류하는데, 방류수가 굴과 바지락 폐사에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제기했다. 이밖에 대죽화학공단과 대산석유화학단지 등의 영향도 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주민들은 주요 소득원이었던 굴과 바지락이 사라지면서 소득이 급감해 생계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며, 정확한 원인 규명을 통해 피해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또한 당진화력발전소에서 실시하는 실태조사가 공정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공동조사단을 구성해 주민들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3년 전부터 경기만 일대의 주민들도 동일한 민원과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면서 “충남도와 경기도의 공동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