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칼럼]
최익순 다빈치건강놀이심리협동조합 이사장
유쾌 · 상쾌 · 통쾌! ‘행복 소통 매뉴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사회적기업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최익순·최익정 저서의 부모교육 도서 <건강한! 소통하는! 신뢰있는 부모>를 발간했다. 책에서 나를 포함한 최익희, 최익정 세자매는 <유쾌!상쾌!통쾌! 3쾌 행복소통 매뉴얼>을 기술했다.

우리 인간 모두는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발달단계에 놓여 있다. 그 시기에 자녀양육, 자녀교육, 나이에 맞는 과업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자 부모교재를 발간했다. 예비부부, 영아시기, 유아시기, 아동기, 청소년기, 중년기, 노년기로 구분했다. 이 책은 평생의 발달 단계에 맞춰 필요한 교육에 대해 서술한 책인 것이다.

자녀는 부모를 선택할 수 없다. 하지만 자녀가 부모가 되었을 때 자신도 모르게 ‘되물림’이라는 정신적, 심리적, 행동적 유산을 주고 그 안에서 살아가는 경향이 많다.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많은 부분에서 노력하지만 가족주기와 발달 단계를 알아야 한다.

예비부부(남자와 여자가 만나서) 의사소통기술, 가계도 분석, 성장배경, 가족사를 이해하고,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장년기, 노년기에 발달단계의 나를 이해하고, 자녀를 양육과 훈계, 자녀와의 관계성을 깊이 있게 나누어 부모역할과 발달과 과업 등 교과서 같은 모델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우리는 아직 미완성으로 이 세상에 나오게 됐다고 한다. 부모로 살아가면서 완성해가는 우리에게 보내주신 자녀는, 그 자녀가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 짖는 삶을 살도록 부모가 돕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자인 나는 대학원에서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모교육집단프로그램이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에게 미치는 효과’라는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 호스피스 및 사별가족 프로그램 지도 및 연구를 오랫동안 가족상담을 해 왔다. 당진에서 나고 자라며 당진의 아동 복지문제에 특히 관심이 컸고, 심리상담센터 운영 외에도 당진교육지원청을 통해 청소년대상 교육기부와 상담 재능 기부 등을 이어오고 있다.

다빈치건강놀이심리협동조합은 2018년 8월에 개인과 가족관계의 회복 및 성장과 건강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심리상담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권권리 향상을 위해 우리 안에 내재되어 있는 고유성과 천재성, 존중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전인적인 발달을 돕고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마음과 신체적 건강의 균형 있는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연구하고 노력한다.

우리 사회의 각 구성원인 개인의 욕구와 성장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심리 상담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기실현을 이루고 더 나아가 가족 사회에 공헌하여 ‘행복한 변화 살고 싶은 당진시’를 만드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부모가 바르게 서야 아이가 바르게 클 수 있다. 또 가정이 건강해야 건강한 당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다. 요즘에야 말로 부모교육이 필요할 때다. 부모들이 배워가며 건강한 가정 만들기에 동참하길 바란다. 특히나 지금은 감정 노동으로 힘든 세상이다. 이때 행복소통 방법을 배우고 이를 습관화 시킨다면 좋을 것이다. 우리의 건강 습관, 마음 습관, 그리고 행동 습관을 만들어 가는데 100일 정도가 걸린다고 한다. 당진시민의 습관 형성을 우리 다빈치심리협동조합에서 동행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