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최창용 의원 “시민단체 토호세력…퇴출 대상” 파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익 챙기는 시민단체 속 다르고 겉 다르다”
“공동체 붕괴에 최일선, 격리시켜야”
시민단체 “의원 자질 의심…악의적 비난 명예훼손”

최창용 의원이 행정사무감사에서 일부 시민단체를 두고 “지역 토호세력”, “시민운동을 욕먹게 하는 퇴출해야 할 대상”이라고 표현해 지역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최 의원은 지난 13일 문화관광과를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당진문화재단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 과정에서 최 의원은 이일순 문화관광과장에게 “당진문화재단 직원들의 이직이 잦은 것은 시스템이나 관리자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며 “몇몇 사람들이 당진문화재단 인사·예산 등 운영을 좌지우지 한다는데, 알고 있느냐”고 질문했다. 

이 과장이 “그런 얘기는 들어보지 못했다”고 답하자, 최 의원은 “시민단체라고 하는 사람들은 개인의 이익이 아닌 공공의 이익을 위해 일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문화재단을 자신들의 전유물처럼 여기고 챙길 것은 챙기면서, 겉 다르고 속 다르게 시민단체를 운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운동을 빙자해 자신들의 힘을 과시하면서 사익을 취하는 이러한 사람들은 지역의 토호세력”이라며 “공동체 붕괴 최일선에 있는 사람들이므로 이들을 사회에서 격리(퇴출)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필요하다면 개인적으로 이름을 알려주겠다”고 밝혔다. 

또한 최 의원은 “몇몇에 의해 문화재단이 좌지우지 되면서 마음에 들지 않는 단체는 보조금 예산을 주지 않거나 지역에서 배제하려는 횡포가 있다”며 “문화재단이 문화예술로 시민들에게 봉사하는 게 아니라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혀 집단이기주의로 변질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재단에 세금이 투입되는 만큼 당진시가 특별감사 등 재단 운영에 관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일순 과장은 “재단의 사업 추진 원칙은 대부분 공모로 진행하고 있다”면서 “감사가 매년 진행되고 있는데, 올해에도 실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창용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이 공식석상에서 거론되고, 페이스북 생중계로 전달되면서 시민단체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당진문화연대 조재형 회장은 “의원으로서 할 수 있는 발언이 아니다”라며 “의원으로서 자질이 의심된다”고 비판했다. 그는 “어느 시민단체를 겨냥한 것인지, 어떠한 근거로 그렇게 주장한 것인지 명확히 밝혀야 한다”면서 “시민단체를 모욕하고 시민단체의 활동을 위축시키려는 발언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 유종준 사무국장 또한 “허위사실에 명예훼손 감”이라며 “시민단체 관계자가 개인으로 활동하는 것까지 시민단체를 싸잡아 일반화해서 이야기한 것은 시민단체에 대한 악의적인 비난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단체 출신들이 여·야 정치권에 진입해 정치활동을 하는 것 또한 시민단체가 좌지우지 하는 것이냐”며 반문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