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교육
  • 입력 2019.06.14 19:55
  • 수정 2019.06.17 11:30
  • 호수 1261

학교급식 건강먹거리 학부모가 지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부모 건강먹거리 지킴이단 발대
학교급식 모니터링 및 위생점검 등 참여
지역 초·중·고 자녀 둔 14명으로 구성

당진지역 초·중·고등학교 급식을 모니터링하고 점검할 2019년 학교급식 학부모 건강먹거리 지킴이단이 지난 13일 발대했다. 

학부모 건강먹거리 지킴이단은 학교급식 주체인 학부모들이 급식지원센터 운영관리 및 식재료 공급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급식정책 이해를 증진하고 신뢰를 제고하고자 결성됐다. 

지킴이단은 지역 내 초·중·고등학교에 자녀를 둔 학부모 14명으로 구성됐으며 오는 2020년 2월까지 활동한다. 이들은 앞으로 △학교급식 전반에 대한 정책 제언 △모니터링 및 평가 △식생활 교육 △만족도 조사 △로컬푸드 체험활동 △식재료 공급업체 위생점검 등 급식지원센터 운영 전반에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발대식과 함께 급식지원센터 운영 현황과 향후 대책 등이 보고됐다. 당진시는 올해 2월까지 당진시농협해나루조합공동사업법인에서 위탁 운영하던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지난 3월부터 시 행정 직영으로 전환해 운영 중이며, 대덕동에 급식지원센터를 마련해 89개 학교의 2만 여명의 학교 급식을 책임지고 있다. 

하지만 대덕동에 위치한 급식지원센터 시설이 미흡한 가운데, 기온 상승에 따른 급식센터 시설 보완 필요성이 요구돼 왔다. 이에 대해 당진시 농업정책과에서는 식재료 입고 시 하차 후 냉장(동)고 반입 내부에 검수를 실시하고, 입출고전실(상온) 냉장시설을 보완 설치해 영상 10℃ 이하를 유지하겠다고 보고했다. 냉장시설 설치에는 시설비 1억 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또한 지역 농산물 공급을 위한 생산자 육성 및 출하회 구성 계획도 보고됐다. 이를 위해 당진시 농업정책과에서는 지역 내에서 친환경·우수농산물을 생산하는 50여 개 농가를 대상으로 내년 2월까지 학교급식 출하회를 조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역 내 친환경·우수농산물 생산 및 관리 계획을 수립해 안정적으로 공급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학교급식 공급업체와 생산농가 상호 간 생산·관리 품목에 대해 약정 체결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수년 간의 논의 끝에 학교급식을 행정이 직영키로 결정하고 완벽하지는 못해도 보완해가며 운영해 오고 있다”며 “청소년에게 좋은 식자재를 공급하기 위해 지역 친환경 품목반을 육성해 좋은 먹거리를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 발언>

오미숙 지킴이단원 
지난 4월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APC 토지지분 매입비 60억 원을 편성했다. 그 후 토지지분 매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또한 기온 상승을 대비하기 위해 냉장시설을 설치하는 데 1억 원의 예산이 소요된다. 어떤 방식으로 예산이 세워지는지 알려 달라. 이밖에도 학교 급식이 농민과 학생 모두를 살리는 정책인 만큼, 지역 내 농산물 출하 비율을 높이는 중장기 대책을 마련해 달라. 

 

김민호 농업정책과장
농협 조합장으로 구성된 협의회 운영위원회가 임시회의를 개최해 당진시의 토지매입을 수용하는 것으로 결의했다는 보고가 있었다. 이어 총회를 개최하고 정식으로 보고할 예정이다. 냉장시설 설치는 급식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꼭 필요하다. 지역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작부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달 말 발주할 푸드플랜 용역과제에 작부체계 구축을 중점으로 다룰 예정이며, 임기제 공무원을 채용한 만큼 농민과 소통하며 작부체계를 새롭게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이순숙 지킴이단원
대덕동에 위치한 급식지원센터의 위생과 청결에 각별히 신경 써주길 바란다. 

 

이남길 학교급식팀장
일주일에 한 차례 실내와 실외 청소를 하고 있다. 더욱 철저히 위생과 청결에 신경 쓰겠다. 

 

배정화 지킴이단원
유기농과 친환경으로 키운 농산물에는 고르고 예쁜 모양이 없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일정한 규격을 요구한다. 유기농과 친환경, 일정한 규격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맞출 순 없다. 고르지 않더라도 유기농· 친환경 농산물을 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인식개선 교육이 필요하다. 

 

김홍장 시장
영양사와 농민과의 간담회를 마련해 이 문제를 풀어가도록 하겠다. 또한 현재 급식지원센터 문제가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하겠다. 이 과정에서 행정에서 손해 본 것이 있다면 법적으로 손해배상을 청구해 세금이 잘못 사용되지 않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