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9.07.19 18:21
  • 수정 2019.07.19 18:55
  • 호수 1366

중앙행정기관 ‘중부해경청’ 당진에 들어서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청지구·석문산단·농기센터 인근 해경에 희망지 접수
오는 24일 당진 실사 진행…연말 최종 결정 예상

중부지방해양경찰청(중부해경청)의 이전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당진시가 강력하게 유치 의사를 밝히고 나섰다. 하지만 지자체 9곳에서 28개 장소를 제안하며 러브콜을 보내고 있어 당진이 유치에 성공할 지는 아직 안개 속인 상황이다.

중부해경청은 문재인 정부에서 해양경찰청(이하 해경)이 부활하며 지난해 인천으로 본청이 이전함에 따라 인천에 자리한 중부해경청 이전이 논의됐다. 해경에서는 중부해경청 이전을 위해 최근 입지선정을 위한 용역 조사를 착수했으며 유치 희망지를 접수했다.

지난달 말까지 각 시·군이 신청한 유치 희망지는 당진 외에도 인천, 경기도 시흥과 평택, 충남의 태안, 홍성, 보령으로 모두 7곳이다. 지자체 당 평균 3군데의 장소를 내걸며 유치 의향을 밝히고 있으며, 당진은 농업기술센터 인근과 수청도시개발지구, 석문국가산단 3군데의 장소를 해경에 제안했다.

한편 해경에서는 이전 희망지역 실사를 나설 예정으로 당진은 오는 24일에 이뤄진다. 이후 해경은 11월 용역조사를 마치고 올 연말 혹은 내년 초에 중부해경청 입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하지만 현재 중부해경청이 위치한 인천에서 기득권을 주장하고 있으며, 평택과 내포신도시가 위치한 홍성도 유력한 후보지로 꼽히고 있다. 만약 인천을 벗어나 이전한다면 당진과 평택, 홍성(내포신도시)이 3파전을 이룰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중부해경청 당진 유치가 성공할 경우 최초의 중앙행정기관이 당진에 들어서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기타 유발업체의 이전과 300여 명의 직원 이전에 따른 경제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중부해경청 유치의사를 밝히고자 어기구 국회의원이 지난 15일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을 면담했다. 한편 어 의원은 지난 2017년부터 중부해경청 당진 유치를 위해 해경을 비롯해 해수부와 행정안전부 등 유관부처를 수시로 방문해 관계자들과 면담해 온 바 있다. 어 의원은 “중앙행정기관 유치는 당진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이라며 “중부해경청이 당진으로 이전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당진시에서는 이건호 부시장을 단장으로 중부청유치 TF팀을 구성했다. TF팀에는 당진시 관계자를 비롯해 당진해양발전협의회와 당진시개발위원회 등 민간단체, 어기구 국회의원실 관계자로 구성됐다. TF팀은 중부해경청의 당진 유치를 위한 주민 서명운동과 캠페인을 개최하고, 해경 본청과 중부해경청을 방문해 당진 이전을 건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