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19.08.16 17:44
  • 호수 1269

RE100 선도 친환경 기업도시 당진이 앞장서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100캠페인에 대해서 들어본 적 있나요? RE100은 과연 무엇일까요? 
RE100은 ‘Renewable Energy 100%’의 약자로 기업이 필요한 전력량의 100%를 태양광, 풍력 등 친환경적 재생에너지를 통해 생산된 전력을 기업의 제품 생산에 사용하겠다는 의미의 캠페인입니다. 2014년 국제 비영리 환경단체인 The Climate Group과 탄소 정보 공개프로젝트(CDP;Carbon Disclosure Project)가 연합해 개최한 2014 뉴욕시 기후주간(Climate Week NY2014)에서 처음 발족됐습니다. 
기업들이 세계전력 소비량의 40~50%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국제적인 기업 모두가 재생에너지를 사용하게 된다면 지구상의 탄소배출을 약15% 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지구의 큰 위기 중 하나로 여겨지는 심각한 기부변화와 미세먼지의 위협에 맞설 수 있는 아주 좋은 캠페인이라고 봅니다. 지구를 위해 이런 큰 노력을 기울이는 거대 기업들의 결심과 변화가 대단하게 보입니다.
해가 갈수록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각종 에너지지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그야말로 에너지 사용의 과도기이며 혼돈의 시대라 할 만합니다. 이런 시기에 본격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더욱 보급하고 생활화 하기위해 우리 당진에서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석문국가산업단지에 RE100 특구지정을 위해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주민주도형 사업으로 충남햇빛발전소주민협동조합, 발전소(중부발전), 건설사가(호반건설) 참여하여 특구지정을 받기 위해 온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RE100에 참여 하겠다는 기업이 많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이는 신재생에너지 단지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고 인프라구축은 물론 각종 제도들이 아직도 초보 수준이기 때문이 아닌가로 보여 집니다. 
또한 기업도 RE100 캠페인에 참여하려면 다음과 같은 조건들을 갖추어야 합니다. 첫째로 기업이 100% 재생에너지원을 통해 발전한 전력을 사용하겠다는 계획을 공개적으로 선언해야 합니다. 둘째로 기업이 보유한 전 세계의 모든 사업장 및 사무실의 전력사용을 재생에너지원을 통해 조달해야 합니다. 셋째는 각 기업이 매년 재생에너지 전력사용 목표량에 대한 달성 수준을 탄소 정보공개 프로젝트(CDP)에 보고 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조건을 모두 충족 해야만 완벽하게 RE100 캠페인에 참여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고무적인 것은 우리의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곧 RE100캠페인에 동참하여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친환경 에너지로 생산된 제품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맞춰나갈 계획을 수립하고 있음을 밝혔습니다.
이에 정부도 발 빠르게 화답하며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최근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정부는 RE100 달성을 위한 녹색요금제 제도 신설과 더불어 ‘지분투자 방식’ 등을 통해 특혜를 피하려는 여러 법제 정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한 정부 관계자는 “RE100 확산을 위해 전력소비 기업들이 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에 투자 시 해당 지분만큼을 RE100 실적으로 인정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며 “재생에너지 산업경쟁력 강화 방안에도 이러한 계획이 일부 명시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 당진도 이제 심각한 대기오염과 미세먼지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 에너지 전환을 통한 신재생에너지의 목표인 RE100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석문산업단지 뿐만 아니라 당진관내 모든 산업단지에서 신재생에너지원으로 제품을 생산해야 합니다. 국제적으로 명실상부한 선도 친환경 기업도시 당진을 만드는 날을 앞당길 수 있도록 거버넌스가 하나가 되어 에너지특구지정을 위한 시민의 힘을 모아 가야할 때라고 봅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