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평생학습-주민자치 통합·독립 운영 방법 고민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의회, 평생학습센터 활성화 방안 토론회 개최
“양적 확대보다 질적 확대가 필요한 변화의 시점”

▲ 지난 25일 당진시청 중회의실에서 당진시 평생학습센터 활성화 방안을 위한 의정토론회가 열렸다.

당진시 평생학습센터 활성화 방안을 위한 의정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주된 내용으로 주민자치와 평생학습을 통합하는 방안과 평생학습매니저 등 인력 확보 및 역량 강화가 중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당진시는 지난 2012년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되며 프로그램 수를 늘리고 배달강좌 등을 실시하는 등 양적 성장을 이뤄왔다. 하지만 프로그램이 단순 교양 프로그램으로 이뤄졌다는 점과 타 시설·기관과 중복되는 점이 지적돼 왔다.

이에 당진시의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당진시의회(의장 김기재)가 의정토론회를 주최·주관했다. 이날 토론회는 최연숙 시의원이 사회를 맡았으며 △이창식 한서대학교대학원 평생교육학과 교수가 발제를 맡았다. 이어 △문영은 충남평생교육진흥원 전문관 △황연경 한서대학교 학술연구교수 △박진희 당진시 평생학습지원 주무관 △김수정 평생교육강사가 토론에 참여했다.

최연숙 의원은 “대내외적으로 당진시의 평생학습 사업은 잘 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며 “하지만 양적 확대보다 질적 확대가 필요한 변화의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평생학습도시에 걸맞은 생애주기별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대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발제·토론 정리

△ 이창식 교수
“참여학습자 변화 분석해야”

“평생학습센터는 평생학습과정도 중요하지만 성과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하지만 성과 측정은 기존과 달라야 한다. 교육에 대한 만족도 개념이 아닌 ‘학습자가 변한 것’에 초점을 둬야 한다. 학습자가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얼마나 변화했는가를 분석해야 한다. 또한 프로그램은 주민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하며, 평생학습매니저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 평가할 수 있는 능력까지 갖출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문영은 선임연구원
“지역 갈등·공동체 관련 프로그램 개발해야”

“현재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평생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교양 강좌에 머무르는 것이 문제다. 지역의 갈등을 해소하고, 공동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쉽지 않다. 따라서 읍면동 평생학습센터가 필요하며, 매니저와  인력을 배치해 마을 단위로 평생학습이 활성화 시켜야 한다. 또한 매니저가 전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근거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

△박진희 주무관
“주민자치-평생학습 역할 명확히 해야”

“먼저 주민자치와 평생학습의 역할을 명확히 해야 하며, 독립과 통합 운영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 평생학습센터는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외에도 지역 문제를 고민하는 장이 돼야 한다. 또 공공과 민간이 네트워크 할 수 있는 장이자 공동체가 형성되는 곳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선 담당인력이 배치돼야 하며, 역량을 강화해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야 한다”

△황연경 교수
“프로그램 사전·사후 조사 측정돼야”

“평생학습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학습자 입장에서 접근성이 용이한지 검토해야 한다. 또 주민과 밀착되고 특화된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지역의 문제점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주민 역량을 평생학습을 통해 길러줘야 한다. 또 단순히 만족도만 측정하는 것이 아닌 프로그램의 효과가 있는지 사전·사후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김수정 강사
“평생학습의 다양한 홍보 필요”

“당진시에 배달강좌가 시행된 지 10년에 가까운데도 여전히 시민의 인식은 낮은 실정이다. 각 지역에 맞는 적절한 방법으로 홍보해야 한다. 또 각 지역의 연령과 구성 비율을 고려해 적합한 강좌를 개설해야 한다. 또 강의 신청 시 필요한 인원이나 개설 가능 인원의 수를 조정해야 한다. 인원이 적어 폐강된다면 배우고자 하는 기회를 박탈당할 수 있다. 한편 당진시의 교육은 대부분 무료다. 무료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해 개선해야 하며, 어린이 대상 강좌의 경우 재료비를 지원해야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