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읍면소식
  • 입력 2019.11.29 09:52
  • 수정 2019.12.03 23:15
  • 호수 1283

구 군청사 철거 강행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1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일환
당진시 “변경 못해…계획대로 추진”
주민 “대책위 구성해 강력히 투쟁할 것”

당진시가 구 군청사 철거를 강행한다.  당진시가 당진1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구 군청사 본관 건물을 철거해 도심광장 및 거점주차장 조성을 추진하겠다는 시행결의와 석면해체 공사 입찰공고를 정보공개포털 사이트와 당진시 홈페이지에 지난달 18일과 21일 각각 고시했다. 하지만 본관동 철거를 반대하는 주민들은 구 군청사를 보존하기 위해 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보공개포털에 게시된 자료에 따르면 당진시는 당진1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일환으로 구 군청사 본관동을 3억6000만 원을 투입해 철거하고, 착수일로부터 12개월 동안 철거공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당진시 도시재생과에서는 지난달 27일 업체 개찰을 진행했으며, 이달 내 공사를 착수할 예정이다. 때문에 현재 구 군청사에 입주해 있는 11개 단체도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이전해야 한다.

당진시 도시재생과 도시재생팀 임대형 주무관은 “호소문을 받는 등 반대하는 주민들의 의견도 들었지만  계획을 변경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주민 600여 명은 ‘당진 구 군청사 본관 철거, 도심광장 조성 반대’라는 주제로 호소문을 발표하고 당진시장, 당진시의회 의장, 국회의원에게 지난달 25일 전달했다. 호소문에는 도심광장 및 거점주차장 조성 사업을 실시하는데 주민의사가 배제된 점과 구 군청사가 가진 원도심의 역사와 문화의 상징적인 가치가 고려되지 않은 점, 타 지역 도시재생 사례를 도외시한 점 등에 대해 문제를 지적했다.

원도심에 거주하고 있는 이홍근 전 충남도의원은 “구 군청사 본관동 철거를 반대하는 600여 명의 주민들로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강력히 투쟁하겠다”며 “행정적 절차상 문제점을 따져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강행처리되고 있는 이러한 행정행위가 진정 도시재생을 위한 일이냐”며 “당진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목적과 주민과의 협지를 등안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