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기후위기 극복 위한 에너지분권 공동선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정책 전환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

▲ 에너지정책 전환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에너지분권을 선언했다.

에너지정책 전환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에너지분권을 선언했다. 지난 20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기후변화대응 및 에너지전환산업육성 특별위원회가 진행됐다. 특히 청년들이 기후위기에 대한 대응을 촉구한 것에 이어 김성환 국회의원이 에너지분권법 발의계획에 대해 발표했으며, 지방정부의 공동선언과 퍼포먼스 등이 이어졌다.

이날 김홍장 당진시장을 비롯해 염태영 수원시장, 이항진 여주시장,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등 전국 시‧군‧구 지방정부 단체장들이 참여해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에너지분권 공동선언을 진행한 가운데, 현재의 기후위기가 중앙집중형 에너지체계에서 비롯되었다고 지적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화석문명의 대전환을 촉구했다.

특히 지금의 상황이 ‘기후변화’가 아닌 ‘기후위기’라고 선언하면서 △지구온도의 상승폭이 산업화 이전 대비 1.5℃ 이하로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에너지분권을 기후위기에 대한 근본대응방안으로 인식하며, 에너지 분권이 실현될 수 있도록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또한 △기후위기가 세대 간 불평등을 야기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기후정의’를 위해 함께 노력하는 한편 △에너지전환 과정에서 피해를 보는 약자가 생기지 않도록 ‘정의로운 전환’을 전제로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날 공동선언에 참여한 김홍장 당진시장은 “지역주민과 지방정부가 지역 에너지 정책을 결정하고 지역단위에서 보급과 소비를 관리하며, 지역주민들이 에너지 생산자이자 소비자가 되는 새로운 방식이 중앙집중형 에너지체계를 바꿀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