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임 인터뷰] 김영구 당진시 자치행정국장
“부곡공단 사태 미온적 대처 않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국‧부서 간 칸막이 없애 협력체계 구축”
“시민소통강화…주민자치-복지서비스 연계 추진”

 

자치행정국장으로 부임한 소감은?

자치행정국은 시민소통, 주민자치, 안전, 재‧세정, 민원 등 시민들의 삶과 밀접한 다양한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당진시 전체조직에 대한 인사 등 시정운영 전반을 총괄하는 막중한 책임을 맡고 있어 어깨가 무겁다. 38년 간의 공직경험을 잘 살려 슬기롭게 업무를 처리해 나가겠다. 

 

공직생활 38년차 공무원이다. 공직자로서 철학은 무엇인가? 

공직자로서 신념은 ‘시민과의 소통’이다. 지역을 위해 봉사하는 수많은 단체들이 당진시와 소통하면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공직자로서 해야 할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부곡공단 지반침하 문제와 관련해 한국전력에서 부실한 연구용역 보고서를 제출해 문제가 되고 있다. 현재 상황은 어떠하며, 당진시에서는 어떻게 조치할 예정인가? 

한전에서는 원인규명 연구용역 최종 결과물을 지난해 12월 당진시에 제출했다. 검토 결과, 한국터널학회 직인을 비롯해 연구용역 참여기술자가 누구인지, 발진수직구 및 도달수직구 지하수량에 대한 원인분석이 누락돼 한전 측에 정확한 자료를 달라고 요구했다. 한전에서는 1월 10일까지 제출하겠다고 밝혀 결과물을 기다리고 있다.

당진시의 기본 방침은 있는 그대로, 투명하게 시민들에게 공개하는 것이다. 관련 부서와 비상대책위원회의 의견을 수렴하고,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부곡공단이 조속히 안정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 안전총괄과를 컨트롤타워로 도로과, 건설과, 건축과, 교통과 등과 협업해 상황을 계속 확인할 예정이다. 더 이상 미온적으로, 안일하게 대처하지 않겠다. 

 

당진항 매립지 관할권 분쟁과 관련해 헌법재판소와 대법원의 선고 결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언제쯤 선고할 것으로 예상하는가?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 계획인가? 

구체적인 시기는 예상하기 어려우나, 상반기에는 결정이 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2004년 헌법재판소에서 이미 충남도와 경기도 사이의 경계를 확인한 지역이기 때문에, 동일한 장소 동일한 항만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매립지의 관할구역이 종전 경계와 달리 결정될 이유가 없다. 소송이 막바지에 온 만큼 마지막까지 법리대응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1월 중 당진시의 입장을 최종적으로 정리해 헌법재판소에 준비서면을 보낼 예정이다.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마을의 사업을 주민들이 직접 결정하고 실행하는 주민총회를 모든 읍‧면‧동에서 개최했다. 그 결과 도시지역 뿐만 아니라 농촌지역에도 적용할 수 있는 도농복합형 주민총회 모델을 구축했다.

그러나 주민총회가 특정시간, 특정장소에서 이뤄져 참여하지 못하는 시민들도 많았다. 이를 보완하고자 당진시는 지난해 온라인 주민참여를 위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했고, 이를 활용해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주민들의 참여를 확대하는 실질적인 민주주의를 실현할 계획이다.

올해에도 주민이 주도하는 참여형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마을단위 동네자치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 등 내실 있는 당진형 주민자치를 위해 역량을 집중하겠다.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당진시 차원의 방안은 무엇인가? 

사회적경제 기업 대부분이 영세하기 때문에 기업의 자본구조가 취약한 점이 가장 큰 어려움이다. 또한 낮은 인지도에서 비롯된 판매실적 부진으로 수익 구조가 취약한 상태에서 이윤의 2/3 이상을 사회적 목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점이 기업 운영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다. 당진시에서는 올해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 경영안정 자금, 사업개발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밖에 자치행정국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할 시책이 있다면? 

소통행정을 위해 시민토크콘서트, 찾아가는 시정설명회, 열린 시장실 확대운영, 읍‧면‧동 순방 등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47명의 인력을 충원해 주민자치분야, 복지‧간호분야에 읍‧면‧동 중심의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이는 자치사업으로 추진 가능한 복지의제를 발굴하고, 주민총회 결정을 통해 실행하는 주민자치와 복지서비스 연계사업 모델이 될 것이다. 

아울러 대규모 산업시설 유입으로 인한 각종 재난과 자연재해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제안전도시 인증, 안전문화운동 추진, 당진형 비상대비체계구축, 지역자율방제단 운영 등을 추진하겠다. 이밖에 재정, 세무, 민원 등 기본적인 상시수행업무와 산적한 현안이 많다. 하나하나 살뜰히 챙겨나가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치행정국 운영의 기본가치는 ‘소통과 협력’이라고 생각한다. 자치행정국 소관 부서 뿐만 아니라 다른 국과도 칸막이를 낮추고,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 또한 이통장‧새마을‧주민자치‧의용소방대 등 지역 내 19개 봉사단체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 38년 동안 쌓아온 공직경험을 바탕으로 시민이 행복한 당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 김영구 국장은…

-1962년 우강면 창리 출생 
-1982년 당진군 공채 임용 
-2009년 사무관(5급) 승진 
-당진군 지역발전전략기획단장 역임
-정미면장 역임
-당진시 교통재난과장, 평생교육새마을과장, 문화관광과장, 지역경제과장, 회계과장, 자치행정과장 역임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