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부임인터뷰]
한철희 당진시의회 사무국장
“의원 보좌역할 확실히 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 의회 위해 1~3층 도서관 조성
“지난 경험 바탕으로 맡은 소임 충실히 할 것”

의회사무국장으로 부임한 소감은?
1월 1일 자로 당진시의회 사무국장에 승진 임용돼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도움을 준 모든 분과 당진시민께 다시 한번 감사 인사드린다. 의회사무국장으로서 역할과 소임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그동안 공직 생활을 하면서 쌓아온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더 많은 시민들과 소통하고 공감할 것이다. 시민들에게 사랑과 신뢰를 받는 당진시의회를 만들기 위해 13명의 의원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공직자로서의 철학이 있다면?
공직자는 전체 시민을 위한 봉사자로서 항상 자부심과 자긍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매사에 균형적인 시각과 통찰력을 갖고 어떻게 하는 것이 전체 시민을 위하는 일인가를 항상 염두하고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일이라도 자신감을 가지고 열심히 하면 항상 기회의 문은 열려 있기에 자신이 맡은 업무를 충실하게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본다.

의회사무국장으로서 올 한 해 역점을 두는 사안이 있다면?
확실한 변화, ‘열린 의회, 일하는 의회’라는 비전에 맞게 시민들과 소통하고, 시민들에게 항상 열려 있는 의회 구현과 시민들을 위해 열정적으로 일하는 의회를 만들 수 있도록 의회사무국에서 최대한 지원하고 보좌할 것이다.

특히 행정사무감사, 시정질문 등을 통한 집행부의 견제 역할과 시민 편의를 위한 조례 제정, 민생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듣고 해결하기 위한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밖에 각급 단체, 시민과의 간담회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지원해 시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열심히 일하는 의회 만들기에 주력할 것이다.

의회사무국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시의회는 대의기관으로 시민들을 대변해 시정현안, 예산안 등을 심의하고 의사를 결정한다. 또한 감시기관으로서 당진시가 적법하고 합리적인 행정을 집행하는지 감시‧견제하며, 입법기관으로서 시민 편의를 위한 조례를 제‧개정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의회사무국은 의회의 고유기능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시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보좌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또한 이와 관련된 행정사무를 처리하는 것이 의회사무국의 역할이다.

앞으로의 운영 방향은?
앞으로 의회사무국은 시의회와 집행부 간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협치와 견제가 균형 있게 이뤄지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의회에서 추진하는 사업이 있다면?
우선 의회 청사 내에 만든 ‘당진시의회 도서관’이 2월 중 개관을 할 예정이다. 시의회 청사 일부를 도서관으로 꾸며 개방함으로써 시민 누구나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는 의회를 만들 것이다.
더불어 의회 대표 SNS 채널의 다각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밖에도 시민 간담회, 민생현장 방문 등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과 조언을 직접 듣고 그 결과를 의정활동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현재 당진시의회에 도서관 조성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앞으로 의회사무국에서는 도서관을 어떻게 관리하고 운영할 예정인가?
의회사무국장실과 작은회의실이 있던 1층은 북카페로, 2층과 3층은 도서관, 3층 스터디룸으로 조성했다. 평일 기간에 운영해 시민들이 언제든 찾아와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공간이다. 도서 대출의 경우 자율 대출/반납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할 계획이며, 빔프로젝트 등이 구비된 스터디룸은 시민들로부터 사용 신청을 받아 운영할 계획이다.
시의회 청사 일부를 도서관으로 꾸며 개방함으로써 시민 누구나 친근하게 찾는 의회를 만들고, 단지 책을 읽는 공간만이 아닌 의회와 시민들이 소통하는 문화공간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제3대 당진시의회 의원들은 지난 1년7개월 동안 민생현장에서 시민들을 대변하고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13명의 시의원들을 적극 보좌해 당진시민들이 행복하고 당진시가 한층 더 발전하도록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하겠다.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조언을 부탁드린다.


> 한철희 국장은?
- 1961년 대호지면 조금리 출생
- 1981년 임용
- 송악읍장 / 허가과장 / 회계과장 등
   역임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