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4.15 총선
  • 입력 2020.02.24 17:20
  • 수정 2020.02.24 18:07
  • 호수 1295

유권자를 만나다 3 여성
안임숙 충남시·군여성단체협의회장
“여성 정책 제시해 일할 수 있는 후보 원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 정책 전문관 채용…획기적인 변화 바라”
“임신부터 출산 후까지 지자체가 책임져야”

 

<편집자주>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이다. 선거의 중심은 정치인이 아니라 유권자다. 4.15 총선을 앞두고 각계각층의 유권자를 만나 이들이 원하는 공약은 무엇인지, 어떤 국회의원을 필요로 하는지 유권자의 목소리를 담을 예정이다. 이번 호에서는 여성 정책 분야로 안임숙 충남시·군여성단체협의회장을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전국에서 충남은 양성평등 수준이 낮습니다. 그중에서도 당진은 충남 15개 시·군 중 하위권에 속해요. 여성친화도시 2차 재지정까지 받았지만 이런 수준인 것은 문제이죠.”

충남의 10개 시·군 여성단체협의회장이 소속된 협의회 ‘충남시·군여성단체협의회’가 충남 여성의 대표성을 마련하고, 지역정책 협치에 참여하며 여성들의 사회참여를 독려하고자 창립됐다. 초대회장으로 안임숙 당진시여성단체협의회장이 취임해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안 회장은 합덕초등학교 자모회 활동을 시작으로 사회활동에 발을 들였다. 이후 합덕부녀소방대, 대한적십자사 당진지구협의회, 엄마순찰대 당진시연합대 등 다양한 지역사회 활동을 한 그는 “그동안 당진은 많은 철강 기업들이 입주해 있는 ‘철강 도시’로 성장했다”며 “남성 중심의 산업구조를 기반으로 남성 중심적인 사고와 문화를 가지고, 그러한 정책들이 펼쳐졌다”고 말했다.

“체감할 수 있는 여성 정책 필요”
당진시는 지난 2010년 당시 전국 39개 지방자치단체 중 군 단위 최초로 여성친화도시 1단계 도시로 지정받았다. 그후 두 차례 재지정에 탈락했다가 지난 2017년 재지정에 성공해, 2단계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됐다.

그러나 지난해 당진시민 950명을 대상으로 한 인식조사에서 관련 사업에 대한 인식도는 낮은 것으로 집계됐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60%가 당진시에서 여성친화도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고, 남성의 경우는 ‘모른다’고 답한 비율이 ‘안다’보다 두 배가량 차이났다. 안 회장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여성 정책이 필요하다”며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정책에 있어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임정규 전 대전여성정치네트워크 상임대표가 여성친화도시 조성 전문관으로 채용됐다. 안 회장은 전문관 채용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동안 안 회장은 여성친화도시 성공을 위해 전담부서 설치와 시장 직속의 TF팀을 요구해왔다. 그는 “채용된 전문관이 민간 활동가로, 현장의 목소리를 낼 수 있지만 행정과 결합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는 생각도 든다”며 “그래도 전문관 구성을 통해 앞으로 당진의 여성 정책이 발전할 것을 기대하며 희망적으로 본다”고 전했다.

“산후·아이돌보미 파견 지원해야”
무엇보다 안 회장은 임신부터 출산 후까지 정부와 지자체가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 자녀를 낳은 아들 부부를 보면 산후조리원 비용이 만만치 않았어요. 또한 우리나라에서 아이 돌봄에 있어 시가와 처가의 도움을 받지 않은 경우는 적을 것입니다.

서구 유럽에서는 산후관리시스템을 운영하는데, 산후도우미가 방문해 가사서비스와 함께 모유수유, 신생아 목욕 등 돌봄 교육을 해줍니다. 서울에서도 비슷한 지원 정책이 있는데 당진에도 필요합니다. 산후조리원 비용을 지원하고, 산후도우미, 아이돌보미 파견을 지원하는 등 제도가 마련·확대된다면 일·가정 양립을 이루고, 저출생도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성 일자리 한정적
한편 여성 일자리 분야가 한정적인 것에 대해서 비판했다. 그는 “여성이나 경력단절여성이 다시 일하는 분야를 살펴보면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간호사 등 돌봄에만 국한된다”면서 “돌봄은 여성의 전유물이 아니며, 다양한 능력을 갖춘 여성들이 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일자리 분야가 다양하게 창출·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중장년 여성 일자리 창출을 위한 플랫폼 구축을 제안했다. “젊은층도 문제지만, 40·50대 중장년 여성들이 일할 곳이 없는 것도 문제”라며 “중장년 여성들의 일자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플랫폼이 있어야 한다”고 덧붙엿다.

“여성 위한 정책 펼칠 후보 원해”
한편 안 회장은 여성 현안에 대해 여성 유권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후보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회장은 “국회의원 활동을 살펴봤는데 여성을 위한 활동은 없었다”며 “여성 정책의 문제점을 알고, 여성 관련 공약을 세워 이를 위해 충실히 일해줄 수 있는 후보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