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20.02.25 10:49
  • 호수 1295

[칼럼] 송민수 한국수산업경영인 당진시연합회장
지속가능한 당진의 바다자원 조성을 꿈꾸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자원 산란·서식장 기본계획 수립 착수보고회를 다녀와서

인간의 탐욕으로 인한 과도한 연안 개발, 환경오염, 기후변화 등으로 연안에 서식하던 해조류가 사라지면서 이를 먹이 공급처로 산란과 서식장으로 쓰던 어족자원도 연쇄적으로 고갈되어가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바다숲을 조성하고 생태계를 복원하는 많은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국정과제인 ‘깨끗한 바다, 풍요로운 어장’을 구현하기 위해 바다숲 조성·관리, 산란장·서식장 조성, 연안바다목장 조성, 수산종자 관리, 연어 자연산란장 조성 등 5개 분야의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자원 감소로 고갈 위기에 처한 어족자원의 회복을 위한 수산자원 산란·서식장을 조성하는 사업은 지속가능한 수산자원의 공급처 확보에 있어 꼭 필요한 사업으로 관심이 집중되는 사업이다. 당진시가 발 빠르게 움직여 수산자원 산란·서식장의 사업추진 의지를 보인 것은 어업인의 한 사람으로서 환영할 일이다.

지금까지 당진시에서 추진한 사업으로 지난 2017년 마무리된 난지도 바다목장 사업의 경우 250ha 규모로 5년간 5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비설치지 및 자연 암반보다 어류 자원량이 3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이뤘다. 이외에도 인공어초 시설 사업을 진행하여 어류의 서식공간이 상당 부분 늘어났다.

하지만 사업 진행과 일정 부분 성과가 있었음에도 아쉬웠던 점도 있었다. 바다숲과 산란장 등이 부족하여 지속적이며 안정적인 생태 공급처가 적어, 전체적으로는 자원의 감소와 고갈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었다.

지난 2월 3일 당진시청 접견실에서 수산자원 산란·서식장 기본계획 수립 착수보고회가 있었다. 수산자원 산란·서식장은 지금까지의 정책에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대안으로 마련된 새로운 정책이다. 생태 환경 개선과 새로운 어족자원의 공급 거점을 마련하는 사업이며 선순환적 수산자원 확보와 유지, 관리를 통해 어업 생산성이 높아지는 사업이기도 하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당진시의 의뢰를 받은 한국수산자원공단에서 수립한 기본 계획을 발표하였고 당진시 항만수산과, 당진수협, 관할 해역 어촌계, 한국수산업경영인 당진시연합회, 당진시바다낚시협회 대표들이 참석해 질의응답 및 의견을 제시하는 뜻 있는 시간이었다.

수산자원 산란·서식장 사업은 사업기획, 조사 및 분석, 어종선정과 조사 지역 내 적지선정, 실제 사업 시행 그리고 결과 도출까지 많은 과정을 거친다. 수산자원 산란·서식장 사업 추진에 있어서는 참석자 모두 공감하는 분위기였다.

보고에 따르면 연안정착성 어종의 사업비로 국비 50%, 지방비50%로 5년간 30억 원이 지원되고 회유성 어종은 5년간 국비 50억 원이 지원되는 사업 형태였다. 우리 지역의 좁은 해역 특성과 수익성을 볼 때 연안정착성 어종의 사업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되었다. 이외에도 보고회에서는 조사해역 범위에 대해 계획단계에 있는 LNG 가스기지 돌핀부두 예정지를 제외해 달라는 의견을 제시한 가운데 여러 가지 의견들이 개진되었다.

당진시가 사업지로 선정되고 차질없이 사업이 진행되어 자원의 보전과 어업인의 소득 향상 이라는 두 마리 토끼 모두를 잡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 어족자원의 지속가능한 공급거점(산란장)을 제공하고 서식장을 통한 생태특성을 고려한 서식기반 조성해 긴 해안선과 좁은 바다 면적을 갖고 있는 당진시와 어업인에게 선물이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