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권자를 만나다 4] 청년
정현주 충남산학융합원 연구원
“청년을 위한 정책, 청년들의 관심과 참여에서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의 목소리를 담은 정책 제안하는 후보자 원해”
“다양한 일자리, 정착할 수 있는 환경 조성돼야”

<편집자주>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이다. 선거의 중심은 정치인이 아니라 유권자다. 4.15 총선을 앞두고 각계각층의 유권자를 만나 이들이 원하는 공약은 무엇인지, 어떤 국회의원을 필요로 하는지 유권자의 목소리를 담을 예정이다. 이번 호에서는 청년 정책 분야로 정현주 충남산학융합원 산학협력팀 연구원을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서정초, 신평중·고를 졸업한 정현주 충남산학융합원 산학협력팀 연구원은 청주에서 대학을 다녔다. 이후 대학을 졸업하고 대전에서 3년간 플로리스트로 일하다 지난 2018년 고향으로 돌아왔다. 그는 당진시의 청년정책인 청년인턴제를 통해 당진시청 청년정책팀에서 8개월간 일했고, 지난해 6월부터는 충남산학융합원에서 근무하고 있다.

정 연구원이 당진을 떠나 취업을 해야 했고, 다시 당진으로 돌아와 전혀 다른 일을 하게 된 그는 취·창업, 결혼, 주거, 양육 등 20~30대 청년들의 다양한 고민 중에서 일자리 문제를 가장 큰 고민으로 꼽았다.

정 연구원은 “드론·VR 전문가,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 웹툰 기획자 등 사람들의 관심 분야는 넓어졌고, 21세기 직업의 양상과 종류 또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며 “하지만 당진지역은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조업 중심 도시인 당진에서는 이 외의 직업에 도전할 수 있는 환경도 아닌 데다 직업 선택의 폭이 좁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그도 대학 졸업 후 플로리스트의 꿈을 키웠지만 당진에서는 마땅히 배울 곳이 없어 타 지역에서 능력을 키웠고, 자연스럽게 다른 지역에서 취업을 하게 됐다고.

그는 “결혼을 하면서 당진으로 이주한 젊은 여성들이 일할 수 있는 곳도 한정적”이라며 “타 도시에 살던 이들이 당진에 와서는 그동안 일했던 직업을 포기하는 사람도 많다”고 전했다. 특히 디자인을 전공했던 그는 “당진에서는 예체능 관련 취업이 매우 어렵다”며 “직종의 다양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양한 일자리 부족을 청년들이 당진을 떠나는 이유 중 하나로 꼽은 정 연구원은 직업의 다양성을 키워 외부 청년들을 끌어모으고, 내부 청년들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대중교통 불편한 당진”

정 연구원은 당진에서 취·창업한 청년들에게 필요한 것으로 ‘교통의 편리성’을 뽑았다. 그는 “과거에 비해 많이 개선되고 있지만, 주변 사람들을 보면 자가용이 없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라며 “이는 당진은 자가용 없이는 생활이 불편하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중교통 노선이 부족하고, 배차 간격은 긴데 막차는 일찍 끊기는 등 당진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에 제약이 많은 상황”이라며 “대중교통을 이용하더라도 교통비 지출 부담도 상당하다”고 전했다.

정 연구원은 “대중교통 환경이 개선돼야 한다”면서 “직장인을 위한 렌트(카쉐어링) 등 제도가 생기거나 자동차 구입비, 대중교통비에 대한 지원이 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정착할 수 있는 환경 조성돼야

청년을 끌어들였다면, 이후에는 청년이 당진에 정착하도록 해야 한다. 그는 당진에서 청년들이 정착하기 위해 여러 방면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청년들은 20대 때는 대학을 다니기 위해 대출을 받고, 30대 때는 결혼으로 집을 사기 위해 대출을 받아야 한다. 취업을 해 수입이 생기면 밀려있던 학자금을 갚으려 허덕이다 결혼 시기가 오면 결혼자금을 준비하느라 경제적 부담이 더욱 가중된다. 결혼을 앞두고 있다는 그는 “지난해 당진에서 신혼부부 전세자금 지원 및 전세대출 이자지원 제도가 있었는데, 주변에서 혜택을 본 사람이 있었다”며 “올해에도 이처럼 전세자금 지원제도라든지 결혼 지원금 제도가 있으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그동안 당진시에서는 다양한 청년 정책을 추진해왔다. 청년인턴제, 청년센터 나래 운영 등이 있었다. 그중 정 연구원은 당진형 아이돌봄 행복하우스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청년정책의 일환으로 시작한 사업이었는데, 20대, 30대에 결혼한 젊은 청년 부부들에게서 반응이 좋았다”며 “주거·교육·의료·문화 인프라가 마련돼 청년들이 지역에 뿌리내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청년 정책은 전 세대를 아울러”

정 연구원은 청년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후보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연구원은 “보다 가까운 곳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청년들이 고민하는 문제에 대해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며 “청년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정책이 공약으로 제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은 결혼, 출산, 양육의 과정을 거치면서 아이들과도 공존해야 하고, 부모님을 부양하는 등 노인 세대와도 공존해야 한다”며 “청년을 위한 정책은 청년뿐 아니라 노인과 미래 세대를 모두 아우를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적극적인 선거 참여 필요해”

한편 그는 청년 유권자를 향해서도 조언했다. 정치인들이 청년을 위한 정책을 제안할 수 있도록 청년들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정 연구원은 “선거 통계를 보면 총선에서 20~30대 청년의 투표율이 점차 늘어가고 있지만 전체 연령대를 따져보면 여전히 하위권에 머무른다”면서 “청년들의 선거 참여율이 적으니 국회의원 후보자들은 표심을 얻을 수 있는 계층에 집중하는 것이고, 이를 위한 공약들이 제시된다”고 말했다. 그는 “청년을 위한 정책이 나오려면 우리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