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은 식단제

이민선 코너 65

좋은 식단제

쿠데타로 급조된 5공화국은 젊은 군인정부답게 의욕적으로 시도한 일도 많았고 정도가 지나쳐 말썽도 대단했다. 특히 정통성을 부여받기 위해 민심을 반영한 회오리식 정책들이 수시로 등장했는데 항상 동전의 양면처럼 효과와 부작용이 교차했다.
삼청교육만해도 일반서민들은 앓던 이를 뺀것 같은 기분이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그게 아닌데’로 흐른 것이다. 법보다 주먹이 먼저 통하는 세상에서 서민들이 얼마나 시달렸기에 처음엔 멋도 모르고 비인간적 조처에 동조까지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결국 좋지 않은 선례로 끝났지만 이와는 달리 수십년간 서민들을 괴롭혀온 물가를 무지막지한 방법으로 진정시킨 것은 어쨌든 오늘에 이르기까지 대단한 치적으로 꼽는다.
그런데 당시에 의욕적으로 추진했다가 잘안된 정책들이 아직도 아쉬움으로 남는 게 많다. 그중에서도 <주문식단제>는 좀더 현실적으로 운용해 성공을 했으면 상당히 좋았을 사업이다.
우리 민족은 특이하게도 별로 풍족치도 않은데 먹을 입들을 생각하기에 앞서 무조건 상다리 휘도록 차리는 습성이 있다. 그래서 음식에 대한 국민성을 한번 뜯어 고치자는 취지로 정권초인 1982년부터 과감하게 주문식단제를 모든 요식업소를 비롯한 잔치집과 일반가정에까지 강요했다. 자원도 절약하고 음식쓰레기도 줄여서 환경도 살리는 매우 훌륭한 발상이었던 것만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후 정권이 바뀌고 10년 가까이 추진했어도 관주도의 그 정책은 실패로 끝났다. 추가 반찬마다 돈을 따로 받는 일본에서 시책의 힌트를 얻었지만 그들과 다른 음식문화의 차이를 염두에 두지 않았던 것이다.
그후 문민정부가 시작된 1992년부터 <좋은식단제>로 재등장시켜 6종류이내의 반찬, 남은 음식 싸주기 등을 내용으로 권고 시행했다. 그런데 식당의 손님유치경쟁과 과소비풍조, 미흡한 추진의지가 맞물려 또다시 유명무실의 운명을 맞이했다. 음식쓰레기 8조원, 굶는 인구 8억, 아사자 2천만명, 식량무기화시대 등 이런 엄청난 얘기가 아니더라도 우리들은 양식을 넉넉하게 준 하늘의 복을 아낄줄 알아야 한다.
그래야 그 복이 오래도록 이어지는 것은 자명하다. 정말로 좋다면 모든 것을 그곳에 맞춰서 지속적이고 엄격히 시행될 수 있도록 법제화라도 시켜 우리의 복을 지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