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20.05.01 19:30
  • 호수 1305

당진시 설립 기관 협의체에 시민단체가 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간지원조직협의체에 당진환경운동연합 포함 논란
도시재생센터·에너지센터·자활센터 등 참여
당진시 추진 사업에 대한 행정-민간 잇는 역할

당진시가 설립한 기관들이 참여하는 중간지원조직협의체에 민간 시민사회단체인 당진환경운동연합 상임의장이 포함돼 논란이 되고 있다.

당진시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해 중간지원조직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난달 23일 간담회를 개최했다. 중간지원조직협의체는 당진시가 설립한 기관 대표들로 구성된 연합체로 당진시가 출자·출연했거나, 당진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는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당진시 지속가능발전담당관에 따르면 당진시가 추진하는 사업과 관련해 행정과 민간을 잇는 일종의 중간조직으로, 다양한 분야의 협업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달 개최한 간담회에는 △당진문화원 △당진문화재단 △당진시복지재단 △장애인복지관 △다문화가정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도시재생센터 △행복교육지원센터 △마을만들기지원센터 △자원봉사센터 △지역자활센터 △에너지센터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 △현대제철 및 산업단지 주변 민간환경감시센터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당진환경운동연합 등 기관 대표 또는 실무진이 참석했다.

그러나 참여기관에 당진환경운동연합이 포함돼 있어 논란이 일었다. 다른 참석자들의 경우 당진시가 재정적 지원을 하는 센터를 비롯한 기관이지만, 당진환경운동연합은 민간 시민사회단체로, 행정과 민간을 잇는 중간지원조직으로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박훈 지속가능담당관은 “중간지원조직협의체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부서의 의견을 따른 것으로, 당시 현대제철 및 산업단지 주변 민간환경감시센터 설립 전 협의체를 구성하면서 센터 수탁운영 단체인 당진환경운동연합 상임의장을 포함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중간지원조직협의체 구성이 완성된 것이 아니다”라며 “통합일자리센터를 비롯해 추가적으로 포함하는 등 참여기관 범위와 조직 구성에 대해 정비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당진시 환경정책과가 왜 당진환경운동연합 상임의장을 중간지원조직협의체 구성원으로 추천한 것인지 의구심을 남기고 있다. 또한 수탁운영 단체의 대표를 포함한 것이었다면 다른 센터의 수탁운영 단체장은 왜 포함되지 않은 것인지 문제제기가 이어졌다.

한편 이같은 논란이 확대되면서 지속가능담당관 측에서는 “당진환경운동연합이 중간지원조직협의체 성격에 맞지 않는 것으로 판단돼 손창원 상임의장이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해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