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15년 뒤 당진인구 30만 명 목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 2035년 도시기본계획 수립 추진
글로벌·항만 → 사람·환경·산업 공존 강조

당진시 2035년 도시기본계획 수립 추진 
글로벌·항만 → 사람·환경·산업 공존 강조 
친환경 에너지 산업 및 철도 교통망 확충 제시 

당진시가 2035년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며 2035년 인구 목표를 30만5000명으로 설정했다. 지난 2013년 수립한 도시기본계획 당시 2030년까지 인구를 45만 명으로 계상해 과잉추계 논란이 일었던 가운데, 저성장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해 인구 추계를 조정했다. 

당진시는 지난 6일 2035년 도시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도시기본계획안을 검토했다. 이번 용역은 KG엔지니어링 종합건축사사무소가 맡았으며, 용역비는 5억 원으로, 2018년 5월부터 시작해 올해 말 도시기본계획 최종 승인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도시기본계획은 지역의 공간구조와 사회적 여건 등을 분석해 지역의 장기적인 발전 방향 및 미래비전을 수립하기 위한 것으로, 도시관리계획 등을 비롯해 정책 운영에 기초가 된다. 

2013년 수립한 2030년 도시기본계획이 ‘환황해 글로벌 항만도시 당진’을 도시미래상으로 설정했던 반면 이번 2035년 도시기본계획에서는 ‘사람과 환경, 산업이 조화로운 행복도시 당진’으로 변경했다. 이는 66명의 주민계획단 운영을 통해 도출한 도시미래상으로, 용역사 측에서는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한편 도시의 공간계획에 대해서는 당진지역을 △서북생활권(석문, 고대, 대호지, 정미) △중심생활권(당진1·2·3동, 송악, 송산) △동남생활권(면천, 순성, 우강, 합덕, 신평)으로 분류했다. 

행정과 도시기능을 담당하는 중심생활권과 더불어 서북생활권은 신재생에너지산업과 더불어 대호지면의 자모산과 정미면의 은봉산을 잇는 산림휴양시설을 제안했으며, 동남생활권은 역사·문화·체험 지역으로 분류했다. 그러나 동남생활권이 항만배후기능을 담당할 지역이라고 제시해 지리적 여건과 지역 특성상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교통체계와 관련해서는 현재 추진 중인 △서해선 복선전철 △석문산단 인입철도 △대산항 인입철도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와 더불어 송산포승 단선철도와 당진동지역을 중심으로 한 순환형 도로체계를 신규 추진사업으로 제안했다. 

2035년 당진시 도시기본계획은 다음 달 주민공청회를 거친 뒤 시의회와 당진시도시계획위원회 자문 및 의견을 수렴한 후 오는 8월 충청남도에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 2035년 도시기본계획안 최종보고회 주요 발언  

▲ 지난 6일 당진시청 소회의실에 2035년 당진시 도시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진행됐다.

“온실가스 배출 목표 국제·국가 기준보다 강화”

“전략사업 중 항만·해양·관광 부문 누락…보충해야”
“3~4만 명씩 인구 증가? 인구 추계 논리적 근거 필요”

한광현 경제에너지과장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확대하고 원자력발전과 석탄화력발전을 감축하려는 국가의 정책 기조가 당진의 도시기본계획에도 반영돼야 한다. 

안병환 수도과장 
정수장 시설에 대한 진단이 필요하다. 현재 당진에는 정수시설이 없는데 관련 공정과 시스템 개선 계획을 담아내기 위해 실과와 보충적으로 협의해 달라. 

정본환 자치행정과장 
2035년에 인구 추계를 30만5000명으로 잡은 논리적인 근거가 필요하다. 한편 동남생활권의 핵심기능 중 하나로 항만배후도시를 제시했는데, 이는 서북생활권이 더 적합하다고 본다. 

김홍장 시장 
2035년까지 목표로 하는 30만5000명 인구 추계는 지난 2030 도시기본계획보다 현실적으로 잘 잡았다고 생각한다. 항만배후도시 기능에 대해서는 용역사의 재검토가 필요하다. 

이일순 평생학습과장 
도시기본계획안에 따르면 인구는 증가하는데, 중학교 수는 현행 유지다. 재검토가 필요하다. 
신현배 교통과장 
물류단지 조성계획은 101정거장(가칭 합덕역) 주변에 계획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임동신 사회복지과장 
현재 대호지와 정미, 면천, 석문소난지도 등에 독립만세운동 및 의병항쟁과 관련해 성역화 사업이 진행 중이다. 도시기본계획안에 현충시설 같은 보훈 관련 내용이 없다. 

조한영 환경정책과장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배출량 예측과 목표치가 파리기후변화협정에서 제시한 목표와 맞지 않다. 또한 수질현황에서 제시된 화학적 산소요구량(COD)은 물환경보전법 개정에 따라 현재 사용하지 않는 단위다. 총유기탄소량(TOC)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 

김홍장 시장
파리기후변화협정에서 제시한 온실가스 감축량을 비롯한 국제기준, 그리고 우리나라 정부의 계획보다 당진시의 목표를 더 강화했으면 한다. 당진시가 여느 지역보다 기후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김인재 문화복지국장 
교통 계획에 항만이 빠져있다. 현재 당진항 부두도 건설되고 있고, 당진항의 물동량 또한 늘고 있는데 2035년까지 중국을 비롯한 동북아를 잇는 항만교통 계획이 부족하다. 또한 장고항 국가어항 준공에 따른 계획도 포함됐으면 한다. 

이건호 부시장 
인구 30만5000명 추계에 동의하지만, 2020년 올해 목표로 제시한 20만 명부터 비현실적이다. 5년 마다 3~4만 명의 인구가 증가할 거라고 일률적으로 계산하지 말고, 지역의 여건을 반영해 현실에 맞는 인구 추계를 제시해야 한다. 한편 당진시의 전략사업 중에서 관광 부분이 빠져 있다. 또한 친환경 자전거 도로망 확충 부분은 주민 수요 등 현실에 맞는 것인가? 대중교통 준공영제 등 현실성 있고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전략사업을 보충해야 한다.  

김홍장 시장 
당진시는 지속가능한발전 기본계획을 시정 최상위 지표로 두고 있다. 2035년 도시기본계획안에도 상징적으로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을 가장 앞에 뒀으면 한다. 또한 교육·문화·복지 부분이 조금 더 강조되길 바란다. 전략사업 가운데 항만·해양 분야가 누락돼 있다. 항만·물류산업은 당진미래의 주요 성장동력이다. 더불어 해양양식업도 포함돼야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