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73일만에 등교…학교 상황은?
책상 일렬 배치 및 급식시간 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3일 고등학교 3학년부터 순차적 등교
각 학교 열화상카메라 갖추고 등교 준비

▲ 1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자 책상 대열을 조정했다. 사진은 호서고등학교 3학년 8반

코로나19 장기화로 학교 개학을 미뤘던 가운데, 73일만에 등교가 시작된다.

오는 13일 고등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학년별 순차적으로 개학한다. 교육부는 △20일에는 고2, 중3, 초1~2, 유치원 △27일에는 고1, 중2, 초3~4 △다음 달 1일에는 중1과 초5~6이 등교하는 것으로 발표했다. 

▲ 신평고등학교에서 고3 개학 준비를 위해 손 소독제를 비치하고 거리를 둔 채 급식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테이블에 스티커를 부착했다.

정부에서는 지난달 말부터 어린이날까지 연휴가 끝난 뒤 2주 동안 기간이 더 필요하다고 봤으나 교육부에서는 고3의 특수성을 고려해 ‘우선 단계’로 구분하고 연휴 7일이 지난 시점인 13일부터 등교를 시작하기로 했다. 이후 ‘1단계’에 속하는 개학 대상은 고2와 중3, 초등 저학년·유치원으로 오는 20일 등교한다. 초등학교 저학년과 유치원이 1단계에 속한 이유는 보호자 없이 돌봄과 학습이 어렵다는 교육부의 판단때문이다. 이후 차례로 △고1과 중2, 초등3~4학년(27일) △중1과 초등 5~6학년(6월1일)이 등교한다. 

▲ 신평고등학교에서 고3 개학 준비를 위해 손 소독제를 비치하고 거리를 둔 채 급식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테이블에 스티커를 부착했다.

한편 충남도교육청에서 재학생 60명 이하 충남 도내 소규모 학교는 20일부터 수업을 한다고 밝힌 가운데 당진에서도 교육부 지침에 따라 개학이 이뤄질 예정이다. 

▶송악고등학교

송악고등학교는 학생 등교 시간인 오전 7시 20분부터 7시 50분까지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해 체온 측정을 실시할 예정이며, 이후 버스를 이용해 등교하는 학생에 대해서도 체온계로 체온을 측정할 계획이다. 또한 교실 책상 대열을 한 줄로 배치했으며, 급식실은 한 자리씩 띄어 앉도록 마련했다. 

▶당진고등학교

당진고등학교는 학년 별로 급식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배식 시간을 조절할 예정이다. 앞서 개학한 3학년의 경우 1명씩 급식실에 입장하고 거리를 두고 앉을 수 있도록 조정한다. 또한 매일 아침과 급식시간마다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체온을 측정하며, 중앙현관에 열화상카메라를 설치했으며 손소독제를 비치했다. 3학년 개학 후에는 앞서 실시한 원격수업 과제물 및 출결 사항 등을 생활기록부에 기록하는 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합덕제철고등학교

기숙사를 운영하는 합덕제철고등학교는 3학년이 기숙사에 입소할 때마다 모두 발열 체크를 실시할 예정이며 하루 두 번 이상의 소독·방역을 실시한다. 또한 오는 13일부터 2학년이 개학하는 일주일 동안 1명당 방 한 개씩 사용하며 이후 학년별 순차 개학에 따라 1명씩 추가 입소한다. 더불어 1m 거리 두기를 위해 급식실과 복도에 선을 그려놓았으며, 실습실은 앞문과 뒷문으로 출입하는 동선을 나눠 학생들이 모이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합덕고등학교

합덕고등학교는 학생 중 이상증세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오는 11일과 12일경 모의 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며, 교실 책상은 1열로 배치하고 이동수업을 없앴다.   

▶호서고등학교

호서고등학교는 개학 전 화장실과 모든 교실에 방역·소독을 실시한다. 수업이 많은 호서고는 점심시간을 차등으로 운영해 최대한 학생들이 모이지 않도록 한다. 또한 등교 전과 점심식사 전 모든 학생에 대해 발열 체크를 하고 이동수업을 없앴다. 더불어 공간 확보를 위해 교실 내 자리 배치를 조정하고 학생에게 발열 증상이 있을 경우 격리할 별도의 교실을 마련했다. 이밖에도 마스크 및 방역물품 준비를 마쳤다. 

▶신평고등학교 

신평고등학교는 중앙 입구에 열화상카메라를 설치해 발열을 체크하고 보건교사와 보건동아리를 주축으로 마스크를 착용한 채로 수시로 학생들의 체온을 측정한다. 또한 전교생이 등교할 경우 급식실을 이용하는 학생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고자 점심시간과 5교시를 교차로 맞바꿔 배식한다. 또한 기숙사의 경우 단거리에 거주하는 학생은 최대한 이용을 자제하고 원거리 거주 학생은 학부모와 온라인 채팅방을 통해 수요조사를 실시한 뒤 입소를 진행할 예정이다. 고3 학생 입소 시 1인1실을 원칙으로 하며 수시로 발열체크를 실시하고 소독제를 비치해 코로나19 감염을 예방코자 한다. 

▶정보고등학교

오는 11일 개학을 앞두고 준비 전체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더불어 에어컨 사용과 마스크 착용 등 생활방역 지침에 대해 쉬는 시간마다 학생들에게 홍보한다. 또한 급식 지도를 위해 교사 순번제를 마련해 놓은 상태이며 급식실 입장 시 발열 체크와 손 소독을 필수로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특성화고 특성상 이동수업이 필요함에 따라, 실습실 사용 시 매시간 소독을 거치고 1시간 사용하면 1시간 교실을 사용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서야고등학교

개학 전까지 방역과 청소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급식실 이용은 시간차를 두고 진행할 예정이다. 소규모 학교 특성상 열화상 카메라가 지원되지 않아 이를 보완하고자 현관문 세 개를 활용해 각각 입장하는 학생들 대상으로 발열체크를 실시한다. 이밖에도 기숙사 이용은 매뉴얼에 따라 방역 수칙을 점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