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3-18 11:40 (월)

본문영역

■정부 재난지원금 사용 Q&A
직영점은 본사 지역만 가맹점은 어디서나 OK!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민, 충남도 내에서 재난지원금 사용
GS수퍼마켓·노브랜드·하나로마트 사용 가능
당진사랑상품권 발행 X…18일부터 현장신청 가능

 

 

정부의 재난지원금 신청과 지급이 시작되면서 사용법에 대한 궁금증이 이어지고 있다. 가구당 최대 100만 원까지 지급한 재난지원금은 지난 11일부터 △롯데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BC △KB국민 △NH농협 등 9개 카드사 홈페이지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소지하고 있는 해당 카드사의 개인카드로 지원금을 사용하면 된다.
세대주 주민등록 기준 광역자치단체(당진시민의 경우 충남도) 지역 내 오프라인 카드 가맹점에서만 가능하며, 온라인 결제와 대형마트·유흥시설 등 일부 업종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사용 기한은 올해 8월 31일까지며, 이후 미사용 잔액은 자동소멸돼 국고로 환수된다.

 

Q.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는 업종과 가맹점은?

백화점의 경우 △신세계 △롯데 △현대 △NC백화점 △AK플라자 등에서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이마트 에브리데이 △홈플러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롯데마트 △롯데슈퍼 등 대형마트에서도 사용할 수 없다. 그러나 GS수퍼마켓과 노브랜드, 농협 하나로마트에서는 사용할 수 있다.

이밖에 삼성 디지털프라자, 하이마트, 전자랜드, LG베스트샵 등 가전제품 매장과 레저(골프장·골프연습장·노래방 등), 유흥업소, 마사지숍, 상품권 판매점, 면세점, 온라인쇼핑몰, 배달앱(현장결재는 가능) 등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하다.

대기업 프랜차이즈 업체는 가맹점이면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직영점이라면 본사 소재지가 어딘지에 따라 사용 여부가 달라진다. 편의점은 직영점이 전체 매장의 1%밖에 안돼 대부분의 편의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올리브영과 롭스 등 뷰티매장 또한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는 대부분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가맹점이어서 사용이 가능하다. 파리바게뜨나 베스킨라빈스, 뚜레쥬르 등 대기업 브랜드라도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가맹점이라면 결제가 가능하다.

커피 전문점들은 업체마다 다르다. 스타벅스는 100% 직영이어서 모두 본사 소재지가 서울에 있으므로 지역에서는 스타벅스에서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다. 반면 이디야커피는 대부분 가맹점이어서 전국 모든 매장에서 사용이 자유롭다.

이밖에 프랜차이즈나 체인점이 아닌 개인이 운영하는 대부분의 업종(카페, 이·미용실, 주유소, 편의점, 철물점, 카센터, 당구장, 병의원, 약국, 떡집, 피부관리실, 꽃집, 서점, 학원, 옷가게, 정육점, 문구점, 안경원, 사진관 등)에서 사용 가능하다.

한편 재난지원금으로 국세·지방세, 공공요금, 4대 보험 및 기타 개인보험, 이동통신 요금 등은 납부할 수 없다. 다만 개별 카드사별 업종 분류 정책에 따라 일부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니 신청 카드사 홈페이지 등에서 재난지원금 사용 제한 업종을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Q. 재난지원금 사용 시 카드사 할인 등이 가능한가?

재난지원금을 카드로 사용할 경우 포인트 적립, 전월 실적 적용, 청구할인 등 기존에 사용하던 개별 카드의 모든 혜택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단, 지원금은 카드 사용은 일시불 결제로만 가능하며 할부 결제는 불가능하다.

 

Q. 하나의 카드로 여러 지원금을 사용하면 어떻게 되나?

정부의 재난지원금과 함께 보건복지부의 아동돌봄쿠폰 등을 하나의 카드에서 사용 가능하다. 이 경우 원칙적으로 사용기한이 먼저 도래하는 지원금부터 차감된다. 다만 각 지원금마다 사용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차감순위가 바뀔 수 있으며, 일부 카드사의 경우 하나의 카드로 사용이 어려운 경우도 있다.

 

Q. 신청 카드사를 변경하거나 기부금을 수정할 수 있나?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완료되면 다른 카드사로 변경할 수 없다. 기부금은 당일에 한해 해당 카드사 온라인 신청 페이지 또는 콜센터(고객센터)를 통해 수정할 수 있으며, 일부 카드사의 경우 콜센터 운영시간 등을 고려해 다음 날 이후까지 수정 가능하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