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3-18 11:40 (월)

본문영역

  • 환경
  • 입력 2020.05.22 21:04
  • 수정 2020.05.29 13:21
  • 호수 1308

산폐장 환경감시단 구성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원순환과장 방송에서 “감시단 이미 구성” 발언 논란
환경운동연합 “협의체 관련 이야기 들은 바 없다”
감시단 구성 형식적…“감시 강화 위해 재논의 해야”

▲ 당진산폐장과 관련해 당진시 자원순환과 조성준 과장의 대전MBC 뉴스 인터뷰 화면

대전MBC 뉴스에서 당진 산폐장과 관련된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당진시 자원순환과 조성준 과장이 “(당진 산폐장 관련) 환경감시단을 이미 구성했다”고 발언해 논란이 되고 있다. 방송 인터뷰와 달리, <당진시대>와의 인터뷰에서 조 과장은 “시민단체로부터 위원 추천을 받지 않은 상황”이라고 답했다.

지난 19일 방영된 뉴스에서 대전MBC는 “당진에 전국 최대 규모의 산폐장 등 2개의 산폐장이 동시에 건설된다”며 “시민을 중심으로 반발이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해당 뉴스에서 당진시는 “일정 규모 이상의 산업단지에는 법적으로 폐기물처리시설이 들어서야 하고, 금강유역환경청 허가에도 문제가 없었다”면서 “우려가 있었던 만큼 산폐장 감시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조성준 자원순환과장은 해당 뉴스 인터뷰를 통해 “환경감시단을 이미 구성했다”면서 “16명으로 전문가, 공무원, 그리고 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들로 구성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진시대>가 환경감시단 구성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조 과장은 “당진시는 감시단(협의체)을 구성하고 있는 단계”라며 “아직 당진환경운동연합과 당진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로부터 위원을 추천받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당진시는 송산·석문 산폐장 운영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기 위해 ‘폐기물 처리시설 안전관리를 위한 민·관·사 협의체(이하 협의체)’를 구성하고 있다. 협의체는 교수와 소각‧매립 전문가, 당진시의원, 당진시 환경정책과장‧자원순환과장, 환경운동연합‧지속가능발전협의회(추천), 송산·석문 개발위원장 및 이장, 사업체 등 16명으로, 발생 가능한 환경오염 사전예방 및 환경문제 발생시 대책 등을 협의하는 역할을 한다. 이들은 석문산단에 소각장이 정상 운전하기 전인 10월 경부터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그러나 협의체 구성과 관련해 당진환경운동연합 김정진 사무국장은 “협의체 관련 이야기를 들은 바 없다”고 말했다. 다만 최근 현대제철 및 산업단지 주변 민간환경감시센터장으로 부임한 유종준 전 당진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2~3주 전 당진시 자원순환과에서 당진환경운동연합 추천으로 협의체 참여 의향을 묻는 전화가 왔고 이에 응했다”고 말해 혼선이 일고 있다.

한편 협의체 구성과 관련해 일각에서는 협의체 구성 과정에서 공론화가 없었고, 감시 강화를 위한 전문적인 인적 구성이 미흡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당진산폐장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 권중원 집행위원장은 “현재 당진시가 밝힌 협의체는 형식적인 구성”이라며 “감시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협의체 인적 구성을 처음부터 다시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송산‧석문 산폐장 건설과 관련해 이권에 개입하지 않은 투명하고 신뢰받는 제3의 지역주민 대표와 시민사회단체 대표, 전문가를 인원 제한 없이 참여토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