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3-18 11:40 (월)

본문영역

  • 체육
  • 입력 2020.06.29 10:18
  • 호수 1313

가족·성통합상담센터 보조금 부정 사용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피난처 사업비, 교육장 조성에 사용 의혹
실제 강의 이뤄지지 않았는데 강사비 지급
보조금 환수 및 시정명령…특정감사 예정

당진가족·성통합상담센터(센터장 신순옥, 이하 센터)가 당진시로부터 보조금을 지원받아 부정사용한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 19일 진행된 행정사무감사에서 김명회 의원은 해당 문제를 거론하며 당진시에 감사를 요구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센터는 가정폭력 또는 성폭력 피해여성을 위한 긴급피난처 공간을 조성하는데 15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았다. 하지만 지원금을 받은 목적과는 다른 곳에 보조금을 사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긴급피난처는 현재 당진성통합상담센터 건물 2층에 마련돼 있지만, 실제 보조금은 1층 교육장 조성에 사용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신순옥 센터장은 “긴급피난처 수요가 일시적으로 늘어 옆 교육장까지 긴급피난처로 사용해 왔다”며 “긴급피난처로 인해 사용하지 못하는 교육장을 1층에 새로 조성하면서 기능보강 사업비를 사용한 것일 뿐, 결국 긴급피난처 조성을 위해 집행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다른 항목에 집행된 보조금에 대해서는 당진시가 지난 6월 초 현장을 점검하며 시정명령과 주의조치를 내렸으며, 보조금 1500만 원을 환수했다.

이밖에 지난해 진행된 ‘찾아가는 폭력 예방 교육’ 사업에서 강사가 강의하지 않았음에도 강의한 것으로 기록한 것이 드러났다.

김명회 의원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센터가 당진지역아동센터에서 8회기의 강의를 진행하고, 당진시로부터 강사비를 지원받은 것으로 기록돼 있으나, 실제 당진지역아동센터에서는 당진가족·성통합상담센터가 아닌 서산의 서부평생학습관으로부터 강사를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신평초등학교에서도 강의를 진행했다고 정산보고서에 올렸으나 신평초에서 해당 강의가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계성초에서도 두 건을 제외하고 나머지 10회기 강의가 진행되지 않았다. 이외에도 한 강사가 같은 시간에 다른 곳에서 강의한 것으로 보고서에 게재돼 있는 등 문제점이 발견됐다.

신순옥 센터장은 “지난해는 1시간에 3만 원을 지급하는 강의를 하도록 돼 있었지만 올해 디지털 성폭력 등의 문제가 불거지며 강사 섭외가 어려워져 올해 시간당 10만 원으로 바꿔 강의하기로 계획돼 있었다”며 “강의하지 못한 부분은 반납할 예정이었던 것으로 사적인 용도로 사용할 생각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에서는 센터에 부정 사용한 보조금에 대해 환수하고 행정명령을 처분했다.
이외에도 김명회 의원은 행감에서 당진가족·성통합상담센터의 노인 일자리 사업 부정 참여 등 의혹을 제기한 가운데 당진시 감사법무담당관에서 센터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