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환경
  • 입력 2020.07.10 20:08
  • 수정 2020.07.14 10:43
  • 호수 1315

“송전탑 일방적 주민 피해 강요 말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 송전선로‧발전소 범시민대책위원회
대전국토청에 지중화 및 노선변경 요구
“노선에 우강 제외…신평-아산 곧장 연결해야”

▲ 당진시송전선로·발전소 범시민대책위원회를 비롯한 당진시민들이 지난 7일 대전지방국토관리청 앞에서 규탄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북당진-신탕정 345kV 송전선로 노선변경 문제에 대한 해결을 요구했다. (※사진: 당진시의회 제공)

당진시민들이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이하 대전국토청)을 방문해 북당진-신탕정 345kV 송전선로 지중화 및 노선변경을 요구하는 규탄집회를 지난 7일 개최했다.

당진시송전선로·발전소 범시민대책위(상임위원장 김현기, 이하 대책위) 주관으로 열린 집회에는 대책위를 비롯해 120여 명의 당진시민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송전철탑 결사반대’, ‘대전국토청 규탄한다’라고 쓰인 피켓을 들고 삽교호의 유지 및 보수 업무를 맡고 있는 대전국토청과, 한국전력(이하 한전)의 송전선로 추가 건설계획에 대해 비판했다.

그동안 한전은 신평면 신당리에서 우강면 부장리와 신촌리를 거쳐 소들섬(무명섬)에 송전탑을 설치하고 삽교천을 건너 아산 인주로 향하는 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대책위와 우강면 주민들은 우강면 부장리‧신촌리 주민 및 철새 피해를 막기 위해 신평면 신당리에서 소들섬과 아산의 솟벌섬 사이에 송전탑을 설치해 곧장 아산으로 향하는 안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대전국토청에서는 삽교호 수류(물의 흐름)에 방해가 된다고 대책위의 요구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이에 대책위는 대전국토청에 대한 규탄집회를 열고 “그동안 당진시민들은 엄청난 대기오염을 내뿜는 석탄화력발전소와 526개의 막대한 송전철탑으로 인해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당하면서도 국가를 위해 묵묵히 참아왔다”며 “하지만 주민들의 피해는 아랑곳하지 않고 또다시 주민들의 희생을 강요하며 송전철탑을 더 꽂으려 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북당진-신탕정 간 송전철탑이 우강면 해안선을 따라 설치되면 인접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과 삽교호에서 겨울을 지내는 철새들이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된다”면서 “대전국토청은 하천 유지관리가 어렵다는 이유로 주민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은 채 주민들의 피해가 가장 심각한 원안만 고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후 대책위는 대전국토청 하천국장 등 관계자들을 만나 요구서를 전달했으며, 대전국토청 측은 한전과 협의를 거친 후 이달 중 대책위 관계자들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김현기 상임위원장은 “대책위에서 마을이 아닌 삽교호 안에 철탑을 설치하자는 제의를 했지만, 대전국토청은 하천 유지 보수 관리가 어렵다며 삽교호 흐름에 지장을 주는 구조물 설치가 불가능하다고 한다”며 “하지만 변호사들에게 자문한 결과 하천법 상 구조물 설치가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당진은 석탄화력발전소와 송전선로로 인해 주민피해가 극에 달한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노선변경 요구에 협의조차 하지 않는 대전국토청의 태도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대책위를 비롯한 당진시민들은 지속적으로 대전국토청 앞에서 릴레이 시위를 이어나가는 등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