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진시의회 의장 선거 관련
민주당 ‘이탈표’ 전재숙 의원 실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대전화 포렌식 분석 추진에 압박 느꼈나
도당 윤리위원회 회부…13일 열릴 예정
“색출 작업 무슨 의미 있나” 비판도

당진시의회 의장을 선출하면서 미래통합당 소속 최창용 의원에게 표를 던진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은 전재숙 의원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당진시의회가 지난 1일 후반기 원구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7석, 미래통합당이 6석인 상황에서 의장이 미래통합당에서 나오자 민주당 의원들은 충격에 휩싸였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가운데 1명이 미래통합당 최창용 의원에게 투표하는 이른바 ‘이탈표’ 파장이 지난 한 주 동안 이어졌다.

휴대전화 포렌식 분석 시도까지 

당 안팎에서 의장 선거 결과에 대해 논란이 커지자 민주당 의원 7명은 자발적으로 휴대전화 통화기록 분석 및 카카오톡 등 메시지를 확인하기 위해 지난 8일 서울에 위치한 디지털 포렌식 업체를 찾았다. 이 과정에서 전재숙 의원은 자신이 이탈표를 던졌다고 밝히며 의원들에게 사과했다.

전 의원은 휴대전화를 업체에 맡기기 직전 당에서 내정한 임종억 의원이 아닌 최창용 의원에게 투표했다고 밝히며, 이탈표를 던진 이유로 “임 의원이 자신에게 의장직을 주지 않으면 무표효를 만들거나, 자신을 찍겠다고 해서 의장 자격이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본지 제1314호 ‘임종억 “의장 내정 안 해주면 무효표 만들겠다”’ 기사 참조>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은 오는 13일 윤리위원회를 열고 전재숙 의원의 이탈표 문제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이번 논란과 관련해 전재숙 의원의 입장을 직접 듣고자 수차례 통화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임종억 “예를 든 것 뿐…오해” 
조상연 “무효표 던지겠다고 들었다” 

한편 임종억 의원은 당진시대의 보도에 대해 “나에게 의장직을 주지 않으면 내가 무효표를 만들겠다고 한 것이 아니라, 김기재 의원과 의장직을 두고 경합할 경우 무효표가 나오면 더불어민주당이 불리해질 수 있다고 예를 들어 설명한 것”이라며 “발언에 오해가 있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해당 발언을 들은 조상연 의원은 본지와의 통화해서 “나도 (전재숙 의원이 말한 것처럼) 임종억 의원의 발언을 그렇게 들었다”고 밝혔다.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임종억 의원의 발언 또한 문제가 있어 당 차원의 징계가 불가피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휴대전화 분석 “색출 작업” 비판도

이번 민주당 의원들의 휴대전화 사용 내역 분석 시도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분열과 당 지도부의 리더십 문제에 대한 지적과 더불어, 자유롭게 정치적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투표에서 누가 누구를 찍었는지 밝혀내려 한 것은 민주주의 원칙에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또한 결과적으로 휴대전화 분석은 하지 않았지만 의원 개개인을 비롯해 의원과 연락한 사람들까지 대화내용이 밝혀지면 사생활 침해 논란으로 번질 가능성도 있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당진시지역위원회 최영민 사무국장은 “당 차원에서 휴대전화 분석을 하려고 했던 게 아니라 의원들이 자발적으로 동의해 이뤄진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지역의 한 변호사는 “본인들이 동의해 휴대전화 분석이 이뤄진다면 법적인 문제는 없지만, 이탈자를 색출하려 한 것이 정치적으로 적절하지는 않다고 본다”며 “이러한 움직임이 오히려 유권자들의 비판을 불러일으키는 부작용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