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신뢰할 수 있는 공청회 열어 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호지 태양광대책위원회 – 김홍장 시장 면담
대책위원회 “태양광 사업에 대해 모르는 주민들 피해 우려”
당진시장 “당진시 개입 어려워…피해 없도록 방안 모색”

대호지태양광대책위원회(위원장 노종철, 이하 대책위)가 김홍장 당진시장에게 “대호지면에 추진되고 있는 태양광 사업에 대해 지자체 차원에서 공신력 있는 공청회를 개최해 달라”고 건의했다.

지난 22일 대책위와 김홍장 당진시장과의 면담이 당진시청 열린시장실에서 진행됐다. 이날 김홍장 당진시장과 한광현 기후에너지과장, 심화섭 대호지면장, 남우용 대호지농협 조합장, 노종철 대책위원장 및 대책위원들이 참석했다.

대책위는 “간척지와 내수면이 조성돼 있는 전국 최고의 농업도시인 당진이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의 시험장이 되고 있다”며 “지난해 농지법이 개정되면서 염해농지에 태양광 설치가 가능해지면서, 전국의 태양광 사업자들이 당진에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주민들은 이 사업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대규모 태양광 사업을 할 경우 송전철탑을 설치해야 한다”며 “변전소 및 송전탑 설치 등에 대한 대책과 지중화에 대해 사전 검토 후 시민들에게 공지해 달라”고 당진시에 요청했다.

이밖에도 대책위는 시행업체의 시공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 제공 △협동조합형 태양광 발전사업이 추진될 경우 조합원의 이익과 손실에 대한 정보 제공 △농지를 태양광 토지로 임대해 줄 경우 농업인에게 지원되는 사업이 지속가능한 지에 대한 설명을 요구했다.

이날 면담에서 노종철 위원장은 “현재 태양광 사업을 찬성하는 주민과 반대하는 주민 간 상호 불신이 야기되고 있다”며 “민간업체가 추진하는 사업이지만 지역에서 진행되는 사업인 만큼 당진시 자체 예산으로 공신력이 있는 전문 용역기관을 선정해 시민들에게 태양광 사업을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해 달라”고 전했다.

또한 남우용 조합장은 “업체와 계약을 한 주민들이 80세 이상으로 연로하거나 독거노인”이라며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보면 염려스럽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김홍장 시장은 “민간업체가 추진하는 사업이라 시에서 개입하기 어렵다”며 “대책위가 요구한 사안은 법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주민들이 선의의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면서 “시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대호지면에 따르면 현재 대호지면에 4개의 업체가 약 55만 평에 태양광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