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환경 집중한 ‘그린뉴딜’ 사업 추진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 30개 선도과제 중심 당진형 뉴딜 로드맵 수립
오는 2025년까지 RE100 산단 포함 1조1315억 원 투자
“로드맵 수립 과정에서 의견 수렴 필요했다” 지적

당진시가 탈석탄과 에너지 전환을 핵심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2025년까지 1조1315억 원을 투자하는 ‘당진형 뉴딜 5G+1’ 로드맵을 수립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이 없었다는 지적이 일었다. 또한 당진시의 환경 문제가 심각한 만큼 친환경‧저탄소 정책을 계획으로 담은 당진형 ‘그린뉴딜’ 정책으로 수립했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지난 14일 당진시청 소회의실에서 당진형 뉴딜 5G+1 사업 발굴 보고회가 진행됐다.
‘당진형 뉴딜 5G+1’에서 ‘5G’는 △그린 시티 △그린 에너지 △그린 인더스트리 △그린 모빌리티 △그린 라이프를 의미하며, ‘+1’은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과 포용적 안전망 강화를 합한 개념이다. 당진시는 각 6대 분야별로 총 30개의 선도과제를 선정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표 참조>

아울러 당진시는 30개 선도과제 중 당진형 뉴딜 제1호 사업인 RE100 산업단지를 포함해 5개 대표과제를 선정했다. 이후 각 부서에서는 발굴한 사업에 대해 과제별 추진 목표를 설정하고 추진성과에 대해 지속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한편 ‘당진형 뉴딜 5G+1’ 로드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미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이 마련됐어야 했다는 지적과 함께 당진시만의 특성을 살린 당진형 ‘그린뉴딜’ 정책을 계획하고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그린뉴딜 정책이란 환경과 사람이 중심이 되는 지속가능한 발전정책을 뜻하는 말로, 저탄소 경제구조로 전환하면서 고용과 투자를 늘리는 정책이다.

이인수 당진시에너지센터장은 “당진시는 뉴딜이 아닌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그린뉴딜’이 이뤄져야 한다”며 “또한 당진시의 그린뉴딜은 온실가스 감축이 첫 번째 목표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그는 “녹색체계로 전환하는 경제 대전환과 불평등 해소를 위한 정의로운 전환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온실가스 배출 전국 1위인 당진시는 확실하게 탈탄소 정책을 계획에 담고 당진만의 특성을 살린 진정한 당진형 그린뉴딜 정책을 계획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당진시는 보고회 이후 지역주민과 시민사회가 함께 하는 토론회와 포럼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 뒤 구체화 된 당진형 뉴딜 종합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