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21:01 (금)

본문영역

[맛집] 읍내동 이복주원조가오리 당진점
내가 먹고 싶어 만든 ‘새우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월 대덕동에서 읍내동으로 이전
30가지 재료로 만든 소스

 

대덕동 구 밀목식당에 있던 이복주원조가오리 당진점이 지난 5월 당진문예의전당 인근으로 이전했다. 이곳에서는 30여 가지의 자연재료로 만든 소스를 입은 새우찜과 칼칼하면서도 시원한 알탕 등 다양한 메뉴가 손님의 입맛과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수도권에서 오는 단골손님들

당진을 찾은 전북 구미 출신의 김경례 대표는 구미에 살면서 자주 가던 이복주원조가오리가 종종 그리웠다. “먹고 싶어서” 당진에 체인점을 낼 수 있도록 이복주 대표를 오랜 설득한 끝에 식당을 개업하게 됐다. 이복주원조가오리는 본점 이외에 구미에 3곳, 김해에 1곳, 당진에 1곳만이 자리하고 있다.

김 대표는 “이복주원조가오리 본점은 논 한 가운데에 위치해 있는 식당”이라며 “동네 주민들 사이에서 맛있다고 입소문이 나면서 체인점이 생겨났다”고 말했다. 이어 “당진에 가게 문을 열자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는 손님들이 이제는 구미까지 안가도 된다면서 좋아했다”며 “정기적으로 이복주원조가오리를 찾는 손님들이 있을 정도로 인기가 좋다”고 전했다.

 

새우찜 소스에 볶아 먹는 밥 ‘별미’

이전에는 이복주원조가오리하면 식당 이름처럼 가오리를 찾는 손님들이 많았다. 하지만 지금은 가오리찜보다 새우찜을 선호하는 손님들이 늘고있다. 당진의 경우 90%가 새우찜을 주문한단다.

새우찜에는 볶은 땅콩, 오징어, 미더덕, 당근 등 30가지의 재료가 들어간다. 특히 찐 꽃게를 통째로 갈아 넣기 때문에 이국적인 맛이라는 평가도 받는다. 김 대표는 “소스가 독특해 젊은 층이 새우찜을 많이 찾는다”며 “새우찜을 먹은 후 남은 소스에 밥을 볶아먹는 것이 별미”라고 말했다.

알탕도 인기다. 이복주원조가오리 당진점에서는 본점이나 다른 지점과는 달리, 매운맛과 시원한 맛 2종류로 알탕을 선보이고 있다. 매운맛은 시원한 맛보다 청량고추 등을 넣어 매운 정도가 2배다. 무엇보다 알탕에 들어가는 얼갈이 김치가 맵고 칼칼한 맛을 더한다고. 한편 아삭한 식감을 자랑하는 얼갈이가 들어간 국수도 준비돼 있다.

김 대표는 “이복주원조가오리에서 판매하는 요리가 전반적으로 맵다”며 “나 역시 본점에서 요리를 맛보고 너무 매워 놀란 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이상하게도 계속 손이 간다”며 “시간이 지나자 이복주원조가오리에서 먹은 매운 맛이 생각났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이곳에서는 매운 것을 못 먹거나 어린이들을 위해 부대찌개와 만두 등 같이 곁들어 먹으면 좋은 메뉴도 있다. 부대찌개는 1인분에 8000원, 포장할 경우 2인분에 9900원으로 저렴하며 준비된 갈비만두, 투명주꾸미만두, 투명낙지만두 3가지는 각각의 맛이 달라 입맛을 돋운다.

 

텃밭농사로 식재료 인식 바뀌어

한편 김경례 대표는 지난 2011년 수청동 출신의 남편, 쌍둥이 아들 2명과 함께 당진에 둥지를 틀었다. 구룡동에 터를 잡은 그는 300평 규모의 텃밭에서 양파, 파, 마늘, 부추, 고수 등 다양한 밭농사를 지으면서 아이들을 키웠다.

그동안 구미에 살면서 직장생활을 해왔던 그는 자급자족하면서 힐링할 수 있는 텃밭농사의 매력에 빠졌고, 집에서 된장과 고추장 등 장을 직접 담가 먹으면서 식재료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고 전했다. 먹거리의 중요성을 알게 된 김 대표는 “직접 텃밭에서 농사 지은 농산물을 파기름을 낼 때나 고명을 올릴 때 사용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복주원조가오리를 사랑해주시는 손님들에게 감사해요. 초심과 같이 손님들이 좋아해주는 그 맛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이복주원조가오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지길 바랍니다.”

 

▪위치: 무수동1길 25-13(문예의전당 인근)
▪문의: 352-9888
▪운영시간: 오전 11시~오후 10시(매주 토요일 휴무)
▪메뉴: 새우찜‧가오리찜‧낙지찜 3만 원, 알탕 2인 1만8000원, 3인 2만7000원, 4인 3만6000원, 원조나물밥 5000원, 얼갈이국수 5000원, 갈비만두‧투명주꾸미만두‧투명낙지만두 6개 4000원 모듬만두 10개 6000원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