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환경
  • 입력 2020.10.19 12:06
  • 호수 1327

[당진형 그린뉴딜 추진 현황]
시민사회·기업·공무원이 함께 하는 그린뉴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 목표
일자리 창출 및 포스트 코로나 대비
토론회로 의견 수렴해 계획안 수립

그린뉴딜은 ‘그린(green)’과 ‘뉴딜(New Deal)’의 합성어로, 환경과 사람이 중심이 되는 지속가능한 발전 정책을 뜻한다. 친환경 에너지 산업을 일궈 경제를 살리고 일자리도 늘리겠다는 프로젝트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이때, 당진시도 이 같은 기조에 함께하고 있다.

당진시는 온실가스 주범인 탄소가 많이 배출되는 도시다. 세계일보가 탄소배출 감축 등으로 인한 경제·산업적 위험도를 지표화한 결과에서 당진시는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로드맵에 따라 기업들이 10년 동안 줄여야 할 온실가스 양이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탄소배출 감축 리스크(위험)가 가장 큰 지방정부가 당진시인 것이다.

 

“탈석탄, 에너지 전환”

이에 당진시는 탈석탄과 에너지 전환을 핵심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8월에는 2025년까지 1조1315억 원을 투자하는 ‘당진형 뉴딜 5G+1’ 로드맵을 수립했다. 이때 당진시의 환경문제가 심각한 만큼 친환경·저탄소 정책을 계획으로 담은 그린뉴딜 정책이 수립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면서 그린뉴딜로 방향을 다시 잡았다.

이인수 당진에너지전환정책포럼 상임대표는 “정책이 어떤 방향으로 추진되고 무슨 정책에 집중하느냐는 매우 중요한 문제”라며 “처음에는 당진시가 중앙정책에 맞춰 뉴딜정책을 추진하려 했으나 이후 당진시 특색에 맞춘 그린뉴딜로 방향을 바꿨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판 뉴딜 공모사업에 선정돼 중앙정부의 공적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그린뉴딜에 집중해야 한다”고 전했다.

현재 당진시의 추진계획(안)에 따르면 기후위기에 대응해 2030년까지 공공부문에서 탄소중립을 이루고,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0)와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한다. 또한 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녹색산업을 육성해 2025년에 그린일자리 9342명을 창출할 계획이다.

저탄소 사회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경제적 불평등 요소를 발굴하고 대책을 마련할 뿐 아니라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해 가능한 모든 분야에서 디지털화를 준비하는 것 역시 당진형 그린뉴딜의 추진전략이다.

황성렬 기후위기 충남행동 공동대표는 “그린뉴딜에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단기, 장기적 목표와 계획이 분명해야 한다”며 “모든 사업이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하고 얼마나 감축할 수 있는지 평가해 사업을 계획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지난 6일부터 민·관 협치를 위한 시민기획단을 구성하고 분야별 토론회를 시작했다.

 

“시민이 만드는 정책”

당진형 그린뉴딜 정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정책을 시민과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간다는 점이다. 당진시와 당진시에너지센터, (사)당진시개발위원회, 당진에너지전환정책포럼이 공동으로 주관한 시민기획단에는 전문가와 이해관계자, 시민, 기업, 공무원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고 있다.

시민기획단은 △재생에너지 확대 및 탈석탄 △농업·축산업·어업·임업 △자원순환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 △그린 리모델링(건축) △수송 및 교통 △산업 △일자리 및 경제활성화 등 8개 분야로 토론회를 열고 당진시의원과 16개 시민사회단체, 8개 기업, 당진시 13개 부서가 참여해 의견을 수렴한다.

토론회는 전문가가 해당 분야에 대해 발제하면 사람들은 당진의 추진계획에 대해 토론하고 시민들의 정책 제안이 이뤄진다.

지난 13일 ‘자원순환’을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 전문가는 재사용센터를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시민들은 분리수거와 재활용, 생활 속 쓰레기 문제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고, 당진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당진환경운동연합 등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재사용 실증단지, 태양광 모듈 공장 유치 등의 의견을 개진했다.

천기영 (사)당진시개발위원장은 “여러 계층의 사람들이 합의를 거쳐 세부 정책들을 수립한다는 것에 의미있다”며 “시민과 합의를 거친 정책은 지역사회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정책 추진에 있어 힘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토론회에서 제시된 의견은 16명으로 구성된 실행위원회에서 정리·조정해 오는 11월 중 결과보고회를 열고 당진형 그린뉴딜 추진 계획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