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지역·경제
  • 입력 2020.11.17 17:27
  • 수정 2020.11.23 10:02
  • 호수 1330

| 창간 27주년 특집 당진시대 편집자문위원회가 묻고 김홍장이 답하다
“군부대 이전 재추진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폐장 대책위, 합리적 해결방안 함께 논의하자”
“계림공원 일원에 청소년수련관 설립 추진”

 

<편집자주>
당진시대가 창간 27주년을 맞아 김홍장 당진시장을 초청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각계각층에서 활동하는 시민들로 구성된 당진시대 편집자문위원회로부터 질문을 받아 지역사회 여러 이슈에 대한 김홍장 시장의 생각을 들었다. 이번 인터뷰에는 백종하 편집자문위원회 함께 했다. 해당 인터뷰 영상은 당진시대방송미디어협동조합 유튜브 채널 ‘당진방송’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권중원 당진YMCA 사무총장: 당진시가 추진하는 당진시청소년재단이 모든 청소년 시설 운영 및 관련 예산을 독점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각자의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민간영역의 청소년단체 활동이 위축될 수 있기 때문에 청소년재단의 시설 수탁 범위를 전체 청소년시설의 1/3 ~ 1/2로 제한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청소년 기관 운영 등 전문적인 청소년 지원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당진시청소년재단 설립을 추진 중이다. 현재 시설(△당진청소년문화의집 △합덕청소년문화의집 △송악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카페 등 5곳) 규모는 재단에서 충분히 운영 가능한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기존 민간단체의 활동은 당연히 보장돼야 한다. 민간에서 실시하는 청소년 지원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부분도 함께 검토하겠다. 청소년기본법에 따르면 청소년 시설의 설치 운영의 우선권한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이며, 후순위로 법인 또는 단체에 위탁하게 돼 있다. 기존 청소년 법인 또는 단체와 협력해서 당진지역 청소년들의 권리 신장 및 성장·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김병빈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장: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산폐장 문제와 관련해 당진시는 어떠한 고민을 하고 있고,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범시민대책위원회 등 시민사회에서 제기하는 문제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 하지만 산폐장은 관련 법률에 따라 연간 폐기물 발생량이 2만 톤 이상이고 조성면적이 50만㎡ 이상일 경우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시설이다. 공사가 이미 상당 부분 진행된 상황에서 원점으로 돌리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다고 본다.
송산산폐장의 경우 초기 계획은 지하 30m, 지상 15m 규모였는데 지하 38m, 지상 18m로 늘어났다. 전문가 자문 결과 지반에 유동이 없을 때까지 땅을 파야 하는데 38m까지 토굴해야 암석이 나온다고 한다. 지상 매립고 높이가 18m로 늘어난 부분에 대해서는 충남도와 금강유역환경청에 10m로 낮춰달라고 건의한 상태다. 그러나 법적으로 강제할 수 없어서 사업주와 충분히 협의하도록 하겠다.
산폐장 문제를 두고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데, 해결방안에 대해 시민사회와 행정, 전문가가 함께 고민하고 논의했으면 한다. 석문·송산 지역주민들이 오랫동안 반대투쟁을 해오다 불가피하게 사업주와 협의한 부분에 대해서는 그 결정을 존중하되 문제가 있으면 같이 토론하면서 협의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다. 범시민대책위의 의견도 충분히 존중하겠다. 요청하는 자료도 모두 공개하는 등 한 치의 의구심이 없도록 하겠다. 대책위원회도 당진시와 함께 문제를 풀어나갔으면 한다.
더불어 지방정부 역시 매립시설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공공관리제도 도입과 영업구역을 광역단위로 제한하도록 법률 개정에도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김영란 전 참교육학부모회 당진지회장: 석문국가산업단지에 최근 기업 투자유치가 많아졌지만 여전히 분양률은 40%대에 머물러 있다. 임기 내 100% 분양을 약속했는데 가능한 것인가? 

현재 석문국가산업단지의 실질 분양율은 분양대상면적 약 406만㎡ 중 168만㎡로, 전체 토지 면적 중 41.5% 분양이 완료됐다. 앞으로 제5LNG기지가 내년 착공을 위해 연구용역에 착수했고 약 89만㎡의 토지계약을 앞두고 있다. 더불어 현재까지 투자협약을 체결한 18개 기업들이 54만㎡의 토지계약을 준비하고 있어 총 311만㎡의 분양이 예상된다. 따라서 내년 상반기 쯤이면 석문산단 분양률이 80%에 육박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속가능한 기업,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기업, 부족한 여성일자리를 확보할 기업 유치에 노력하고 있다. 코로나19와 경제둔화, 투자위축 등으로 현실적인 한계가 있지만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가져오도록, 친환경적인 기업을 유치해 임기 내 100% 분양을 달성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

박경관 경관종합건축사사무소 대표: 도시 성장과 더불어 차량이 계속해서 증가하면서 주차장 수요도 늘고 있다. 기계식주차장(주차타워)을 허용토록하는 규제 완화, 건축주와 협의해 필로티 공동주차장 확보, 주차장 추가 확보에 따른 인센티브 제공 등 여러 방법으로 주차문제를 해결할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도심지역 주차난 해결방안은 무엇이며 앞으로 주차 문제를 어떻게 해소해나갈 예정인가?

현재 당진지역에 설치된 기계식 주차장은 14곳으로, 다단식 기계주차장이 설치돼 운영 중이다. 기계식 주차장은 제한된 공간에 다단식, 승강식, 순환식 등 다양한 공법으로 부설주차장을 확보하는데 효과적일 수는 있으나, 당진시는 조례로 기계식 주차장의 설치를 제한하고 있다. 그 이유는 차량 추락 등 사고 위험과 기계식 주차장의 이용률이 저조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당진지역에 설치된 기계식 주차장 14개소에 대한 이용률을 전수조사한 결과 약 2%에 불과했다.
시민의 안전을 담보로 기계식 주차장의 전면 허용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다만 관리자가 상주하는 승강식 주차장에 대해서는 당진시와 사전 협의 시 일부 허용하고 있다. 더불어 아파트·공동주택 단지 내 주차장을 활용한 주차장 공유제를 검토한 바 있으나 입주민과 건물주의 동의가 필요하고 단지 내 주차난 증가, 장기주차, 불법 방치차량 발생 등 부정적인 요소도 크다.
현재 당진시가 주차장 추가 확보에 따른 인센티브 제공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방안은 관련 법령에서 정해진 사항이 없으므로 건축과·허가과·교통과 등 담당부서의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박은진 당진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당진지역에는 청소년수련관이 설치돼 있지 않은데, 설립 계획 및 추진상황은 어떠한가?

현재 청소년수련관 설립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당진시종합복지타운과 국민체육센터 옆 계림공원 인근에 청소년수련관 설립을 위해 토지를 매입 중이다. 당초 평생학습관도 이곳에 건설할 계획이었으나 평생학습관은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해 원도심 일대에 조성할 예정이다. 2023년 성모병원이 수청1지구로 확장 이전하면, 현재 성모병원 자리와 주변 부지를 당진시가 매입해 당진1동 행정복지센터 청사와 함께 평생학습관을 신축할 것이다. 이와 관련해 조만간 좋은 소식이 있을 것이다. 연말 또는 연초에 공개하겠다.

백종하 당진시 갈등관리심의위원: 당진시장으로 출마하면서 가진 정치적 소신은 무엇인가? 더불어 시장으로 선출된 이후 지금까지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한 정책은 무엇이며, 앞으로 임기 내에 꼭 이루고 싶은 정책이 있다면?

주민자치, 3농혁신, 지속가능발전 등 3가지를 핵심키워드로 시정을 추진해왔다. 이는 당진시 모든 부서와 더불어 지역주민 및 시민사회, 전문가 등과 협력·협업을 통해 풀어나가야 한다. 우리 사회는 그동안 경제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성장해 왔지만 그로 인한 문제점들이 곳곳에서 발생했다. 크고 작은 지역의 현안과 갈등을 지역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토론하고 고민하면서 해결해나가도록 실질적인 주민자치를 이루고자 했다.
더불어 인간의 행복 추구에 가장 밑바탕이 되는 것은 건강이고, 건강을 위해서는 먹거리가 가장 중요하다. 식량을 생산해내는 농업·농촌·농민들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패러다임을 바꾸고자 3농혁신을 추진해왔다. 당진시는 6차산업 5개년 종합발전 기본계획과 푸드플랜을 수립해 농업·농촌의 새로운 비전을 만들고 있다. 농산업으로서 부가가치 높이고, 돌아오는 농촌으로 만드는 것, 농업의 생산구조를 바꾸는 일이 3농혁신에 달려 있다.
한편 지속가능발전을 당진시의 최상위 기조로 두고 모든 시정을 추진하고 있다. 당진시는 ‘로컬 지속가능발전 이행목표(L-SDGs)’를 수립했는데, 당진시 모델을 바탕으로 정부가 ‘K-SDGs’ 만들었다. 임기 동안 반드시 지속가능발전 이행목표를 당진시 전체에 확실하게 정착시킬 것이다. 2033년까지 당진시를 가장 살기 좋은 깨끗한 도시로 만드는 계획을 수립했다. 어떻게 시민들과 함께 성과를 낼 것인지가 관건이다. 시민들의 동참이 매우 중요하다.

오미숙 당진시학부모건강먹거리지킴이단 회장: 지난 임기 동안 가장 어려웠던 일은 무엇이고, 가장 잘했다고 자부하는 점은 무엇인가? 임기 동안 시민들과의 소통에 스스로 점수를 준다면 몇 점을 줄 것인가?

민선6기를 시작했던 지난 2014년, 세계 최대 석탄화력발전소 밀집지역인 당진에 또다시 1940MW 규모의 당진에코파워 석탄화력발전소 추가 건설이 예정돼 있었다. 중앙정부의 결정에 대해 합법적으로 반대할 만한 적절한 제도가 없는 현실에서 당진시장으로서 석탄화력 추가 건설을 막기 위해 2016년 7월, 7일 동안 광화문 광장에서 신규 석탄화력 백지화를 촉구하며 단식농성을 진행했다.
이미 실시계획 승인까지 났던 상황이라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했으나 결국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추진 계획은 무산됐다. 당진에코파워는 친환경 태양광발전단지로 전환돼 올해 7월 준공을 마치고 현재 가동 중이다. 이는 에너지 전환정책의 대표적인 사례로, 당진시가 중앙정부의 에너지 정책 전환을 이끌어낸 첫 지방정부로 기록됐다.
이밖에 소통·공감 행정을 위해 열린시장실 운영, 읍·면·동 순방, 간담회 등으로 끊임없이 시민들과 소통하고자 노력해 왔다. 현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비대면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는 쌍방향 온라인 채널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소통창구를 마련하고 있다.

윤재혁 한국농업경영인 당진시연합회장: 그동안 농업 정책이 전업농 육성에 주력하다 보니 작목반 및 영농법인 중심으로 규모화된 농업인들이 주로 지원을 받아왔다. 때문에 홀로 농사를 짓는 소규모 영세 농업인은 지원정책 대상에서 배제됐다. 소규모 농업인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이 있다면 무엇인가?

현재 당진시에서는 △공익형 직불제 확대 △농업인월급제 도입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급 △상토 지원 등을 추진하며 농업인의 기본소득 및 안정적인 농가소득을 보장하는 정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2019년부터 원예산업 종합발전계획이 본격 이행되면서 품목별 조직·단체별 공모사업으로 전환하고 있다.
농업인 대의기구인 농업회의소를 통해 의견을 모아 중소농과 대농 모두에게 합리적이고 균형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특히 지난 6월, 4년 여 간의 노력 끝에 당진시농업회의소 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더불어 협동조합도 함께 참여함으로써 농업·농촌 문제를 농정 주체들이 풀어나가는 구조를 만들었다. 농업회의소를 중심으로 각 품목별·지역별·조직별 농정의 주체가 의견을 모아 달라. 농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으로 풀어 합리적인 생산체계와 유통체계를 만들도록 하겠다.

전선아 당진경찰서 청소년문화발전위원회 사무국장: 당진 시가지가 확대되면서 당진2대대 이전 문제가 십여 년째 거론돼왔다. 그러나 국방부와 토지 협의 문제로 사업 추진이 중단된 상태다. 당진2대대 이전은 인근 주민들의 불편 해소 및 재산권 보호, 지역발전 차원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진척이 되지 않고 있는데, 앞으로 군부대 이전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 생각인가? 

군부대 이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는데 답보 상태에 놓여 안타깝다. 국방부와 토지 협의(기부 대 양여) 문제로 중단됐다. 군부대 부지를 매입해 개발하려면 700억 원 이상의 예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재원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민간개발도 고민했지만 사업성이 부족해 민간사업자마저 포기했다.
그러나 최근 이 문제를 다시 해결하겠는 민간사업자가 나타나 군부대 이전 및 개발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진시에 공식적인 제안이 들어오면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며, 국방부에서도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군부대 이전 문제 또한 포기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방안을 모색해나가겠다.

조재형 당진문화연대 회장: 당진시민축구단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무엇이며, 8억 원 이상 투입되는 예산에 비해 효율성과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우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시민사회에서 우려하고 걱정하는 부분에 대해 충분히 공감한다. 그러나 현재 당진지역에는 40여 개의 축구클럽과 4000여 명의 축구인들이 있다. 더불어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에 축구부가 운영되고 있으며, 세한대 영암캠퍼스에 있는 축구부가 당진으로 오며, 신성대에서도 축구부를 창단하겠다고 밝혔다. 시민축구단은 축구 꿈나무들이 지역에서 전공을 살릴 수 있고, 잠재력 있는 선수들을 키워내는 기반이 될 것이다.
더불어 전국 20여 개 시민축구단과 경기를 하면서 여러 지역에 당진을 알리는 계기가 될 뿐만 아니라, 유료티켓과 응원용품 등을 판매해 수익을 창출해 내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선수와 임원 등 30여 명의 새로운 고용 창출 효과가 있어 중소기업 유치에 버금가는 경제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기업 하나를 유치하기 위해 지방정부에서는 많은 지원하고 있다. 문화·스포츠·관광 분야는 굴뚝 없는 산업으로 소모성·선심성 예산 낭비가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사업이 될 것이다.
수원삼성블루윙즈, FC안양, 포항스틸러스 등도 모두 지자체 단위의 시민구단이다. 당진시민구단도 4부리그로 시작하지만 1부리그까지 나아갈 수 있다. 당진을 전국에 알릴 수 있는 축구단을 만들도록 하겠다. 다만 성급하게 추진하고 싶지는 않다. 충분한 논의와 공론화 과정을 거쳐 시민들의 공감 속에 추진하고 싶다. 여러 시민들의 의견을 잘 들어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다.

최장옥 석문우체국장: 석문국가산업단지에 불산공장이 입주를 추진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당진시의 입장은 무엇인가? 건축허가 신청이 들어온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석문면민들과 당진시민들이 불산공장 입주에 대한 반대의견을 표명했고, 당진시 또한 시민들의 의견을 존중한다. 하지만 불산공장 사업자 측의 입장 변화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당진시민들의 우려를 업체뿐만 아니라 관계 기관에 전달하고자, 입주계약 허가기관인 한국산업단지공단 충청지역본부장 및 당진지사장을 만나 입주반대 의사를 분명히 전달했다. 건축허가 신청 전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주민들의 우려 사항에 대해 업체 측에 전달했다. 주민들의 우려가 해소되지 않고 주민들과 합의되지 않은 상태에서 불산공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게 당진시의 공식적인 입장이다. 사업자 측의 건축인허가 신청 시 관련 부서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대응하겠다.

호인희 평화어린이집 원장: 당진시에 거주하는 많은 젊은 인구가 육아·교육과 소아의료 등의 문제로 지역을 떠나고 있다. 당진시가 아이를 낳고 양육하기 좋은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그동안 당진시의 저출생 정책의 성과는 어느 정도라고 평가하며, 앞으로 지역사회 육아지원 전문기관인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할 계획이 있는가

아동과 여성이 살기 좋은 도시로서 정주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당진시는 지속가능한 아동친화도시 및 여성친화도시를 구현하고, 인구유입 등 지역사회 발전으로 저출생 문제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당진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인구정책 5대 의제(△양질의 일자리 창출 △다양한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인프라 구축 △신뢰할 만한 의료 서비스 확충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시민이 수용가능한 물가 안정)를 선정했다. 
국공립 어린이집은 지난 2018년에 10개소에서 2020년 10월말 현재 16개소로 확충됐고, 공동육아나눔터(장난감도서관)도 2018년도 4개소에서 6개소로 늘어났다. 2019년부터 당진시 직영으로 원당마을아파트 내 ‘아이돌봄 행복하우스’를 운영해 맞벌이가정 아동에 대한 돌봄공백을 해소하고 내년에는 송악읍 기지시리에 ‘다함께 돌봄센터’를 개소할 계획이다. 아울러 당진교육지원청 당진도서관을 리모델링한 ‘초등돌봄센터’에서 탑동초 1~2학년 맞벌이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임신·출산에 대한 지원과 청년 창업 및 지역인재 채용 확대, 신혼부부 주거 안정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육아종합지원센터 설립은 여성커뮤니티센터 신축과 연계해 2022년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출산부터 육아까지 각종 정보 제공은 물론, 당진지역 138개소 어린이집에 대한 운영을 지원해 아이와 부모가 행복한 당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