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복지
  • 입력 2020.11.22 13:40
  • 수정 2020.11.24 17:28
  • 호수 1332

■당진가족·성통합상담센터 관련
당진시 보조금 지원 중단 검토 및 직영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조금 사용 문제되면서 1360만 원 환수 조치
사실상 센터 폐원 수순? “현실 고려해 숙의 필요”

보조금 부정 사용으로 문제가 됐던 당진가족·성통합상담센터(이하 센터)에 대해 당진시가 내년부터 보조금 지원을 중단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예산 지원이 중단됨에 따라 정상적인 센터 운영이 불가능할 경우를 대비해 가정폭력·성폭력상담소를 직영할 방침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보조금 지원을 중단하는 것은 사실상 현 센터에 대한 폐원 조치”라며 “성폭력·가정폭력·성매매 등 당진지역의 성폭력 문제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충분한 숙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난 6월 당진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당진가족·성통합상담센터 운영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다. 이에 당진시는 2017년부터 올해까지 진행된 센터 사업비 집행 및 정산 등에 대해 감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긴급피난처 운영 등에 문제가 적발돼 1360만 원 가량을 환수 조치했다.

올해 예산에 따르면 센터에 지원된 예산은 국·도비를 포함해 총 2억 원이다. 그러나 보조금 사용에 대한 문제가 일면서 당진시는 내년부터 센터에 대한 예산 지원 중단을 검토하고 있다.

예산 지원이 중단될 경우 센터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못하는 것을 대비해 당진시는 가정폭력·성폭력상담소 직영도 추진 중이다. 당진시는 지난 7일 상담소장 1인과 상담원 2인을 채용하는 공고를 내고 지난 20일까지 응시원서를 접수받았다.

당진시의회 최연숙 의원은 “센터가 행정 및 재정 운영에 대해 문제가 발생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문제가 발생할 수 밖에 없던 구조적인 한계도 있었다”면서 “예산 지원을 중단해 센터가 역할을 하지 못하고 사실상 폐원하게 되면 그동안 센터가 해왔던 기능이 완전히 마비돼 지역사회에 더 큰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최 의원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성폭력·가정폭력·성매매 문제에 대응할 방법에 대해 충분한 숙의 과정을 거쳐야 할 사안”이라며 “당진시가 성급하게 예산 지원 중단을 결정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당진시 여성가족과 최은미 여성정책팀장은 “보조금 중단을 완전히 결정한 것은 아니다”라며 “다음 달 당진시의회에서 2021년도 본예산 심의가 있어 이달 안에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센터가 운영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 피해여성들이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기에 직영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면서 “여러 부분을 고려해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2004년 당진가정폭력상담소로 개원한 센터는 당진가족상담센터, 당진성인권센터 등을 거쳐 2018년 당진가족·성통합상담센터로 개편됐다. 센터에서는 당진지역에서 발생하는 가정폭력과 성폭력 상담과 교육, 피해자들을 위한 24시간 긴급피난처 등을 제공해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