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21.01.18 11:05
  • 호수 1440

“당진에 민간학살 피해자 3000명 추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 과거사정리위원회 발족 및 추모제 열어
일제강점기부터 근현대사 인권유린 사건 수집

▲ 당진 과거사정리위원회가 지난 10일 발족식과 함께 희생자에 대한 추모제를 진행했다.

지난해 12월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이하 진실화해위원회) 제2기가 출범한 가운데 당진에서도 억울하게 희생당한 민간인 희생자를 발굴·조사하고자 민간단체인 당진 과거사정리위원회(위원장 이태일, 이하 당진위원회)가 발족했다. 당진위원회는 지난 10일 발족을 기념하며 합덕아산병원 장례식장에서 희생자 추모식을 개최했다.

이날 이태일 위원장은 “과거 속에 묻혀 있었던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 합덕·우강 선·후배를 중심으로 위원회를 조직해 사례 발굴에 나서고 있다”면서 “당진에도 민간인 집단학살로 인한 피해자가 30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피해 조사는 물론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는 위령탑 건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진실 규명이 필요한 과거사 피해자는 물론, 이를 목격한 시민, 목격자로부터 이야기를 전해들은 시민들은 꼭 당진위원회에 연락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진실화해위원회에서 다루는 진실규명 범위는 △일제감정기 또는 직전에 행한 항일독립운동 △일제감정기 이후 우리나라 주권을 지키고 국력을 신장시키는 등의 해외 동포사 △해방부터 한국전쟁 전후 시기에 불법적으로 이뤄진 민간인 집단 사망·상해·실종 사건 △해방 이후 권위주의 통치 시기까지 일어난 헌정질서 파괴행위 등 부당한 공권력 행사로 인해 발생한 사망·상해·실종 사건 등 인권침해 사건과 조작의혹 사건 △해방 이후 권위주의 통치 시기까지 일어난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거나 대한민국을 적대시 하는 세력에 의한 테러·인권유린·폭력·학살·의문사 등이다. 접수기간은 2022년 12월 9일까지다. 

<피해사례>

당진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임동조 씨는 “1950년 한국전쟁 당시 우강면 강문리에서 할아버지(故 임용순)가 볏짚에 숨어 있다가 붙들려 가 총살을 당했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당시 그 일은 가족들이 입밖에도 꺼낼 수 없는, 들춰낼 수 없는 일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위원회 활동을 하며 마을에 제삿날이 같은 집이 여러 집이 있는 것을 알게 됐다”면서 “가족들은 지금까지 암울하고 삭막한 시대의 산물로 깊은 한과 상처를 가슴에 묻은 채 살아왔다”고 말했다.

<이밖에 당진지역 피해사례>

1. 故 신한경 씨 강제징용
2. 故 김두성 씨 강제징용
3. 現 부리포 회관에서 민간인 학살이 발생했다는 이태훈 씨의 증언
4. 박용순 씨 86세 때 6.25 전쟁 당시 끌려가다 총살 위험에 처했다가 탈출
5. 박용순 씨 사촌형제 2명이 의용군에 끌려가 생사 불명
6. 故 정명환 씨 6.25 전쟁 당시 공포리 주민과 함께 통신대 사옥 옆 40명 매장 당함
7. 강명준 씨 사례 조사 중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