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21.01.21 20:47
  • 호수 1341

[기고]안동권 한전전력구공사 비대책위 사무총장
한전 사장은 즉각 사과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는 수도권과 인접해 전력생산의 요충지나 다름이 없다. 전력생산만 보더라도 무려9450MW로 100KW급 경수로 원자력발전소 10기 정도의 발전용량에 버금가는 대규모 여기에서 생산된 전기는 한전의 전력망을 통해 당진 전역에 거미줄처럼 자리한 철탑으로 연결돼 대부분 수도권으로 공급된다.

문제는 당진시민이 미세먼지나 철탑으로 인한 환경적 위험에 노출돼 살아가야 한다는 점이다. 그런데 여기서 그치지 않고 최근 부곡공단 지반 침하 사태는 지하에 매설된 가스시설에까지 위험을 초래하고 있어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는 대형건설사고까지 일으키고 있다. 당진시민 전체가 사용하고 있는 대형 LNG 관로가 위험지역 지하에 매설되어 있는 데다 공사장 인근에서 땅이 가라앉고 건물이 기울어져 가는 위험천만한 상황이며 한순간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한전은 지난 2017년 10월부터 직경 10m, 깊이 60m 정도의 초대형 지하굴착공사 ‘신당진-북당진 1차 전력구공사’를 하면서 부곡공단을 관통하는 공사임에도 단 한차례도 공단 입주기업에게 사업설명조차 없이 진행했다.

2019년 6월경부터 주변에 있던 공장에서 건물에 균열이 발생하고 지붕에서는 빗물이 새고 공장 바닥 곳곳이 갈라지는 이상 현상으로 공포를 느끼던 중소기업인들이 원인을 찾던 중 비로소 한전의 전력구공사 사실을 확인하고 당진시장에 민원 제기와 공사 중단을 요구했다. 현재까지 공사는 중단돼 있으나 심각한 문제는 공사 중에 있었던 불법행위이다.

부곡공단의 피해기업들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해 사고원인을 밝히고자 백방으로 노력했으나 전력생산시설이란 명분을 앞세워 현장 접근조차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증거를 찾기란 사실상 불가능이었고, 결국 당진시에 도움을 요청했다.

당진시는 지방정부로 마땅히 공사 전반에 대한 관리감독 의무와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사고 예방 등 책무가 있었고, 한전은 즉각적으로 안전조치를 취했어야 마땅함에도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또 다른 추가 전력구 공사를 계속해 피해를 대폭 확산시켰다. 강릉에서 발생한 수소탱크 폭발사고 보다 10배 가량 큰 수소탱크까지 위험 속으로 몰아넣어 고압의 LNG 가스관 폭발 위험에 이어 끔찍한 추가 위험까지 초래한 이후 그때서야 공사를 중단했다.

이후 한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사태의 심각성을 파악한 당진시장의 결단으로 지방정부에서는 처음으로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지하사고조사위원회(위원장 박창근 교수)를 구성해 9개월간 사고원인을 조사한 결과 부곡공단의 지반침하 사고원인은 대규모 지하수유출로 밝혀졌다.

한전은 당진시에 지하수 유출량을 발진수직구 187톤/일, 도달수직구 42.5톤/일 으로 신고를 했지만 위원회는 2000톤/일 이상 유출한 것으로 결정했다. 또한 검찰의 현장 압수수색 자료에 따르면 발진수직구에서 최대 1800여 톤/일으로 확인됐다는 사실을 반영하면 최대 2600여 톤/일 의 지하수가 유출됐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의 보편적 상식으로도 땅을 파면 물이 나오고, 물이 많이 나오면 지반이 무너진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임에도 한전과 공사 관계자들은 지하수가 1일 140톤 이내로 나왔다는 관련 기록을 제출했고 사실과 다른 주장을 계속해 왔다. 그러나 이제 지반침하의 분명한 이유는 2년여 끝에 명백하게 밝혀졌고 한전 관계자의 주장과 기록물은 모두 거짓으로 드러난 것이다.

한전 비대위가 더 공분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GS-EPS와 한국가스공사의 안전에 대한 위험 사실을 방관한 행위와 가스시설에 대한 불안감이다. 또한 가스로 운영되고 있는 GS-EPS 역시 주변기업과 당진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GS-EPS는 이들 피해중소기업과 같은 부곡공단 내에 위치해 있고 한전에 부지를 제공해 준 회사로 2017년에 이 전력구공사로 인해 자신들의 발전소에서 지반침하 사고를 발생시켰다. 그러면서도 당진시에 신고도 하지 않았으며 인근 기업에도 일체 위험 사실을 알리지도 않았다. 그리고 가스시설을 관리하는 한국가스공사 역시 지반침하로 담장이 무너지는 사고가 있었음에도 관계기관에 이를 신고하지 않고 보수공사를 했지만 이후 또 담장이 무너져 지금까지 방치돼 있다.

이것이 우연한 일이겠는가? 당진시민은 공기업의 이러한 행태에 수사기관의 수사에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 발전소 관련 온갖 피해를 안고 살아가는 당진시민이 직접 나서야 할 때 비로소 그동안 짓밟힌 권리를 회복하고 당진을 변화로 이끌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당진시민은 한전의 안전경영방침에 주목할 것이다.

끝으로 당진시장에게 바란다. 너무도 당연한 사고원인을 밝히기 위해 당진시는 주민의 복지에 사용돼야 할 20억 원 상당의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진실을 찾아냈다. 그러나 한전 사장은 어떠한 공식 사과도 없었다. 당진시와 당진시민은 한전의 봉인가.

얼마나 당진시민이 한전의 회생양이 되어야 하는가. 진정한 사과 없이는 어떤 수습책도 믿을 수 없고 사건 해결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번 사고는 지하 60m 고심도 굴착공사인 만큼 이후 지반침하는 얼마 동안 지속될지 아무도 속단할 수 없다. 이를 고려할 때 대형사고 예방을 위한 후속조치로써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조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