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21.02.26 18:35
  • 호수 1345

“노후 농공단지 인프라 개선 등 지원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공단지 입주기업 대책위원회 구성
입주기업 애로사항 및 지원방안 모색

▲ 농공단지 입주기업 대책위원회 위원 위촉식 및 제1차 회의가 지난달 19일 당진시청 아미홀에서 열렸다.

당진시가 농공단지 입주기업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 위촉식 및 제1차 회의를 지난달 19일 당진시청 아미홀(소회의실)에서 개최했다.

농공단지 입주기업 대책위원회는 농공단지에 입주한 기업들의 경영 애로를 개선하고 부실기업·사고기업을 심의하는 한편 기업 경영 정상화 지원방안 및 농공단지 활성화 방안을 의결하는 역할을 한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당진지역 내 농공단지 입주 기업 대표들과 당진시의회 의원 등을 위원으로 위촉했으며,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지원방안을 모색했다. 더불어 당진시가 시행 중인 중소·중견기업 지원 시책 등을 홍보했다.

이날 위원들은 △지역 내 수의계약 활성화 △기업 운영자금 지원 △불법주차 해결 및 대형차량 운행공간 확보 △노후화 단지 인프라 보완 △도로폭 확대 등 농공단지 관리 지원 △농공단지 애로사항 접수 담당자 전문화 등을 건의했다.

한기흥 당진시산업단지협의회장은 “1984년 장기농공단지 등 6개 단지로 시작된 농공단지는 20년 이상 노후된 단지가 대부분”이라며 “노후 농공단지 인프라 개선 등 당진시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산업단지협의회에 따르면 지금까지 농공단지 관련 정책은 주로 조성에 초점을 맞춰져 있어 농공단지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정책이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농공단지와 관련된 정부 부처는 5개로 분산돼 있어 관리에 대한 책임소재가 불명확하고, 시·군의 경우는 한정된 예산과 인력으로 체계적인 정책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당진지역 농공단지의 경우 당진농공단지와 합덕농공단지는 1989년에 준공됐으며, 면천·석문·신평 농공단지는 1992년에 조성됐다. 이어 송악농공단지는 2004년에, 한진농공단지는 2006년에 준공됐다. 당진지역 농공단지 중 60% 이상이 20년 이상 노후되면서 인프라가 취약하고 영세업체들이 많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당진시산업단지협의회에서는 농공단지 재생으로 활성화 등 대안을 모색하고 정책 통합 및 체계적 연구, 관리를 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위원 명단>
△위원장: 이건호 당진시 부시장 △위촉직 위원: 최연숙 당진시의회 총무위원장, 윤명수 당진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한기흥 당진시산업단지협의회장, 심덕진 송악농공단지 회장, 김상수 합덕농공단지 회장, 정상묵 면천농공단지 회장, 박기수 신평농공단지 회장, 양동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본부장, 류희옥 한국산업단지공단 과장 △당연직 위원: 이강학 당진시 경제환경국장 △공영식 당진시 경제과장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