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환경
  • 입력 2021.03.26 20:02
  • 호수 1349

“당진산폐장 사건 공정하게 수사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폐장대책위 공정 수사 촉구 기자회견
“대책위 향한 욕설·협박 등 고소할 예정”

▲ 지난 26일 권중원 집행위원장에 대한 경찰 조사를 앞두고 당진산폐장범시민대책위원회가 당진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송산제2일반산업단지에 산폐장을 건립하고 있는 ㈜제이엔텍이 당진산폐장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활동을 하고 있는 권중원 집행위원장을 명예훼손으로 당진경찰서에 고소한 가운데, 지난 26일 대책위가 기자회견을 열고 당진경찰서의 공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당진경찰서가 보낸 출석요구서에 따르면 권 집행위원장은 지난해 11월 당진버스터미널 앞 광장에서 열린 집회에서 ‘권 집행위원장이 ◯◯ 전 차관, ◯◯기업, ◯◯본부장이 ㈜제이엔텍이 용량을 늘려 전국으로 폐기물을 반입할 수 있게 해줬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이에 대해 ㈜제이엔텍에서는 명예훼손과 업무방해를 주장하며 권 집행위원장을 고소했다. 이에 권 집행위원장이 지난 26일 경찰 조사를 받은 가운데, 조사에 앞서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의 공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전국 최대 규모의 산폐장 건설에 대해 우려하며 당진시민들의 생명권과 환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대책위 활동을 통해 산폐장 문제에 대해 시민들에게 알리고 결국 송산산폐장의 매립고를 18m에서 15m로 낮추는 성과를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이들은 “하지만 모 언론사 A기자가 대책위 활동을 폄훼하는 등 악의적인 보도로 대책위 활동을 저해하고 지역사회 갈등을 조장했다”면서 “A기자에게 항의하는 과정에서 권 집행위원장이 했던 발언에 대해 A기자가 권 집행위원장을 고소해 결국 350만 원의 벌금형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권 집행위원장 또한 해당 기자가 쓴 편향적인 기사에 대해 명예훼손과 정보통신법 위반으로 맞고소했지만, 이 건에 대해서는 수사관이 바뀌면서 보충수사도 없이 무야유야 넘어가 무혐의·불송치 처리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이번 ㈜제이엔텍의 고소 건에 대해서도 당진경찰서의 수사가 편파적으로 이뤄지지 않을까 우려스럽다”면서 “당진경찰서는 수사 절차와 과정에서 외압에 흔들리지 말고 대책위에 대한 객관적이고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당진경찰서의 무혐의·불송치 결정에 대해 이의제기를 하는 한편, ㈜제이엔텍 관계자들이 지난 11일 김제산폐장반대대책위원 6명과 당진대책위 권중원 집행위원장을 향해 욕설, 공갈, 협박, 불법미행을 자행한 건에 대해 추후 고소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대책위 참여단체> △당진YMCA △당진시여성단체협의회 △당진문화연대 △당진참여자치시민연대 △내기후 △당진어울림여성회 △당진시녹색어머니회 △당진시농민회 △당진시여성농민회 △민주노총 당진시위원회 △신평학부모연합회 △평화교육동그라미세상 △(사)여성청소년미디어협회 당진지회 △당진환경운동연합 △(사)환경참여연대 △(사)한국조류보호협회 당진지회 △전교조 당진지회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