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문화
  • 입력 2021.04.09 19:30
  • 호수 1351

[월요일에 만난 사람] 조재형 문화도시추진위원회 위원장
왜 문화도시를 추진해야 하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적 정체성 확립…지역현안 문화로 풀어야”
“주민이 주도하는 민·관 협치 활성화 필요”
“문화도시 조성 종료돼도 계속 추진해야”

당진시가 제4차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준비하고 있다. 오는 6월에 문화도시 조성계획서를 제출할 예정으로 10월이면 승인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문화도시 지정 신청을 2개월 여 앞둔 지금 조재형 문화도시추진위원장을 만나 왜 당진시를 문화도시로 만들어야 하는지 이야기를 들엇다.

문화도시란 무엇인가?
문화도시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한 법정도시를 말한다. 지역 고유의 문화적 자산을 활용해 문화를 통한 지역발전을 이루는 것이다. ‘모든 도시는 특별하다’는 관점으로 지역의 자율성과 다양성, 창의성을 살려 지속가능한 지역발전과 지역 주민의 문화적인 삶을 확산하는 것이 사업의 큰 목표다. 문화의 범주는 문학, 미술, 음악 등 예술부터 다문화, 시민문화, 청소년문화, 환경 등 사회문화까지 포함한다.

다른 사업과 달리 문화도시 지정은 1년의 예비사업 추진 결과를 심의한 후 최종 결정된다. 절차는 어떻게 되는가?
오는 6월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신청하면 10월쯤 문화도시심의위원회에서 계획서를 검토하고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승인한다. 이때 승인된 도시는 예비 문화도시로서 계획한 예비사업을 1년간 추진한다.

2022년 하반기에 예비 문화도시를 대상으로 서면심사, 현장실사, 발표심사를 거쳐 문화도시 지정을 최종 심의하고 5~7개 안팎의 도시를 문화도시로 지정하게 된다. 문화도시로 지정된 도시는 2023년부터 5년간 조성계획에 따른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문화도시로 지정받으면?
도시별 특성에 따라 5년간 최대 200억 원(국비와 지방비 1:1 매칭)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예산을 투입해 지역 스스로 도시의 문화 환경을 기획하고 실현해 나가야 한다.

왜 법정 문화도시를 추진해야 하는가?
당진이 산업화·공업화된 상황에서 문화도시 지정은 절박하다. 도시에서 전원생활을 하고자 내려온 당진의 환경이 오히려 안 좋다며 결국 다시 지역을 떠난 사람들을 여러 명 만났다. 짧은 시간 내 산업도시로 성장하고 인구가 증가하면서 사람간, 지역간, 문화간 갈등이 발생했고 사람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정주여건이 마련되지 못했다. 이를 문화로 극복해야 한다.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무엇이 다른가? 문화도시 사업의 특징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쇠퇴한 구도심을 재생하는 사업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주택 정비, 복합문화공간 및 편의시설 개발, 산업·창업지원시설 공급 등 하드웨어 구축이 이뤄진다면 문화도시는 콘텐츠 사업,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가 강조된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당진의 문화 환경과 문화적 자원을 분석하고 문화청년활동가와 문화전문인력을 양성·지원하게 된다. 문화클럽 등 문화공동체를 육성하며 지역 문화를 활성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발굴·기획해 운영하는 것이다.

특히 문화도시 사업은 상향식 사업이다. 주민들에 의해 사업이 계획되고 실행된다. 주민의 참여가 높아야 사업의 실효성이 있다. 지역의 모든 주민이 참여하고 도시의 일정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닌 도시 전체를 범위로 한다. 문화를 통해 도시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사업이다.

문화도시 추진위원회의 역할은?
전문가 및 문화리더(시민), 행정이 참여하는 사업 추진위원회다. 15명으로 구성된 위원회는 2년의 임기 동안 문화도시 조성 사업의 기획부터 실행까지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자문 역할을 하고 시민제안 사업에 대해 심의한다.

당진의 문화자원 및 현황을 진단한다면?
역사전통 자원을 살핀다면 기지시줄다리기, 심훈, 솔뫼성지, 동학농민운동, 면천읍성, 두견주 등이 있다. 또한 바닷길과 물길을 따라 내포문화가 형성된 것도 자원 중 하나다. 정책적인 자원으로는 지속가능발전, 마을만들기, 여성친화도시, 아동친화도시, 주민자치 등이 있다.

문화도시를 추진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민·관 협치와 거버넌스 활성화다. 많은 거버넌스가 이뤄져야 한다. 시민, 중간지원조직, 행정조직의 협의체를 구성해서 소통을 많이 해야 한다. 민·관 협치 체계를 통한 지속가능한 문화 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한다. 전문가, (생활)예술인, 행정, (생활)예술단체, 시민사회단체, 지역 주민들이 의제 설정과 전략 수립, 자원(예산) 활용을 함께해야 한다.

현재 시민기획단 문화리더에서 분과별 토의를 진행하고 있고 문화리더의 의견들을 다시 추진위원회에서 공유하고 전문가 및 문화리더, 행정으로 구성된 추진위원회가 함께 의사결정을 하고 있다.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고, 팬데믹 시대에서 사람들을 만나 거버넌스를 이루는 것이 어렵지 않은가?
코로나19로 단번에 많은 사람들이 모이기 어렵지만 소규모로 다양한 단체, 집단이 모여 토론하려고 한다. 또한 줌(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토의할 계획이다. 팬데믹 시대에 소통할 수 있는 최대한의 방법을 활용하겠다. 이것이 문화도시의 새로운 방향성을 낳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기까지 단 2개월 밖에 남지 않았다. 짧은 기간 내 성공적인 계획이 세워질지 우려된다.
그동안 당진시에서는 지속가능 발전을 목표로 여러 사업들이 추진돼왔다. 각 시민사회단체에서 주도하는 사업도 있고 당진문화재단에서도 문화도시 기조와 맞물려 추진하는 사업도 여러 가지였다. 또한 당진시는 주민자치를 통해 주민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강조해 왔다. 이 같은 사항을 부각시켜 사업을 추진한다면 문화도시로 지정받는 데 유리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문화도시로 지정받지 못한다면 그동안 추진하던 계획들은 어떻게 되는가?
3년 전부터 문화도시 조성 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해왔다. 앞으로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한 지자체와, 그렇지 않은 지자체는 상당한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당진을 문화도시로 만들어야 한다.

문화도시 지정 사업이 이번 4차로 종료된다 하더라도 당진시민의 문화적 권리, 문화 주권을 위해서 지정 사업 종료와 별개로 당진시에서는 계속해서 문화도시를 추진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