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20:28 (금)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21.04.12 10:53
  • 수정 2021.04.13 09:32
  • 호수 1351

[칼럼] 김용재 당진교육지원청 교육장
당진행복교육지구 2기의 방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교육공동체 만들기가 사회적 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다. 충남은 2017년 6개 시·군을 시작으로, 2020년 금산군과 태안군까지 14개 시·군이 사업과 운동의 대열에 모두 합류했다. 2017년에 시작한 당진은 올해 5년 차에 접어들었다. 지난 4년 동안 적지 않은 일들을 추진했고, 당진의 상황과 실정에 맞게 행복교육지구와 마을교육공동체도 조금씩 진화해 가고 있다. 이제 1기의 성과를 기반으로 2기의 성장과 도약을 준비할 시점이 되었다. 

이에 당진은 오는 15일 제1차 세미나를 기점으로 마을교육포럼을 발족하고, 행복교육지구 2기와 마을교육공동체 운동의 방향을 모색해 갈 계획이다. 민·관·학 관계자 30여 명으로 포럼 운영위원회를 구성했다. 다양한 행사로 민·관·학의 관심을 환기하고, 지역교육 의제를 공론화할 것이다.

당진에서 발족하는 마을교육포럼은 그간 개별적·분산적으로 운영해 온 토론회·세미나·강좌·연수·워크숍·탐방 등을 일관성 있게 종합하는 형식이다. 논의와 실행의 차원을 결합해 운영하려 한다.

마을교육포럼은 연속 포럼으로, 행복교육지구 2기의 성장과 도약을 이끄는 끌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일종의 거버넌스인 셈인데, 구상의 포지션을 특권화하는 관 주도 행정을 넘어서 민·관·학의 동반 성장이 가능하고, 지역사회의 역량 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첫 행사로 개최하는 제1차 세미나에서는 ‘시흥시 장곡마을교육자치회 운영 사례’를 다룬다. 장곡마을학교 주영경 대표가 발제를 맡고, 당진시의회 조상연 의원과 당진YMCA 권중원 사무총장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민·관·학의 관계자들이 다수 참석해 마을교육자치에 관한 생각과 의견을 나누는 자리다. 오는 5월 4일에는 당진시 ‘읍·면·동 교육 거버넌스 구축’을 주제로 토론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당진도 읍·면·동 마을교육자치 협력체계 구축을 논의할 시점이 되었다. 경기도 시흥시 사례처럼 읍·면·동 구성원들의 관심과 요구를 반영해 마을돌봄, 마을방과후활동 등 지역에 필요한 교육사업을 공동으로 기획-실행-평가하는 마을교육자치를 실험해 보자는 것이다. 이는 마을중심 교육활동을 활성화하는 질점이 될 것이다.

이와 함께 두 기관, 부서, 팀 간 공조체제 구축도 중요하다. 수직적 위계와 수평적 분할을 넘어선 소통과 협력이 필요하다. 가령 마을만들기지원센터, 평생학습지원센터, 도시재생지원센터 등과 접속하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쉽지 않은 일이다.

행복교육지구 교육 거버넌스도 중요하다. 이와 관련해서는 운영위원회, 실무협의회, 소위원회(분과) 등을 가동할 수 있다. 운영위원회는 두 기관장이 참여하는 지역교육협의체 수준으로, 실무협의회는 두 기관의 교육사업 관련 부서, 실무자 간 공조체제를 구축하는 수준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기관, 부서, 실무자 간의 연계와 협력을 증진하고, 공적 책임과 역할을 강화할 수 있다. 

당진행복교육지구 2기 업무협약 체결도 준비하고 있다. 행복교육지구 사업 혹은 마을교육공동체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것이다. 오는 4월 30일 충남교육청, 당진시청, 당진교육지원청 관계자들이 당진시청 해나루홀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당진시가 2기 협약식을 주관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기관 간의 협약을 넘어 민과 학의 관계자들이 함께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

이제 새로운 실험과 도전이 필요하다. 당진의 상황과 실정에 맞게 적용 가능한 방안을 찾아 계속 논의하고 실행해 가야 한다. 행복교육지구 1기는 공교육 혁신에 비중을 두고 교육지원청 주도로 운영해왔다. 2기는 기초지자체 주도로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마을교육자치로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고 본다. 행정력과 예산의 측면에서 보더라도 기초지자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행복교육지구의 성장과 도약은 일거에 이루어질 리가 없다. 지역교육의 도약과 지역사회의 성장을 위해 학교와 마을의 관계와 질서를 바꾸고, 낡고 익숙한 관행과 습속을 넘어 행정과 활동의 방식을 바꾸는 문제다. 민·관·학이 함께 권한과 책임을 분배하고, 협력과 연대의 이득을 나누는 마을교육공동체 혹은 열린 순환계를 만들어가는 일이다. 특히 민·관·학이 힘과 지혜를 모아야 가능하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