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산폐장 환경 투쟁 지금부터 시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산폐장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철저한 운영 감시·관리 등 촉구

▲ 당진산폐장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지난 21일 당진버스터미널에서 제5차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당진산폐장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집행위원장 권중원, 이하 대책위)가 제5차 기자회견을 열고 당진산폐장 운영에 대한 철저한 감시·관리 등을 촉구했다.

지난 21일 열린 이번 기자회견에는 대책위에 소속된 시민사회 단체들이 ‘사후운영 투명하게 관리하라’, ‘민간감시지원센터 조례 즉각 제정하라’라고 쓰인 피켓을 들고 당진버스터미널 앞 광장에 모였다.

이들은 △당진산폐장 민간감시지원센터 설치 통한 철저한 사후운영 감시·관리 △대책위·사업체·당진시·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공론화위원회 구성 △민관사협의체에 대책위 참여 △송산 산폐장의 과도한 매립용량 결정에 대한 진실 요구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폐촉법) 개정 추진 등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2008년 5월부터 매립이 종료된 ㈜원광인바이오텍의 사후운영 관리 부재와 침출수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 것에 이어 당진에는 산폐장 두 개가 동시에 건설, 운영되고 있다”면서 “특히 송산산폐장은 완공된 1공구에서 지난 2월 첫 매립을 시작했고 2·3공구 공사를 계속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당진시는 법적 구속력과 실제 효력이 미미한 민관사협의체 기구 운영에 무게 중심을 두고 있지만 이는 궁극적인 해결책이 아니다”라며 “당진산폐장 문제 해결을 위해 수 차례 당진시장과 담당 공무원, 대책위 간 협의가 이뤄졌지만 이행이 불투명해져 시민들의 우려와 걱정이 크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당진시가 투명하고 철저한 산폐장 사후운영 감시·관리를 위해 민간감시지원센터를 조속히 설치해야 한다”면서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적극적으로 당진산폐장으로 인한 환경문제 해결에 나서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