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7 18:14 (수)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21.05.11 10:51
  • 호수 1355

[의정 칼럼]당진시 청소년수련관 건립 조속히 추진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명수 당진시의회 의원

청소년 정책은 모든 청소년의 바람직한 상태를 목표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청소년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고자 법령에 근거해 추진하는 시책이다. 지금까지 당진시의 청소년들을 위한 정책과 예산은 턱없이 부족했다. 특히 청소년들의 꿈을 펼치며 소통할 수 있는 문화공간의 시설투자는 늘 후순위였다.

청소년활동진흥법 제11조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는 청소년수련관을 1개소 이상 설치·운영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 청소년수련관은 다양한 수련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 수련시설로, 현재 전국에 191개소가 설치·운영 중이며, 충남도 내 시 단위 자치단체 중 당진시에만 유일하게 설치돼 있지 않다.

올해 3월말 기준, 당진시 아동·청소년 인구는 3만8718명으로 당진시 전체 인구 16만6186명 중 23.3%에 이른다. 하지만 당진시에는 자라나는 초등학교 고학년, 중·고등학생들이 자신들만의 공간에서 자신들만의 끼를 발산하고, 사춘기 스트레스를 해소할 공간이 없는 실정이다. 당진지역 청소년들에게는 그들만의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심각한 문제다.

그동안 우리가 청소년들의 고민을 너무 외면해 온 것은 아닌지, 청소년들을 PC방과 노래방 등 상업적 놀이공간으로 내몰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는지, 깊이 반성하고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할 것이다. 더 이상 당진시가 청소년수련관 건립을 늦춰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현재 당진시는 청소년수련관 건립을 위해 2년 전부터 전국의 우수 청소년수련관을 벤치마킹하며 기본계획안을 만들어 놓았지만, 부지 선정과 예산 문제로 사업이 멈춘 상태다.

청소년수련관 건립은 지금 준비해도 3~4년은 족히 걸리는 사업으로, 계속해서 늘어나는 아동·청소년 인구를 생각해 볼 때, 더는 지체할 여유조차 없는 실정이다. 당진시가 사업 추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여할 때로, 다시 한 번 당진시에 촉구한다.

첫째, 그동안 논의되었던 여러 사업대상지 중 최적합 부지를 빠른 시일 내에 확정해야 한다. 사업부지의 조속한 확정은 청소년수련관 건립의 당찬 마중물이 될 것이다.

둘째, 정부 및 민간자본 등 예산 확보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당진시 청소년수련관 건립추진단’을 구성해야 한다. 당진시 청소년수련관 건립추진단 구성은 향후 예산 확보의 유연성을 도모하고, 사업의 전문성을 확보하며, 당진시의 강력한 사업 추진 의지를 대내외에 공표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제는 당진지역 청소년들에게 제공될 청소년수련관 건립에 힘을 모아야 할 때다. 이는 단순히 청소년 시설을 짓는 것만이 아니라 다음 세대 주인공들의 미래를 마련하는 일이다. 다시 한 번 청소년수련관 건립을 위한 당진시의 적극적인 관심과 추진 의지를 당부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