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7 18:14 (수)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21.05.17 11:47
  • 호수 1356

[기고] LNG기지 준설토를 이용한 평택땅 매립 계획을 절대 반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규 충남도계 및 당진땅 수호 범시민 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석문국가산업단지에 당진LNG생산기지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에서는 LNG 선박이 들어올 부두 건설을 위해 석문방조제 앞 바다에 항로를 준설(흙을 파내는 것)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나오는 준설토를 투기해야 하는데, 환경부가 갯벌 생태계 보존을 이유로 석문방조제 앞 해상을 매립하는 것을 불허했다. 해양수산부에서는 당진시민들이 21년 동안 피나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평택에 빼앗긴 서부두 매립지에 투기하는 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평택에 빼앗긴 땅에 당진흙을 퍼다 평택땅을 매립해 주겠다는 어처구니 없는 일로, 당진시민의 가슴에 또 다시 염장질을 하는 행위라고 볼 수밖에 없다.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안을 검토하기에 앞서 그동안 당진항 발전을 위해 어떤 계획을 세우고 추진해왔는지, 당진항 부두 건설을 위해 얼마나 예산을 투자해 주었는지부터 되돌아봐야 한다. 항만 건설의 최고 적지인 석문방조제 앞까지 항계 확장은 물론, 신규 부두 건설 계획을 당진시민에게 제시해야 한다고 본다.

363만 평의 석문국가산업단지는 항만시설이 없어 물류 이동이 원활치 못해 15년이 지나도록 분양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항만이 건설되면 물류 이동 뿐만 아니라 대(對) 중국 교역의 중심항으로 자리매김하고 현대제철, 동부제철, 당진화력 등 주변 대기업을 중심으로 지역경제를 한층 더 견인하는 효과를 불러올 것이다. 특히 당진평택항 매립지 분쟁에서 패소한 당진시민의 상실감을 달래 주는데도 큰 몫을 할 수 있을 것이며, 깊어지는 평택과의 지역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충남도계 및 당진땅 수호 범시민대책위원회에서는 처음부터 내항 개발과 매립에 대해 적극 반대 입장을 천명한 바 있으며 정부와 정치권에 당진항 개발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 바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준설토를 이용한 평택땅 매립은 받아들일 수 없으며, 준설토 처리와 관련해서는 당진지역에도 얼마든지 매립할 곳이 많이 있다는 것을 주지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분노에 차 있는 당진시민과 충남도민에게 조금이라도 위안을 주고 당진항의 실질적인 발전이 이뤄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정부 정책이라는 미명 아래 그동안 수도권과 대비되는 엄청난 피해를 감수하며 이해해온 당진시민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알고는 있는지 정부에 묻고 싶다. 지방분권이라는 구호 아래 수도권 규제를 시행해 충청 이남 지역에 많은 기업들이 내려와 둥지를 틀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을 펴니 모든 기업이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에 터를 잡아 지방은 하루아침에 텅 비어 고사 직전의 상황이 되었다. 급기야 충남도계 안쪽에 매립된 엄연한 충남땅을 일부만 남겨 놓고 나머지를 경기도에 귀속시키는 희한한 결정을 내려놓고, 또다시 말도 안되는 준설토 투기 문제를 들고 나오는 정부의 태도에 분노가 치밀지 않을 수 없다.

이제 정부는 더이상 당진시민과 충남도민을 우롱하지 말고 제대로 된 정책을 펼쳐주기를 바란다. 이러한 당진시민의 뜻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정부와 정치권에 대한 당진시민의 분노는 임계점을 넘어설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